시작페이지 지정 / 즐겨찾기 추가
게임뉴스 게임매니아 게임소개 커뮤니티 쉼터&갤러리 자료실 On매니아
비평&토론 | 명예기자단 | 칼럼&분석 | 게이머리뷰 | 온프신문고
온라인탐험기 | 공략&노하우 | 게임의 추억 | 지존을 찾아서

 게임 비평&토론 |

포인트 - 글등록: 30점(12시간내 4개) / 코멘트: 1점
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PK정당?부당? 당신의 생각은 ..?
PK정당?부당? 당신의 생각은 ..?
엄청난사나이  날짜: 2006.04.08 07:03:05 조회: 1,922 추천: 3


PK.. 예전에 쓰던말이다. PLAYER KILL 이라는 용어로 쓰였던걸로 기억한다 .. (아니면 바로잡아주시길;)
허나 PK이란 예전단어는 가고 이제 P V P 시스템이 생겨났다.
둘의 차이점이 무엇이냐하면 ,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PK 상대의 동의가 없어도 일방적인 공격, 죽음이 가능했지만, PVP시스템에선 상대의 동의 하에 대결을 하는구도이다.
혹, 다른제한적인 지역,안에서만 가능하다.

요즘 게임들은 PK가 되지않는다, (되는게임도있지만;;)
왜냐하면 타당하지않다고 생각했기 때문 ,하지만 .
필자가 야기시키고자하는것은 PK의 타당성에 대해서이다.
PVP로는 만족못하냐고 묻는다면, YES라 대답하겠다.
PK는 일방적인 공격, 일방적인 피해, 일방적인 죽음이 가능하다. 물론 PK를 가한 유저에겐, 무언가 제한, 장애가 주어질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부정적인 면만이있는것은 아니다.
장점으로 따진다면, 게임상의 박진감이다.
게임을 하는 가장 큰이유는 '가상성'
가상에서의 자기자신은 마법사도, 전사도, 여타 다른클레스로 변한다. 직장인 알바, 현실을떠나서 말이다.
자신의 노력의 결과물로 얻은 강력한 캐릭터로,
악질범이 되어볼수도있고, 그런악질범을 잡을수도있다.
여기서 악질범이란 카오를 말하는것이다.

이럿듯 카오를 잡는이가 생길수도있고 카오를 옹호하는 카오길드등이 생길수있다.
그렇게 된다면 운영자도 생각못했던 게임상의 새로운 시나리오가 펼쳐진다.
길드간의 대립, 그리고 유저간의 대립..
물론 이런것들을 싫어하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
필자는 좋은 현상이라 본다.
내가 죽음을 당했어도, 내가 죽임에 성공했어도 ..
게임상의 박진감은 이루말할수없을만큼 상승한다.
또한 몰입감도 강해진다.
A유저에게 죽음을 당해 B유저에게 도움을청하거나..
자기자신을 수련하여 A유저에게 다시도전을 하는 이런식말이다.
당연, 엄청난 노가다로 힘든레벨업을 분노(?)혹은, 경쟁이 붙어 덜지루하게 만들수도있다 는게 필자의 의견이다.

필자는 PK를 매우좋아한다.
현재 즐기고있는 아크로드란 게임에서 필자는 PK길드에 가입되어있다.
선학쪽만 있을순없지않은가..?
대립이란주제를 가지고있는 게임으로 가라..?
아니, 필자는 아크로드란 게임이 좋았고 , 그게임속에서 개성이 강한 유저가 되어보자 마음먹었기에 PK를 하고다닌다.
물론, 매우치졸하게 자신보다 몇레벨씩이나 낮은 유저를 상대하진 않는다.
나와 같은레벨, 혹은 중국인유저(짱꼴라)등에게 가한다.
몇일이나 되었을까?
필자의 서버에선 필자가 개입된 길드는 매우유명하다.
서로 죽이려고 안달이니..
하지만 필자는 스릴이 있다.
그리고 다른 이들과 얘기하면서 필자가 왜 그런짓거리를 하고다니냐고 묻는다.
이글과같은 내용의 답변을 하면, 어이없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게임을 참 재밌게 즐긴다고 얘기해주시는분들도있다.

물론 죽임을 당하는 입장에선 기분이 나쁠수도있다.
필자도 PK유저가 되기이전엔 매우많은 죽임을 당해봤으니,
하지만 더 오기가 생기고 게임에 몰입하게 되었다.
1시간을 플레이해도 오늘의 주제를 가지고 - -?
게임을 임하게되고 , 쉽게 여러명의 유저들과도 친해질수있었다.
이런 물론 필자는 긍정적인 입장에 서있기에 ,
장점에게 취중할수있다.
허나, PK시스템이 얼마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는, 미지수라 본다. 단점보다 장점이 많다 본다.

그래서 오늘도 필자는 PK를 하기위해 레벨업을한다.
더강해지려고 .. 노가다의 지루함도 잊은채..


라르크
저도 pk시스템에대해서 상당히 호의적입니다
피케이라는것이 어떻게 보면 양날의검인데, 유져들끼리 기분나빠지고 게임의 재미를 떨어뜨릴수도있지만 그걸 시스템상으로 잘살리면 온라인게임만의 +@가 될수있다고생각합니다
꽤 오래전부터 pk라는시스템을 좋아해서 다크에덴이라는게임(pvp이지만)을 상당히 오래했죠.
피케이로서 재미를보장받을수있는 시스템아래에서라면 pk는 온라인게임만이 가질수있는 +@ 입니다.
2006-04-08
08:16:39

 


메기
저도 pk시스템은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것이 필요하냐고 묻는사람들은 피케이를 안해본유저라고 생각되는군요 ^^; 2006-04-08
08:53:55

 


라이산더
결국 재미를 추구하기 위한 것들중 하나입니다.

정당함 부당함은 따질 이유가 없죠.

재미있겠네요 ^^;
2006-04-08
12:23:29

 


프로유레카
나쁘다고만할수없지만 정신나간놈이 랩100짜리 끌고 와서

랩20~30노는데 와서 얘덜사냥하면 그건 그때부터 역삼각형구조로가는 지름길입니다. 역삼각형구조가 뭔지는 아시겠지요?
뭐 랩10+-로 제한두면 되지않겠느냐하겠지만 그렇게 제한둔게임은 보지를 못한거같구요..

솔직히 말해서 랩20짜리로 몹잡고있는데 어느정신나간 랩100짜리가 와서 한두방에 죽여놓고 "ㅋㅋㅋ"하고 가면 그 게임 하고 싶겠습니까?
혹 그거에 불붙어 죽자사자 랩업하는 사람들도있지만 그 사람도 마찬가지로 랩100이되면 20짜리 얘덜 죽이고 다닐게 뻔합니다
2006-04-08
12:30:17

 


지라이야
저도 저랩 학살만아니면 할만하다고생각

PK라 리니지가 최고였지요 죽으면 아템이떨어지는 상황에서
카오피하기란 ㅎㅎㅎ...
아 기억나내 호칭에 (카오푸는중 ㅜㅜ) ㅋㅋㅋ..
PK좋아요 아크로드 하고싶은데 R2때매 참아야겠음.
2006-04-08
12:40:02

 


메기
흠~ 유레카님께서 지적한부분은..필드피케이가 되는지역을 나누는것만
으로도 충분히 해결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쉽게말해 초보존에서 는 피케이가 안되는거죠. 머 개발하는분들도 생각이있기때문에 피케이를 아무생각없이 적용시키진 않겠죠~
2006-04-08
13:43:11

 


마법선생네기
PK하는건 상관없는데. 좀 개념을 탑재하고 했으면 좋겠음. 2006-04-08
14:10:18

 


초록
저렙때 PK하면 좀 기분나쁨..ㅜㅜ 2006-04-08
14:40:06

 


엄청난사나이
제가 아크로드를 하는이유가 그때문입니다.
물론 게임자체의 그래픽, 타격감, 게임성도 저와 잘맞지만 ..
PK시스템은 현존하는 어떤게임보다 잘되어있습니다.
자신과동렙(1~3차이 극복가능)을 죽일경우 선공(해골)마크만뜨지만 (20분동안)자신보다 3이상 낮은 유저를 죽일경우 악당수치가 올라가
카오가되고말죠 . 카오수치가 40이상이면 돈을내고(?)해야되는정도의 어려움이따르죠.
전그래서 아크로드라는게임을 합니다.
여타 다른게임들은 공선전이라는게 존재한다고하지만..
말로만 공성전이지 , 아무나 참가하기는 힘들지않습니까?
게임모토가 아무나참가하는 공성전, 종족전이라고 해도 말입니다.
허나 이게임은 혼자서 무림고수처럼 활동할수도있고... (꽤유명해지면 무지재밌음 ) 자신의 무리를 만들어 활동할수도있어서 더 재미있습니다.
어떻하다보니 게임추천으로 흘러갔네요.
어째뜬, PK시스템 잘만 가꾸어나간다면, 무지 좋은게임을 만드는 시스템이라고 봅니다.
2006-04-08
16:43:07

 


베라조드
요즘엔 다옥식의 PVP시스템을 도입하는경우가 많죠
와우,RF온라인,다크에덴(은 다옥걸 가져온건 아닌거같지만 비슷)
처음 캐릭만들때 세력을 선택받고
같은 국가간엔 합의간듀얼밖에 안되고 다른 국가를 선택한 유저는 아무 제약 없이 죽이고 괴롭힐수 있는..

이런 경우 제한적이란 점에서 PVP, 동의받지 않은 공격 그점에선 PK 인 PVP와 PK의 절충형으로 보이네요
2006-04-08
16:48:34

 


레아드
PK는 싫음.. 저 같은 경우 게임상에서 PK가 가장 싫어요.
PVP라면 모를까, PK하는 사람들은 정당한 목적으로 한다고 볼 수 없어 보이거든요. 물론 자신이 즐기기 위해 PK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잘알고 있죠. 그러니 전 PK와는 반대로 카오를 잡는 쪽을 선택 했죠.

PK시스템 있는 게임에서 PK는 어쩔 수 없이 나오죠.
정당한 목적으로 싸우는게 PVP이면, 자신 보다 약한 사람을 치는 것이 PK라고 생각 들거든요.

하지만, 그 반대로 그런 PK를 잡는 단체도 생기죠. PK길드가 있는 것처럼.. 나중에 가면 PK길드가 뭉처다니고 그런 PK길드를 잡는 토벌대가 자연스럽게 생성되더군요.

이렇게 되버리면, 누가뭐라고 해도, 선과 악 대결이죠.
사람 마다 틀리겠지만, 전 유저 괴롭히는 모습은 싫습니다.
PK는 확실히 게임상에 할거리를 마련해 주는 시스템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전 PK있는 게임에서는 토벌대를 구성하고 싶은 마음이 적지 않게 되더군요.

글쓴이님 말씀대로.. 과연 자신과 동등한 입장의 유저만 노리는 PK범이 과연 몇명이나 될까요?

전 반년동안 그런 PK범을 상대해왔지만, 자신과 동등한 입장으로 싸우는 PK범은 없다시피 했습니다.
PK길드 단체로 아무런 무방비한 상태로 사냥만 하는 유저분들 떼거지를 몰살시키는 사건도 봤죠.
글쓴이님 말씀대로만 갔다면 저도 정말 좋겠습니다.

하지만 뒤돌아 보십시요. 초보분들중 PK때문에 대다수 유저분들이 게임도 제대로 못하고 떠나가십니다.

뭐.. PK범 수가 적은 상태라면 모를까.. 과연 그런 게임이 얼마나 될지..
2006-04-08
19:37:03

 


덴드로비움
느끼는 데로~~~ 아응~~ 2006-04-08
19:57:22

 


광안
pk정당하다고 볼수있긴한데 개념없는 인간들이 문제이죠
자신의 렙만 믿고 괜히 설레발을 치는인간들때문에 pk가
그리 좋게 안보일뿐이죠
2006-04-08
20:40:39

 


㈜행복해지기
전 PK를 그렇게 좋아하진 않습니다 하지만PK로 인해 박진감이 넘치는
겜이라면 그겜을 택할레요..ㅎ 제가 하는 겜마다 박진감 넘치는 겜은
없구.. 노가다성만 짙은 겜만 무수히 많으니 ㅋㅋ
2006-04-09
01:17:13

 


살라딘
지나가는데 pk거는 놈은 죽여야 댄다 2006-04-09
11:27:15

 


다크 아라돈
피케이가 공식적으로 허가될려면 게임이 상당히 현실적이여야 한단거죠.

예를들어 마을에서 살해를 하면 경찰한테 잡힐수가 있습니다. 물론 살해하고 난뒤 튀어서 지명수배 당할수도 있고... 그리고 게임에서 살해대신 할수 있는것들이 많아야 한단거죠. 게임에 할게 사냥과 피케이만 있으면 유저들 반이 살해를 즐길테니 말입니다.
제생각에는 이런정도의 게임이 되어야 피케이를 형성화 할수 있겠는데..
요즘 게암들은 피케이를 정당화 할만큼의 게임성있는 게임이 있어보이지 않는군요....
2006-04-09
16:46:32

 


ssbal
이 글 보고 라그나로크생각 납니다...... 2006-04-09
17:31:57

 


†다스몰†
PK를 좋으냐 나쁘냐 생각하는건 게임과 현실을 혼동해서 생기는 현상이 아닐까요?

게임속에서 PK를 가능하게 만들었다면 그건 개발자들이 의도했다는것이니 게임속 윤리관을 생각한다면 그리 나쁠거란 생각은 안드네요
2006-04-09
19:10:20

 


MAX
개인적으로 PK시스템은 마음에 들지만

그 시스템을 심하게 악용하는 사람들떄문에

싫어하는사람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고렙들이 저렙존와서 사냥하는데 죽이고...

그건아예 게임을 못하게 하니...
2006-04-09
23:18:19

 


Q뽕단속반Q
이유없는 PK 짜증이빠이!!! 2006-04-10
10:00:52

 


다섯손가락
레아드님의 말씀이 맞네요....
피케이를 쉽게 할려면 아무래도
자기보다 렙 낮은 그런유저를
pk 하겠죠. pk당한 유저는....
앙갚음 하기 위해서 노가다 하고
(노가다 해도 높은고렙은 쫒기 힘들지만...)
또 어떤 유저는 짜증나서 접고....
암튼 전 pk 반대!!
2006-04-10
10:19:34

 


불가사의
과거에 라그하임이라는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게임에는 원형경기장이라는 무차별 PK필드가 있어서 필드에선 사냥만 하고 PK를 하고 싶으면 거기루 가서 하고 싶은대로 했었어요
저두 그때 고렙들한테 찍힌 이후로 열렙해서 다 복수하고 접었던 기억이 ㅎㅎ; 그때 생각하면 진짜 열심히 겜했구나 하는 생각에 후회가 없답니다.
고로 PK는 게임에 나쁜영향만 있는것이 아니라는것
2006-04-10
19:41:41

 


주군
PK는 존재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템 떨구기나 경치 하락같은 패널티는 없어야 한다고 봅니다. 리니지가 예전에 아템떨구기 경치하락으로 엄청 욕먹었죠. 그리고 조금씩 변화한걸로 뭐 지금생각하면 그당시PK당한게 다 추억이지만 그 당시는 정말 욕이 안 나오면 이상한 상황이었음. 2006-04-10
20:58:10

 


레아드
아이템 떨구기 없다면..
대부분 사람들이 PK하는 목적중 하나가 상대 아이템 뜯기인댑.. =ㅅ=;
그게 없어진다면.. 그래도 PK하는 유저가 있다면..
PK 그 자체를 즐기는 유저라고 생각 할 수 밖에 없겠네요.
2006-04-10
21:20:11

 


조의선인
삼국지 첫 오픈 했을때 생각나네
몹 잡고 있는데 고렙 쉑히들이 초보다 척살하고 댕기면서 쳐 웃어 대던 게임
2006-04-11
22:45:41

 


Zombie
현상금을 달고선
경비들이 공격하게 하던지.
2006-04-12
00:16:18

 


물보슈?
pk 좋죠~
pk을 즐기는 저도 예전에 리니지 여러pk가 존재할때 잼있게했고
지금은 다크에덴으로 다른종족잡는 재미로 하는데...
2006-04-15
07:23:15

 


초딩들의반란
다덴 유저지만..

한두번 꼬장와서 죽어도 계속오는 또라이같은놈들은 좀 맞아야 하삼.
2006-04-15
12:57:35

 


만원을찾아서
pk는 좋은데....

아악 데카론!!!!!

꼭 몰이 사냥하고 있을때 때리는놈이 있다니까!
2006-04-15
19:03:14

 


무신천풍
저도 다덴유저인데 다덴에는 일단 같은 종족끼리는 죽이면 무조건 성향이 깍이고 카오가 되고 합니다. 카오되면 어떤 혜택(?)이 잇냐면;; 카오가 되면 자신의 체력(다른말로 피통?)의 1/3이 줄어들죠~(물론 성향이 중립이상 되면 다시 돌아옵니다;;) 그리고 다덴은 일단 죽어도 경험치 및 아이템드랍 등이 없으므로 피케하게되면 결국 죽인 사람만 손해가 된다죠;; 2006-05-03
10:43:50

 


  추천하기   목록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6103  게임은 무엇인가?  [5]  은랑 2008/03/18 4 6880
6102  리플 볼때마다 느끼는 겁니다.  [13]  은랑 2008/03/18 8 5749
6101  썰렁한 거리  [10]  천년지사 2008/03/17 4 5231
6100  게임소설에 대해,  [17]  폭풍후야 2008/03/16 7 6268
6099  라그나로크가 좋았던 이유??  [17]  지크리프트 2008/03/15 9 9275
6098  [메이플스토리] 자리  [8]  제타별 2008/03/15 6 6567
6097  오락실게임을 온라인화...어떨가요..  [8]  블마 2008/03/14 4 5614
6096  머리로하는게임.? 가슴으로느끼는게임..!  [8]  Kudo 2008/03/14 4 6510
6095  온라인속의 황제 "초딩" 그들은 누구인가..  [16]  탐구생활 2008/03/13 7 7749
6094  가상현실게임?  [10]  미노타우르스 2008/03/11 4 6526
6093  가상현실 온라인 게임! 이제 몇 년만 기다리면 되는가?  [14]  이드루한 2008/03/11 10 7531
6092  일하면서 생각했습니다.  [23]  중국에서온그 2008/03/11 14 7234
6091  색 다른 시스템은 없는것인가?  [9]  건빵제품 2008/03/09 4 5325
6090  비매너 유저들, 어떻게 생각하는가?  [5]  카오스 2008/03/08 2 4827
6089  장르의 편식이 불감증을 불러오는 것은 아닐까?  [6]  적룡마제 2008/03/08 3 6283

    목록보기   다음페이지 1 [2][3][4][5][6][7][8][9][10]..[407]   [다음 10개]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zero
온라이프존 시즌3가 오픈 하였습니다.
최신 게임 정보를 확인 하실려면
온라이프존 시즌3로 이동하세요. [클릭!]

본 사이트에서는 2008-03-21 이전 자료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정보는 시즌3의 최신 정보입니다.
회사소개 | 제휴문의 | 보도자료접수 | 광고문의 | 유저문의 | 온라이프이용약관
온라이프존의 각 게시판에 올려지는 게시물들은 회원들이 직접 올린 것이며, 모든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2001-2007 OnLifeZone.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