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지정 / 즐겨찾기 추가
게임뉴스 게임매니아 게임소개 커뮤니티 쉼터&갤러리 자료실 On매니아
비평&토론 | 명예기자단 | 칼럼&분석 | 게이머리뷰 | 온프신문고
온라인탐험기 | 공략&노하우 | 게임의 추억 | 지존을 찾아서

 게임 비평&토론 |

포인트 - 글등록: 30점(12시간내 4개) / 코멘트: 1점
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필드? 룸? 골라봐 ~
필드? 룸? 골라봐 ~
엄청난사나이  날짜: 2006.02.12 02:59:47 조회: 1,511 추천: 0


현재 온라인게임의 배경은 현재 3개. 무협.판타지.SF(현실)
크게 3개이다. 무기종류는? 게임마다 무수히 많다.
방어구 종류는? 말할필요있는가..?
하지만 맵시스템은? 딱 두가지다.
룸 시스템. 필드시스템.
2006년을 뜨겁게 달굴 BIG 3 가 오픈베타를 준비하는 이시기에
유저들은 필드시스템이냐  룸시스템이냐 로 꽤나 쟁쟁한 말들이 많다.
과연 어떤것이 좋을까? 과연 절대적인것이 있을까?

룸시스템은 이하 방이라 볼수있다.
대표적으로 디아블로2를 볼수있다.
꽤나 대중들도 많이 알것이다. 현재 말이 많은 썬온라인이 대표주자이며 현재오픈베타를 쾌속질주하고있는(?)루니아 전기가있고 외국에서 선전하고있는 길드워도 한몫한다 볼수있다..
장점이라 따지면 한정된 공간안에서의 파티원들의 전략적인 전투.. 맵이 좁은지라 꽤나 맵이 화려하다.
또한 자리싸움, 스틸, 먹자등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또 MMORPG보다 지루함을 덜느낄수있는효과와 퀘스트형식등 여러 방면으로 색다른 게임을 즐길수있게해준다.

단점이라면 당연 커뮤니티가 없다.
썬온라인,루니아전기같은경우는 사냥후 바로 BYE BYE다.
물론 친분있는 사람끼리 비방을 만들어 플레이가 가능하나 필드시스템에 비해 다른이들과 대화를 나눌 시간이 매우 많이 줄어든다.
또 같은맵만 하다보니 지루함도 2배될수있다.
장점이 지루함을 없앨수있다는건데 무슨소리냐? 라고 묻는다면 빠르게 맵을 장악해나가므로 지루하지않지만.. 같은맵만 빠르게 장악해나간다면.. ? 뭐 느끼는 사람마다 다를꺼라 예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저가 줄어들면 꽤나 사냥하기가 힘들다.

필드시스템.
장점이라면 당연 많은 이들과의 대화도 가능하고 넓은 필드에서 시원시원한 전투를 펼칠수있다.
또한 룸시스템의 단점을 모두 충족시킬수있다.

단점은 쟁쟁한 스틸, 먹자, 자리싸움등 역시나 룸시스템의 장점이 하는일을 못해낸다.

-글을쓰다보니 귀차니즘으로인해 필드시스템의 장단점이 짧아졌지만 글을 읽은 이들이라면 알것이라 믿는다.

필자의 생각은 룸시스템, 필드시스템 둘다 장단점이 고루있다.
하지만 필자생각은 이러하다.

현재 외국온라인게임들의 특징이라함은 필드와 맵형식이 같이 섞여있다는것이 특징이다.
가장 대표되는것은 WOW,에버퀘스트2,COH가있다.
필드에선 자유로이 사냥을 할수있고 , 퀘스트를 위하여 룸으로 들어간다. 물론 완벽 룸시스템은 아니지만 룸이라 볼수있다.
당연 외국것이 100%좋다는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재 외국온라인들의 장점을 인용해 대한민국 온라인게임에 적용한다면 외국온라인게임보다 몇배는 좋은 게임이 될것임이 분명하다.
한국온라인의 화려한 그래픽, 속도감있는 전개, 멋진 캐릭과 장비들..
외국온라인들이 추구하지않는 우리나라온라인게임들의 장점과 현재 문제로 지적되는 한국온라인게임들의 시스템을 고려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드는것이 가장 시급한문제라본다.

PS.주절되느냐고 내용이 매치가안되는 부분도 더러있네요.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
이렇게 되면 좋겠구나 싶어 글올려봤습니다.
다시한번 좋은 하루 되십시오


어린왕자
루니아전기는 방이 끝나고는 자기만의 화면으로 이동되기때문에 정말 커뮤니티가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썬이나 디아블로처럼 게임이 끝나도 바로 채팅이 가능하다면 어느정도는 괜찮다고 봅니다.
사냥하면서 좀더 재미있는건 룸방식이 좋습니다..
2006-02-12
07:31:04

 


페이날
음.. 카발 -_-// 필드에서 사냥하다가 퀘스트 할땐 룸이 생성되는.. 2006-02-12
09:10:05

 


사가라소스케
루니아는 방이 끝나고
캠프파이어..라고 다음스테이지를 가거나
byebye를 하거나 할수있는 장소죠..
그리고 광장에서 잡담나누시는 분들도 꽤 됩니다
2006-02-12
10:26:25

 


위윌락뀨
그런식으로 치면.. 필드와 룸시스템이 가장 잘 어우러진 게임은

마비노기 입니다... 님의 글을 보면 항상 에퀘,와우,COH 로만 거의 예

를 드시는거 같은데요.. 이런데 비평글 올리시려면 조사좀 하세요..

마비노기는 필드에서의 단체 사냥은 물론

던전입구에서 어떤 아이템을 바치느냐에 따라

던전 모양과 구조가 완전히 달라질 뿐 아니라 본인 혼자

던전을 돌 수도 있고 혹은 파티원들하고만! 돌 수도 있습니다..

바칠 수 있는 아이템은 장비부터 시작해서 심지어 포션,음식 등 소모

성 아이템까지 종류가 무궁무진하기때문에 거의 마주칠 일이없고 설령

같은 아이템을 던지고 들어왔다 하더라도 던전 입장시 안내 문구로 이

던전에 몇명의 플레이어가 있는지 알려줍니다..필드와 룸개념이 가장

잘 어우러진 게임은 멀리 갈게 아니라..국산게임 '마비노기' 입니다..
2006-02-12
18:59:37

 


할수있을까
위윌락뀨//
마비노기가 예라는건 억측입니다
마비노기에 필드사냥이란 거의 존재하지 않죠
신대륙이 공개되지 않은 현시점에서는
효율이 아주 떨어지는 필드사냥은 한마디로 유저들에게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이리아도 어떻게 될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요
2006-02-13
00:16:49

 


위윌락뀨
그건 아니죠.. 새벽반 같은경우에 도적코볼트 사냥 도 필드 사냥이구요, 특히 윈드밀 수련같은 경우 케오섬 골렘 이용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이번에 공개될 신대륙 이리아 같은 경우에는 주목적이 사냥 이 아닌 '모험'이라고 하던데 안타깝게도 제가 테섭 플레이는 못해봐서 잘 모르겠네요.. 그치만 필드와 룸 이 잘 공존하는 게임은 뭐니뭐니 해도
마비노기 라고 생각합니다.
2006-02-13
05:05:40

 


엄청난사나이
위월락뀨님은 항상 제의도를 생각지 못하시고 태클을 거시네요.
우선 제의도는 룸과 필드사냥이 잘어울어진 외례게임의 예를 든것입니다.
그런 외례게임을 볻받아서라도 멋진 국산게임을 만들자 이런식으로요.
물론 마비노기도 그렇고 여타 한국게임도 룸방식과 필드방식을 잘어울리게 만든 게임있지만 대다수는 필드, 룸 둘중하나중 하나를 선택하기에 이런글올린것입니다.
2006-02-13
08:10:36

 


위윌락뀨
님 의도를 제가 못 생각했다고 뭐라 하시기전에 글을 제대로 논리에 맞게 쓰셨나부터 검토해보세요. 2006-02-13
08:28:29

 


엄청난사나이
비평이 아니라 토론입니다. 이글의 취지는. . ... 2006-02-13
09:24:30

 


무섭지
온라인 게임의 배경이 세가지?..알피지게임을 말하는거 겠죠..
첨 부터 태클을 걸어서 죄송하고요..

님의 글중에,,,필드에 단점이..먹자..스틸..자리 싸움등이라고 하셨네요..

그것이 단점이니..룸으로 만들면 전혀 그럴일이 없다는 것 뿐이죠..

그래서 제목도 ..필드냐 룸이냐 뭐 이런식으로 붙친듯 하고요..

흠 ..전 이대목에서 아...님이 게임을 보는시각은 이것였군..아니 이정도군.이라고요.


이제 부터 엄청난 사나이님께서 하신 말씀에 반론을 달까 합니다

룸의단점..커뮤니티 부재..필드 장점..커뮤니티 활성 이라고 한 부분부터 얘기하죠

모든 필드게임이..커뮤니티가 좋을까요?..
솔로윙게임은 커뮤니티가 덜할것이고.파티 게임은 커뮤니티가 더 활성 된다(?)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갈등입니다..먹자도 없고..자리쌈도 안하고.스틸도 없고..(실상은 많은 게임이 이런 시스템을 따라 갑니다.-그래서 전 게임이 재미가 없어 졌다고 보여집니다)

파티를 하면 자동으로 아템 들어와 돈들어와..그저 파티만 맺고 몹만 클릭 하면 사냥이 끝나는 게임들..도대체 무슨말을 할까요?..그냥 그래픽좋아서 좀 무섭게 생긴 몹들 클릭만 하면 게임이 끝나는거죠..그저 눈과 귀와 마우스만이 움직일뿐이죠..

아이템 맞출려고 앵벌이나 하고.우리에게 뭔가 하게끔 만들지 못하게 만들어 버린거죠..
그저 몹만 때려 잡고..렙업이나 하라고
그게 지겨운 분들 그러죠..피케이 되게 해달라고..
피브이피가 아닌 피케이 게임의 특징은 게임내부에..갈등적 요소가 무척 많아야합니다..
결국은 갈등적 요소에 의해서..커뮤니티는 이루어 지는 겁니다..

엄청난사나이님의 글을 모두가 인정해버린다면 어떤 토론도..이루어 질수 없습니다..
커뮤니티가 이루어 지는것은 불편한것과 갈등적 요소 또는 어떤.목표가 있을때 이루어 지는겁니다..단지 필드라서..룸이라서가 아니란거죠..
사나이님도 단점이라고 밝혔던 부분들은 실제 온라인알피지 게임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지만
우ㅡ리는 그것이 짜증나는 부분이라고..느끼고 있다는겁니다..
그래서 요즘 게임 재미없어 졌다고 봐도 될듯합니다.

그리고 썬의 룸방식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썬에 대해 평가를 내리고 싶지는 않습니다..하지만 디아식의 썬이라면 문제가 큼니다..

디아는 룸방식때문에 성공한 게임이 아닙니다..
그리고 차별화된 수많은 아이템 때문에 성공한 게임도 아닙니다..
이것때문에 성공했다고 느낀 게임기획자들 많이들 따라 가고 있죠..


단지 디아는 팻키지 게임을 배틀넷이라는 온라인에 올림으로서..대박난것입니다..
디아는 팻키지 게임입니다..팻키지 게임은 보통 한달정도에 클리어 되게 기획되므로.빠른 전개가
필수 입니다..그러나 온라인 게임은 어떨까요?..평생을 같이 하기를 바랍니다..
블리자드에서 ..디아를 만들때 이미..배틀넷을 염두해두고 게임을 만듬으로 해서 디아2는 성공했던거죠..솔직히 한국에서 이만큼 성공 할거라곤 그들도 몰랐을겁니다..
무한정 쏟아져 나오는 아마존의 화살..바바의 훨윈드..소서의 프로즌..각기다른 옵션 아이템.
충분히 빠른시간에 즐길만했다는 겁니다..만약 룸이 아닌 필드에서 그런일이 발생 했다면
디아는 우리나라 온라인 최강게임이 되었겠죠?
네 라고 대답하는 당신은 50점입니다..

룸 시스템은 사나이님이 예를든 에버나 와우에서의 퀘스트 정도에 등장하는 인스턴트 맵 정도로
했으면 썬이 지금처럼 냉담한 반응을 얻지 않아으리라 보여집니다.
2006-02-13
18:23:59

 


까리남
무섭지// 제가 체계적으로 비판하는 것은 참 못하지만 님 말은 아주 개인적인 생각인거 같아서 그냥 이렇게 한번 끄적여 봅니다..

이 글에서 말하고자하는 커뮤니티에 관한 부분은 룸방식보다는 필드방식이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기 쉽다는 거지 절대적인 부분이라고 말하진 않았던거 같습니다... 너무 흑백논리쪽으로 몰고가시면 곤란하다고 봅니다.. 필자.... 음 엄청난사나이님께서 말하고자 한 부분을 너무 그렇게 해석하시면 글쓴다는 거 자체에 엄청난 부담이 오겠군요..

그리고 디아블로2의 성공이유가 패키지게임을 배틀넷이라는 온라인에 올림으로 대박이었다고 말하신다면 그건 사실 NO 입니다..

패키지게임의 배틀넷화는 그 이전의 디아블로1에서도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다른게임에 대해서는 제가 정보가 없지만 디아블로2이전의 녹스라는 게임에서도 이미 충분히 이루어졌구요..

디아블로2의 성공비결은 이미 디아블로1의 엄청난 스케일(그 당시엔 엄청났습니다.)에 대한 매니아층의 기대... 그리고 스피디한 전개. 그당시치고 엄청난 그래픽.. 그리고 많은 아이템.. 나름대로 다양한 스킬..그리고PVP.. 배틀넷도 그중에 한가지 요소겠지만 그.것.만 으로 성공했다고 하기에는 이미 무리가 온듯하군요..

마지막으로.. 디아블로는 온라인 게임이 아닙니다...
2006-02-15
13:31:56

 


  추천하기   목록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6103  게임은 무엇인가?  [5]  은랑 2008/03/18 4 6239
6102  리플 볼때마다 느끼는 겁니다.  [13]  은랑 2008/03/18 8 5149
6101  썰렁한 거리  [10]  천년지사 2008/03/17 4 4717
6100  게임소설에 대해,  [17]  폭풍후야 2008/03/16 7 5697
6099  라그나로크가 좋았던 이유??  [17]  지크리프트 2008/03/15 9 8537
6098  [메이플스토리] 자리  [8]  제타별 2008/03/15 6 5923
6097  오락실게임을 온라인화...어떨가요..  [8]  블마 2008/03/14 4 5041
6096  머리로하는게임.? 가슴으로느끼는게임..!  [8]  Kudo 2008/03/14 4 5905
6095  온라인속의 황제 "초딩" 그들은 누구인가..  [16]  탐구생활 2008/03/13 7 6988
6094  가상현실게임?  [10]  미노타우르스 2008/03/11 4 5918
6093  가상현실 온라인 게임! 이제 몇 년만 기다리면 되는가?  [14]  이드루한 2008/03/11 10 6895
6092  일하면서 생각했습니다.  [23]  중국에서온그 2008/03/11 14 6296
6091  색 다른 시스템은 없는것인가?  [9]  건빵제품 2008/03/09 4 4761
6090  비매너 유저들, 어떻게 생각하는가?  [5]  카오스 2008/03/08 2 4345
6089  장르의 편식이 불감증을 불러오는 것은 아닐까?  [6]  적룡마제 2008/03/08 3 5705

    목록보기   다음페이지 1 [2][3][4][5][6][7][8][9][10]..[407]   [다음 10개]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zero
온라이프존 시즌3가 오픈 하였습니다.
최신 게임 정보를 확인 하실려면
온라이프존 시즌3로 이동하세요. [클릭!]

본 사이트에서는 2008-03-21 이전 자료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정보는 시즌3의 최신 정보입니다.
회사소개 | 제휴문의 | 보도자료접수 | 광고문의 | 유저문의 | 온라이프이용약관
온라이프존의 각 게시판에 올려지는 게시물들은 회원들이 직접 올린 것이며, 모든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2001-2007 OnLifeZone.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