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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비평&토론 |

포인트 - 글등록: 30점(12시간내 4개) / 코멘트: 1점
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썬온라인 결코 망하지 않는다.
썬온라인 결코 망하지 않는다.
엄청난사나이  날짜: 2006.01.26 21:47:34 조회: 2,987 추천: 0


빅3에 끼며 대한민국 mmo온라인게임의 대선두 주주자중 한 회사인 웹젠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하여 현재 프리오픈테스트를 거쳐 곧 오픈베타테스트 예정인 대작중 대작이다.
100억이라는 입소문과 언리얼 엔진으로 만든 그래픽이며 여타 현재 나온 온라인게임과는 차별되었다고 호언장담한 그게임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의 평가는 가혹하기만 하다.
대다수가 망할것이라는 혹은 힘들것이라는 평가를 하고있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정반대이다.

우선 그래픽부분이다.
다른유저들이 말하길 "빛좋은 개살구다. 그래픽만 믿고 나온 게임이다" 등 여러말들이 많다만..
그래픽도 경쟁하는 요인중 하나라는것을 왜 망각하고있는가..?
게임을 평가할때 가장먼저 하는것이 그래픽 부분이다.
무의식중에 하는것또한 그래픽부분이다.
필자의 생각은 그래픽부분에서는 mmorpg중 단연 최고라 손꼽을수있으며 매우 훌륭한 경쟁 요소를 가지고있다 말할수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래픽 빼면 별 시스템한개도없다 라고 한다.
우선 가장 큰 시스템인 배틀존 시스템을 살펴보자.
가장유사한것은 디아블로2 의 룸 시스템이라 보면 쉽다.
하지만 가장 분별화 된것은 자동 파티라는 것이다.
대한민국 게이머중 대다수가 솔로잉을 좋아하나 이시스템하나로 썬온라인을 할려면 파티를 해야된다는 것이생겼다.
하지만 파티시스템에서의 이득은 현존재하는게임중 최고라 할수있다.
또한 운영자의 세심한배려(?)아이템으로 싸울일이 절대없다.
파티원중 한명이 먹으면 전파티원의 인벤에 똑같은 아이템이 들어오기떄문.

그리고 쉬운 인챈트 시스템 .

마지막으로 성장 시스템 부분은 역시 웹젠이라는 찬사가 나온다.
뮤라는 게임을 아시는분이라면 알것이다.
전사라는 클래스가 하나있어도 2가지로 나뉜다.
민첩, 힘 , 또한 이 민첩,힘이라는 스텟에 비례해 아이템도 두가지로 나뉜다할수있다.
이번 썬온라인에서는 거진 4가지씩이나 나뉜다.
겉모습은 같아도 다를수있다는 것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썬온라인의 장점도 단점 보다 많다.
수박겉할기 식으로 몇분 플레이 하지도않고..
정작 썬의 즐거움을 가르쳐주는 레벨까지도 올려보지않고..
비판은 그만하도록 하자.
썬온라인의 성공을 기원하며..
그리고 운영자님이 피로도 시스템은 좀 .. 안헀으면한다..


창조신
동감합니다. 아직 해보진 않았어도 우리나라는 너무 칭찬에 인색한 듯.. 2006-01-26
21:56:46

 


DioXin
제가 플레이해본 썬은 아직 평가 단계에 이를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됨

기대치의 절반만큼이라도 되돌려 받을 수 있을 게임이라 생각했었으나 정작 실상은 그렇지 못했던 게임중 하나 (때깔나는 그래픽을 뒷받침할 요소가 너무 부족하지 않나 싶음)

오픈베타 이후에도, "현거래"가 아닌, 썬의 참된 재미만을 놓고 플레이할 사람이 전체유저의 몇%나 남을수 있을지 의문

뭐 정식 오베땐 많은 부분 가다듬어서 환골탈태된 썬을 만나 볼수 있을거라 기대해보지만~
2006-01-26
22:19:49

 


unplug
북미쪽에선 잘 먹힐거 같은데;; 2006-01-26
22:58:55

 


inven™
솔직히 게임 플레이는 제기준에서 좀 지루합니다.

하지만...썬이라는 타이틀 자체가 거물입니다.

아크로드에 실패에 비할만한 게임은 절대 아니란거죠.

한국인의 입밧에 맞지 않는다 하여 외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으리란법 없지 않겠습니까? 분명 먹힐겁니다.

다만, 게임 진행 스토리 부분을 강화하여

살짝쿵 반지의 제왕삘 나게 만들면...

환장들을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동영상 잘만 만들면

에피소드별 동영상 보는재미도 쏠쏠할텐데.

대략 썬 제비유에 빗대자면

물속에 담궈진 양파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물속에 담겨져 매운 냄새는 빠졌지만,

역시나 까면깔수록 양파는 양파다.
2006-01-26
23:17:22

 


-티아루아-
인벤님의 비유가 적절하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엄사님의 말씀대로 아직은 평가단계에 있지는 않습니다.

지금 빅3 게임들 모두 까대고 있는데요..
당최 클베때 게임시스템이며 뭐며 병신이다 라고 비판 하는게
어이없을 따름입니다.
어디까지나 오베때 비난해도 되는데 말입니다.
아직은 평가단계에 있지 않습니다.
뭐 기본적인 것이 받쳐주면 추후 없뎃으로 성공할수도 있고 말입니다.
클베때는 발전가능성 등을 보면 좋을듯...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본다면 썬이나 GE는 성공가능성이 없다고는 말 못할듯...
하지만 제라는 해본적도 없고... 하필 넥슨이니...

뭐 좋은글 입니다.


뭐 우리나라사람 칭찬 인색한거 다 알잖아요..
남 잘되면 배아파서 죽고.. 뭐 그런거죠
2006-01-27
05:27:43

 


Jmin
저도 조금 플레이해봤지만...
전 움직이는 모션부터보고 실망이다 라는 단어가 튀어 나오더군요
뭐 님글을읽어보니 뭐 아닌말도아닙니다 하지만.
제가보기엔 망하진않지만 뜨진않을것같군요 -_-
2006-01-27
09:43:39

 


낭만주접
유료하면 망한다. 훗;;; 많은 겜들이 그런거다; 2006-01-27
10:02:30

 


이프온리
비쥬얼적인 면에서는 가히 최고라고 말할 수 있으나...가장 큰 특징이라 할수 있는 배틀존은 그렇지 못한듯하네요..방에들어가면 자동으로 파티되어서 아무말 없이 몹 조낸 때려잡다가 파티원이 맘에 안들거나 어느정도 올렸을경우 그냥 나와서 마을로 가버리는...너무 냉정한 게임ㅡㅡ
물론 아는 사람들끼리는 모여서 하겠지만 새로운 커뮤니티를 만들 수 없는 제한된 커뮤니티가 가장 큰 문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외로운 솔로잉플레이어들에겐 좋은 게임이 될테지만...
2006-01-27
19:05:49

 


나야팬클럽
또 외국에 수출해서 히트 하겠죠.. 2006-01-27
22:46:58

 


카레빵
글쎄요. 분명 그래픽은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얼마나 많고 다양한 컨텐츠로 유저를 잡냐 하는 겁니다. 요즘 나오는 게임 그래픽 안 좋은 건 거의 없습니다. 그래픽은 분명 경쟁력이 있긴 하지만 크다고 볼 순 없죠. 중요한 건 역시 컨텐츠.. 많은 사람들이 썬을 플레이하고 금방 질린다는 표현을 씁니다. 중독성. 게임의 몰입도가 떨어지는 건 컨텐츠 부족으로 밖엔 표현할 방법이 없네요.

배틀존 시스템 같은 경우는 참신하고 좋죠. 하지만 사람들은 던파3디 정도로 느끼더군요. 역시 이 또한 그래픽과 홍보비에 비해 내실이 없기 때문이죠.


썬은 오픈한지 일주일도 안 된 게임입니다. 우리나라 게임의 오픈은 외국 게임 클로즈보다 덜 만들어진 일이 수두룩하기에 앞으로 발전과정을 지켜봐야 할 겁니다. 아직 성공여부를 판단하긴 힘들죠. 하지만 이 독특한 시스템의 내실을 탄탄히 다져줄 컨텐츠가 부족하다면 결국 망하게 될 겁니다. 유저들의 '질린다'란 평가는 상당히 무서운 것이니까요..

그리고 윗분 말대로 파티시스템이 그냥 자동이다보니까 파티끼리 말이 별로 없더군요. 파티의 맛은 역시 직접 초대를 해서 한 명 한 명 파티를 꾸려가고 친목을 다지는 건데 상막하기 그지없는 파티죠.. 물론 마을에서 방잡아서 하면 되겠지만 편한 시스템이 있는데 솔로잉 유저라면 마을에서 파티 찾기보단 그냥 빈방에 들어가 자동 파티가 되겠죠;;
좋은 시스템이긴 하나 우리나라 현재 유저들의 성향을 따지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는 시스템인 듯..
2006-01-28
00:43:14

 


Xmen
상당히 간단한 오토사냥 -_-

텝키.공격&스킬 키 몹도 알아서 리젠되어주고 ㅋㅋ
2006-01-28
03:57:18

 


PCEYE
그래픽 중요한 부분이지만 절대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오히려 디아블로2가.....

이대로 오픈베타 및 정식 서비스 했다간 대략 난감 (몇백억 회식비설)

제2의 아크로드가 될꺼라고 봅니다
2006-01-28
11:36:20

 


엄청난사나이
그래픽이 중요 하다 라는게 아닙니다.
그래픽도 경쟁요소중 하나일뿐이다. 고로 그래픽만 믿는 게임이다 이런식의 비판은 비판일수없다는것이죠. 그래픽이 주 경쟁 요소다 이게 맞는말이겠죠.
그리고 가장 궁금한점.. 몇레벨까지 플레이 해보셧나요?
레벨 10이후 . 아직은 지원되지않는 수많은 미션들이 대답해줄것입니다.
왜 썬온라인인지..
2006-01-28
20:51:10

 


세래스틴
이겜 재대로 해받다면 이런말 안나옵니다.
그래픽 중요야 하죠 그런대 캐릭의 움직임이나 시스템이 완전 꽝인대 망하진 안는단 말에는 공감 합니다.
왜냐 하면 뮤를 만든 웹진의 게임이라는 이름 값만 하는거겠죠 아무리 망한다는 게임도 초반에 접속률이 좋죠~~
기대 심리가 엉청 강한 만큼 실망도 큰 게임입니다.
게인적의 견의랍니다;;
2006-01-28
21:52:20

 


천공의노을
디아블로의 방형태라는 말은 더 이상 쓰지 않았으면 합니다. 디아의 방형식은 방 하나만 만들면 at1~4까지 존재하며 각 at1에 10정도의 맵이 존재 그 외 다양한 몹들이 생성 됩니다. 그에 비해 썬이 라는것은 걍 맵한개에 몹의 형태는 4~5가지 지루하다는 말을 하고 싶군요. 요세 평가는 프리때 한답니다. 오베가 아니라....프리라는 계념을 모르신다면 굳이 따로 얘기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또한 썬에 존재하는 배틀존이라 해서 상당히 애로상황이 있습니다. 가령 <렙9이상만> 들어 가보면 맵은 렙11인데 들어 온 사람은 전부렙1 이 얼마나 황당 합니까? 디아블로에서는 방만 찍어도 거기에 접속해 있는 사람 아뒤, 렙까지 나옵니다. 그런데 왜 썬을 디아에 비교 합니까? 광고로 그리 많이 떠들어서 기대 기대를 가지고 했으나 프리로 나온것이 고작 클베 수준입니까? 클베는 각종 버그를 찾아 내거나 수정의 기간입니다. 헌데 프리때 몇개의 버그가 아닌 여러개의 버그가 나온다는것은 별로 평가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2006-01-29
00:01:47

 


속뢰
참 웃기네요 , 전 COH하다가 썬을해보았는데 1시간하고 접었습니다.

이유가무엇인지아십니까?

전형적인 한국형 노가다 , 처음부터 스토리란개념도없고 제대로된 퀘스트도 없고... 뭐하자는건지 . 이런건 즐기기위한게임이아니라 돈을 벌기위한게임입니다. 외국에선 절대로 성공못합니다
2006-01-29
02:29:21

 


엄청난사나이
coh와 썬의 차이점을 말씀드리죠.
coh는 레벨 1부터 아니 캐릭터 생성때부터 짜여진 스토리대로 전개됩니다. 하지만 coh는 레벨10부터 시작입니다. 그 차이점이죠.
또한 coh의 스토리라인은 1부터 50까지 입니다만 썬온라인의 전개는 10때부터 반복노가다를 통한 전개입니다. 즉 전개면에선 coh가 빠르죠.
한국게임의 전형적인 노가다를 포함한 게임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마음에 안들수도 있지만 들수도있는 부분이라고 생각)
그리고 썬의 필드는 그리 적지 않습니다.
우선 크게 여러가지의 월드가있고 그 안에 최소 3개이상의 필드들이 있습니다. (필드1,2,3,)이런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몹의 형태는 상당히 적은편이죠. 전월드로 따지자면 상당히 많지만요.
우선 난이도에따라 중간 보스몹(엘리트몹따위)가 존재합니다.
고로 다양한 전투가 전개됩니다.
대다수 유저분들은 플레이도 그다지 해보지않은 상태에서 비판을하기에 이부분을 모르시더군요 . 그래서 제가 적어도 10까지는 올리고 비판을 시작하자라는 말을 계속해서 쓰는 것입니다.
2006-01-29
04:10:09

 


속뢰
썬의 방개념과 COH의 미션개념은 비슷하다고봅니다. 그안에 4~5종류의 몹이있는것도 거의 같구요. 근데 COH는 거기서 한번더 틀어줍니다. 같은맵이라도 엘리베이터라는기능을이용해 맵바꾼다음 맵을 다르게만든다던지... COH도 중간보스몹같은개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이 미션의 목표가 될 수도있고 아닐 수도있습니다... 썬은 게임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COH처럼 마지막에가선 히어로 또는 빌런과의 RvR(?)을 할 수있는겁니까? 물론 그래픽도 그 게임의 장점이며 홍보효과를 가장 잘볼수있는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유저들의 눈이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몇년전부터 온라이프외 다른 게임커뮤니티사이트에서도 화두가 된것이 온라인게임의 노가다였고 그중심에는 한국형 노가다의 산실 뮤,리니지가있었습니다. 자, 2005년에는 어떤게임이 유행했을까요 ? 저라면 주저없이 캐쥬얼게임이라고 말하고싶습니다. 카트라이더나 프리스타일등 몇분동안 간단히 즐길 수있는게임이 유행하는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노가다에 지쳤다는거죠. 물론 RPG게임에 노가다라는 개념이 사라질 수가없는걸 저도 알지만(카트,프리에도 노가다는 당연히 존재합니다) 웹젠의 경우 한국형 노가다 바탕에 깔아두고 시작한다는겁니다. 스토리나 제대로된 퀘스트는 무의미하다는거죠. 웹젠은 주식회사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할수있는 게임을 만든다는겁니다. 새로운 창조는 필요없다는얘기죠. 뮤의 성공에서 그들은 이렇게 말했을껍니다. 한국인들은 이런게임을 좋아하는구나 하고 말이죠. 그래서 노가다의 연속인 썬이 나온겁니다. 썬은 마지막에가서 무엇을하죠 ? 20,30,40,50,... 도대체 가면갈수록 바뀌는것은 아이템뿐... 무엇을한다는거죠 ? 디아블로2는 대단한 스토리와 짜임새있는 퀘스트라도 있었습니다. COH는 만렙을 찍으면 할 수있는것이 더많다고 들었습니다. 썬은 가면갈수록 할 수있는게 무엇이있냐는겁니다. 베틀존이라는 제한적인 틀로는 고렙들에게 주어지는건 무기와 장비말곤 다른것은 전혀없습니다. 그냥 돈을벌기위한 무의미한 시간낭비라는겁니다. 그래서 썬온라인을 빛좋은개살구라고 표현하는겁니다. 1줄요약을 하자면...

썬은 노가다의 연속

2006-01-29
11:01:42

 


녹차캔디
저는 이게임을 이 한마디로 하고 싶습니다.
그래픽이 진화한 디아블로2의 아류작
아닙니까?
2006-01-29
15:53:14

 


세이안
요새 제 미래때문에 최대한 게임을 객관적으로 볼려고 노력합니다만..

선의 타격감은 상당히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케릭간의 벨런스또한

최악이라고 생각하구있구요.. 파티플레이또한 '최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06-01-29
15:56:54

 


aosl
썬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도대체가
얼마나 게임을 했는지 궁금하네여
그리고 타격감은 상당히 좋다고 생각하는대-_-
썬을 비판하려면 오픈베타나 정식서비스 쯤에
해야는것 아닌가??
썬 나온지 얼마나 됬다고 성공이냐 아니야
하는건지 -_-;;
솔직히 취양들이 다르니 이러말들은 않하는게
낮지않을까요???머리만 아푸지
2006-01-29
19:35:51

 


속뢰
타격감이 좋다구요 ? 릴안해보셨나봐요 ? ㄳ 2006-01-30
00:01:03

 


카레빵
지겨움을 이기고 10 이상 키워보았지만 이건 던파3d버전이다란 생각밖에 안 들더군요-_-; 오히려 던파가 컨트롤 측면이 더 중요하고 스토리라인도 있으니 더 나은 듯한 느낌.. 정말 동영상 보고 기대를 너무 크게 한 걸까요?-_-;

아직 오픈베타 초반이니 많이 보완되겠죠. 하지만 길드워나 와우처럼 한 두달간만 오베하고 바로 상용화 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컨텐츠가 안타깝네요. 썬 온라인은 기대작인 만큼 한 두달 오베하고 바로 상용화 할 수 있을 정도로, 길드워나 와우가 나왔을 때의 완성도를 기대했던 게 잘못이죠 뭐-_-;; 오베를 1년 가까이 해대는 우리나라의 여타 온라인 게임처럼 되면 수준이 썩 높아지진 않을텐데-_-;
2006-01-30
10:27:43

 


천설류。。
ㅋ 98에서 돌아가지도 않고 팅기기만 하는데 뭐 어쩌라고 --;
98되있는 PC가 적은것 같나?
썬 황당해서;;
에휴 패치도 않하고 뭐하는거냐 --;
2006-01-30
12:46:38

 


메이플죽인다
위에 어느분께서 유료하면 망한다 라고 말하셨는데요
그런 역겨운 말 하지않으셨으면 합니다.
2006-01-30
18:52:44

 


알아야될때.
그래픽을 경쟁요소로 내세운 게임이 있다면 그건 오래 가지 않겠죠. 2006-01-31
19:57:18

 


㉡┃ㅹ②⊂ん
엄청난 사나이 님의 리플중
<coh는 레벨 1부터 아니 캐릭터 생성때부터 짜여진 스토리대로 전개됩니다. 하지만 *coh는 레벨10부터 시작입니다. 그 차이점이죠.>
*coh = 썬 ^^

오랜만에 온라이프를 와봤더니 이번엔 썬에대해 말이좀 많은거 같군요
카발때랑 상황이 비슷하다 해야하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솔직히 홍보용 동영상이나 광고를 보며 가졌던 기대에는 훨씬
못미치지만 그래도 최소한 중간이상은 갈만한 게임이라고 보여지네요
조금은 갑갑한듯한 시점처리(타격감을 살리기 위한듯 하긴하지만
요즘게임의 시점에 길들여진 저로선 적응하기 너무 힘든현실이네요
시점을 좀더 자유롭게 해줬으면;;)나 스토리 등을 조금만 보안한다면
망할게임같지는 않네요..
2006-01-31
21:37:00

 


Wert12
속뢰//비교를 꼭 최고의대상과 해야하남? 2006-02-01
03:01:13

 


니게르아라
물론 새로운 시스템과 커뮤니티의 개발은 경쟁력의 중요한 중심이죠
제 아무리 좋은 시스템과 경쟁력을 갖추었어도
소비자의 관심과 주목을 못끌면 실패작이지요
제 아무리 명작이라도 말이지요

명작이랑 썬을 비교 해봤자 아무 소용이 없으며 표절이 아닌한
판단하는건 소비자 몫이라는걸 주목하셨으면 하네요
누가~ 누가~ 명작이라고 머라고 해봤자
돈이 안벌리면 그다지 그 게임은 효용성이 읍지요.

산업 최대의 중점은 = 창출 , 이익이며
게임은 = 재미를 위한 사치품이라는걸 인식하셔야 할껍니다.

게임 그래픽 전공하는사람의 잠시 주절거림 이었습니다

올만에 회원가입하고 로긴해부렸네.




결론은 제아무리 명작이다 뭐다 비교를 해봤자
마지막 결론은 소비자의 판단이죠
2006-02-01
10:03:22

 


함박웃음
그래픽, 타격감을 내새워도 전형적인 한국식 MMORPG라면 힘들어보입니다. 2006-02-01
16:31:47

 


나루토
돈으로흥한자돈으로망한다고..

그래픽에너무치중해서사양은국내온라인게임최고인데

요즘같은불경기에 있는컴쓰겠지컴을또바꾼답니까

바꾸는사람들있어도 얼마나될까

집집마다쓰니꾀많이바꾸겠지만

인구전부가 겜을좋아하는건아니니

그리고질려버리는사람까지 유저가늘어나기는힘들겠군요 저같은경우는

지금19세이니까 앞으로3년후에바꾼다면은 대학가고 그러다보면 그사이에더재밌는게임이 나왔겠죠
한마디로 시기를잘못맞혔다

2년후에라도오픈을했다면 유저가더많을수도

이상허접글이었습니다

아~머리아파 서제대로써는지도모르겠내
2006-02-03
02:53:55

 


나는 썬에는 애초부터 별로 관심을 안가져서 pass~

오직 그라나도에스파다만 기다리는중 ㅋㅋ
2006-02-03
20:20:43

 


부비부비
아무리 관찰해봐도 "썬" 에서 봐줄거라곤 그래픽 밖에 없습니다.
타격감? ㄱ- 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요새는 그런걸 타격감이라고
부르나부죠;?
스토리? ㄱ-.. 프리오픈때 "썬"해보면서 스토리있는 겜인줄 몰랐네요
방잡고,들가서,몹보이면,때려잡고, 다시 gogo
그것 뿐이던데 ㄱ-
스토리는 무슨..
그리구.. 커뮤니티성이 너무 없습니다. 이거원 방잡고 같이
몹때려잡을뿐,
"썬"에서 볼건 그래픽뿐 그거빼면 식상하다못해 속울렁거리는
시스템뿐이던걸요
2006-02-04
13:5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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