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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희택] 워로드의 문제, 조금 풀어보죠?
[임희택] 워로드의 문제, 조금 풀어보죠?
임희택  (Homepage) 날짜: 2008.01.06 05:02:58 조회: 3,366 추천: 3


워로드의 문제.. 조금 풀어보자

현재 필자는 워로드라는 액션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워로드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 이해적인 측면에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현재 클로즈 베타 테스트 1차부터 3차까지 그리고 파이널 액션 테스트를 끝으로 오픈 베타를 실시하였고, 오픈 베타 초기이기 때문에 비난이나 비평은 아직 이르다고 생각되는 입장이다. 그래서 필자는 오픈 베타 테스트 시기에 왜 이러한 상황이 생기는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고자 이 글을 작성하였다.



가장 큰 문제는 고질적인 렉 현상
새로운 신작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나오게 되는 부분이 렉 현상에 대한 지적이다. 물론 렉 현상은 게이머의 인터넷 환경,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컴퓨터 관리에 따라서 나타나는 것이라서, 게이머들이 겪고 있는 렉 현상에 대해서 문제는 이것이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왜 이러한 렉 현상이 발생하는가 라는 것이다.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하며, 서버와 클라이언트 최적화의 실패, 게이머들을 저사양 PC에 대한 부분이다. 물론 이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개개인의 모든 사항을 인지하고 있지 않은 사항에서 다수의 상황만을 이야기 한 점 참고해 주기바란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 최적화 실패이다.
워로드는 P2P와 대규모 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게임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서버 구축은 필수적이라 볼 수 있다. 즉 일반적인 게임 서버보다 안전성이 높게 제작되었다고 봐야 하지만 현재 오픈 상황을 본다면, Gforce GT계열 그래픽 카드에 대한 팅김 현상이 발생되었고, 필드와 마을에서 생기는 렉 현상으로 게이머들을 불편을 겪었다.

여기서 문제는 게이머의 수용량의 제대로 체크하지 못했다고 생각된다. 실제로 3차 클로즈 베타와 파이널 오픈 베타를 마친 게임에서 이러한 렉 현상이 발생된 주된 원인을 보자면, 한 채널에 수용할 수 있는 게이머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서 그에 따른 과부화(P2P)로 인한 렉 현상이라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여기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채널의 수를 증설하였지만 이미 그러한 불만 사항은 쉽게 풀리지 않았다. 그 점은 아마도 두 번째 이유라 판단된다. 미리 채널을 증설하는 것이 오히려 더 좋았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있지만 채널적인 부분은 게이머들이 없는 상태에 마음데로 증설하게 되면 그에 따른 점검과 금액적인 소요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아쉬운 부분을 남기지 않았나 생각된다.


- 사용자의 저사양 PC
신작 게임이 등장하게 되면, 실제로 현재의 PC사양보다 보다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것은 그래픽적인 표현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그에 따른 기술 성장과 많은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문제는 게이머들은 사양은 어디까지나 멈추어 있는 편이 많기 때문에 그들이 요구하는 사양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는 것이다.


실제로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된 워로드의 권장사양은 P4 2.4/1G 메모리/Gforce 6200급이다. 어디까지나 권장사양이라는 그 기준점을 말하는 것이며, 권장사양을 표면적으로 믿고, 나는 이 정도 수준의 PC를 사용하고 있으니 렉이 생기는 것은 게임사의 문제다. 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즉, 권장사양을 표시하는 부분에 회선 상태나 OS, PC관리 여부에 따라서 조금씩 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였다. 바로 게이머의 PC관리 능력과 OS를 언제 깔았는가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리로스가 차이가 날 수 있으며, CPU가 원활히 못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을 묵인하고 모든 탓을 게임사에게만 돌리는 것은 어쩌면, 너무 빠른 요구가 아닐까 생각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AMD 4000/1.93GB 메모리/내장형 쥐포스 Gforce 7050를 쓰고 있지만 게임을 즐기기에 불편한 렉은 발생하지 않았다. 여기서 다른 요소가 있는데 게이머들이 요구하는 해상도 환경과 그래픽적인 옵션을 갖추기엔 자신의 컴퓨터가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하고 그에 맞게 옵션을 정하는 것도 원활한 환경을 위해서 추천 요소이다.

필자가 사용하는 PC는 30만원(본체)이며, 아주 고사양의 PC가 아닌 점 참고해 주기 바란다. 물론 이러한 부분에서 포멧을 권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터넷에 공유되고 있는 관리 시스템을 통해서, 기본적인 최적화로 게임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운영적인 미숙(?)
필자는 MMORPG 운영자 출신이다. 물론 그 출신을 갑자기 이야기하는 것은 이 글을 적을 때, 이해적인 측면에서 적는다고 말한 것처럼, 게임 도중 아무 안내 없이 접속 종료를 하며, 백업도 되지 않고 캐릭터 정보가 회손된 것에 대해서 솔직히 그렇게 급박했나? 라는 의문부터 들었다.


실제로 캐릭터 데이터에 대해서는 게이머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으로써, 운영자들도 알고 있는 부분이다. 그런데 그들이 캐릭터에 대한 정보 조차 저장 못할 정도로 빠르게 서버를 닫아야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생각해 보자. 필자는 여기서 두 가지 추론을 해볼 수 있는데, 하나는 게임 내, 발생된 특정 상황이 추후 있을 여파가 아주 크리티컬한 상황이라서 바로 폐쇠가 불가피 했다. 라는 부분과 캐릭터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버 자체가 오류가 발생하여 캐릭터 정보가 저장되지 않는 상황을 생각해 보았다.


- 발생된 특정 상황이 추후 있을 여파가 아주 크리티컬한 상황인 경우
실제로 100% 테스트가 된 상태라고 해도, 언제든지 오류는 발생할 수 있고 그렇기에 IT업계 사람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현실적인 이유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사고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회사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인데, 문제는 게임 내에서 발생된 상황이 게임 내, 경제 혹은 아이템적인 부분으로 특정 게이머들만 이익을 챙기는 상황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필자가 생각한 일이지 이게 실제가 아니며, 또한 만일 추론이 사실이라면 더 심한 상황일 수도 있다.

물론 안내를 통해서 게이머들에게 안전한 접속 종료를 알리며, 데이터를 저장하고 정상적인 종료를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지만, 반대로 생각해 본다면 점검을 한다고 해서 서버를 닫은 것인가? 아니면 서버가 자기 마음대로 닫히기 때문에 점검을 말한 것인가? 라는 부분이다. 결국 계속적으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선수를 쳐야만 했고 이러한 상황이 나오지 않았나 생각된다.


- 캐릭터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버 자체가 오류가 발생하여 캐릭터 정보가 저장되지 않았을 경우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면 게임 내에서 활동의 더 이상 무의미하다. 결론적으로 더 시간을 끌어봐야 백섭의 공백만 커진다는 것이다. 결국 바로 서버 다운을 할 수 밖에 없지 않나? 라는 경험적인 입장이다. 실제로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는 게이머에게 밝히지 않는 것이 매를 덜 맞는다고 생각하기에 점검이라는 이름 아래 묻혀 버린게 아닌가 하는 추론이다.



글을 적다 보니 비평으로 가게 되었지만 워로드라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에는 필자는 만족스럽고, 액션 쪽에도 호감이 가는 편이다. 오픈 베타 초기에는 모든 게임이 완벽한 서버 상태를 보여줬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오픈 베타는 정식으로 서비스 하기 이전에 마지막 하는 테스트로써 게이머의 수용량과 기타적인 살을 입혀나가는 시기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고로 아직은 워로드에게 대한 불만을 이 게임이 운영적으로 망가졌다고 불만을 하는 것보다는 그렇게 하지 말아라는 의미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게임을 떠나기 전에 하는 행동을 다양하겠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지적하는 것 자체가 호감이 있었고 그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는 행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카오스
운영이 정말 아쉬운 게임...이 말밖에 못 남기겠네요
그저 묵묵히 플레이나...
2008-01-06
22:36:13

 


임희택
흠.. 저는 솔직히 렉이나 팅김 현상을 겪어보지 못해서 말입니다. 물론 불시 점검으로 인한 부분은 두번 정도 겪었는데.. 개인적으로는 화남보다는 어서 고치지.. 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네요.^^ 2008-01-07
00:31:21

 


카오스
음... 하루에 섭다 8번 경험해 보시면 알거에요~ ㅎㅎㅎ 2008-01-07
08:00:48

 


옵플
사양이안맞아서 ... 해보지를 못하고있는.. 2008-01-07
09:15:25

 


아자잘하자
보통 저런 벩섭이 일어나면 이벤트라도 하는게 정석 아닐까요.. 사과문 딸랑 내놓고

뭐해라는거지?

...........할말이없네여..

메모리 템퍼러리 머시기 오류도 지금 생기는것 같더군요..

파티하자마자 바로 전장들어가면 일어나는듯 한데

흐냠;

참고로 제 사양은

브리즈번 4800+
8600GT 입니다만

옵션 최상에 펄럭임 중. 글로우?였나 그거 끄기.
그림자 끄기 해놓고 합니다 -_- 근데

전장후반쯤에 갑자기 프레임이 증가하네여..다른사람도 마찬가지
2008-01-07
14:12:32

 


아자잘하자
메모리는 2G

근데 정말 25방어구 끼면 왜! 공격 범위가 축소 될까요 ..

유저들도 그것때문에 렙이 28을 넘어가는데 18 방어구 끼고있음;

몇일째 패치도 안되고 있고.....

사냥을 하란건지 말란건지....

워로드 사람도 없고 ㅠㅠ 너무 빨리 달렸나?;
2008-01-07
14:21:59

 


아자잘하자
제가 이런글 남기는 이유는 워로드란 겜이 아쉬워서 하는 소립니다...

컨텐츠좀 보강하고....렙올리는 목적을 잃은지 오래 됬습니다..
2008-01-07
14:23:00

 


케타로
아따 글 잘쓰셨네.................... 2008-01-23
08:2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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