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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운영, 비난하기 전에 스스로 방어해 보자.
게임 운영, 비난하기 전에 스스로 방어해 보자.
임희택  (Homepage) 날짜: 2007.10.21 17:49:57 조회: 2,918 추천: 5


게임 운영, 왜 비난 받는가. – 스스로 방어해 보자.

현재 상용화 중이거나 오픈 베타 과정인 게임이든 운영자가 존재하며, 운영자가 존재한다면 게임 운영을 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그러나 게임 운영 부분에서, 게이머들을 비난을 받는 게임이 많으며, 이상하게 이렇게 비난 받는 게임들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기도 한다. 왜 그런 것일까? 의문을 품어본 적이 있는가?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 “스피드”
실제로 운영 부분에서 가장 많은 비난을 받는 것은 처리 속도이다. 아무리 완벽하게 처리를 한다고 하여도 그 시일이 오래 걸린다면, 이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거나 게이머는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운영적인 부분에서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게임을 본다면,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런 상황이라면 당연히 운영자의 일을 많아질 수 밖에 없다. 결국 이전 문의 글을 확인하고 처리하는 시간 동안 꽤나 많은 시간이 지체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처리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넘어갈 수 없는 문제는 왜 문의가 많냐? 라는 것이다.
물론 최근 들어서, 해킹 프로그램으로 인한 계정 해킹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만 각종 버그와 캐릭터 비 접속 문제 등 온라인 게임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많다. 쉽게 생각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차단하면 일이 줄어 들 것이 아닌가?

실제로 게임을 업데이트 하면서 발생하게 될 오류 현상은 그것을 미리 테스트 해 본다고 하여도 100% 완벽할 수 없다. 또한 각 사양과 OS(운영체제)환경이 다른 컴퓨터에서 다른 이상현상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해킹과 관련된 부분은 PC방에서 깔려 있는 각종 바이러스, 해킹 툴로 비롯되며 이러한 문제가 발생 될 경우, 누구의 책임이라고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이 문제가 크리티컬한 문제가 아니면, 해당 부서에 인원을 충원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 게임 운영에 ‘스피드’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현재 접속인원이 작은 게임일수록 운영자의 수도 떨어지겠지만 그만큼 문제 해결이 빠르다는 것은 일반적인 게이머들이 가지고 있는 상식이다.



그렇다면 자신 스스로가 보호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게임업계에서는 그냥 게이머님들이 해킹과 모든 버그를 알아서 수정하세요. 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게이머를 상대하는 게임업계기 때문에 그만큼 운영 스피드가 떨어진다고 말했다면 게이머 스스로가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해 나간다면 그런 문제가 사라지게 될 것이며, 또한 운영적인 부분에서도 조금 더 힘을 실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가장 많은 피해를 불러 일으키는 ‘해킹’
정신적, 물질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주는 해킹을 간략한 방어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실제로 해킹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패턴을 계정을 타인과 공유하였을 때, 발생하게 된다.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고 하여도, 현 친구라고 하여도 계정 공유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현직 종사중인 운영자 분들 또한 계정 공유로 인한 해킹 사례는 많으며, 이런 공유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PC방 사용으로 인한 해킹이다.

즉 PC방 컴퓨터는 보안이 취약하며, 각종 해킹 툴과 바이러스, 악성코드에 노출되어 있다. 무엇보다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PC방은 한대의 컴퓨터가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 감염된다면 다른 컴퓨터로 이동되기 때문에 무척이나 위험하다.

따라서 가급적 PC방 사용을 피하고, 해킹 툴을 제거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스스로 보안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해킹 툴을 제거하는 프로그램들은 금액을 요구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보안은 어렵다.

무료 치료 프로그램들
-울타리
-PC-Clean
-PC 도사 2007
-ESUBI(이수비)
(검색 엔진 네이버에서 해당 프로그램 명을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위 프로그램은 모두 악성 코드를 치료할 수 있으며, 이미 악성 코드에 걸려 있는 컴퓨터라면 악성코드 때문에 낮아진 성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수비는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치료까지 하고 있으나 자체적인 광고가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근데 왜 4개의 프로그램을 추천하였느냐? 실제로 악성코드는 계속 만들어지고 있고, 한 가지 프로그램만으로 모든 악성코드를 방어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가지 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하며, 방어하고 치료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해킹 툴은 어떻게 방어하나

V3나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엔 어려운 게이머들에게 임시 효과로 탁월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바로, 각 은행 사이트이다. 각 은행 사이트(우리 은행)에 접속을 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를 요구하는 안내가 나오고 설치하게 되고, [중요]로그인을 하게 되면 해킹차단/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방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마무리..
운영자가 늘어나서, 서비스가 속도가 향상된다면 좋을 것이지만 실제로 게이머가 요구하는 것은 운영 서비스뿐만 아니라, 게임 업데이트, 게임 랙 현상 개선, 기타 이벤트 등등 많은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그 중에서 버려야 할 패가 존재한다. 물론 꼭 운영자라고 말할 수 없지만 가장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이유는 게임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야만 하며, 서버는 돌아가야만 게이머들이 접속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누굴 빼고, 누굴 더하고 할 수 있는 사정이 아니다. 물론 게임업계가 그만큼 빈약하나 라고 생각하지만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서 드는 비용이 큰 만큼 어깨를 펼 수 없기 때문이다. 허나 발전하고, 회사 규모가 커진다면 다른 프로젝트로 눈을 돌리지 말고 현재 하고 있는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 보는 것은 어떨까?

물론 게이머들 또한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미리 대처하고, 조금씩이나마 보안하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짐이 안될 수 있는 존재로써, 대한민국을 걸어나갔으면 한다.


나간놈
글 잘 읽었습니다. 임희택님의 의견에 많은 부분을 동의하지만 [꼭 운영자라고 말할 수 없지만 가장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는 말은 반대합니다. 제 생각에는 게임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가면서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게임 운영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흥망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온라인게임의 경우 개발사와 유저 간 상호작용이 높기 때문에 그 사이에서 존재하는 운영자의 존재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위치입니다. 물론 컨텐츠 개발이나 시스템 안정화가 우선인건 인정하지만, 유저의 불만이나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부분을 가장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건 운영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운영자가 있어야 게임에 대한 빠른 수정으로 보다 안정적인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7-10-22
21:52:12

 


임희택
안녕하세요. 나간(?)님
나간(?)님께서 하신 말씀에 동감합니다. 운영자는 게이머와 게임사측이 중간자 측에서 고객의 입장을 가질 빠르고,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게임을 흐름을 만드는데 중요한 사람입니다. 허나 위에서 설명된 부분은 현 게임업계에서 운영자들을 비중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영자들은 분명히 필요한 분들이지만, 게임을 개발을 더 우선시 하고 있는 현 게임업계가가 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나간(?)님께서 하신 말씀처럼 보다 운영자분들이 인정받을 수 있는 형태가 잡혔으면 합니다.^^
2007-10-23
01:20:13

 


현령Й
해킹에 대한 것은 자신이 조금만 관리를 해도 해킹 당할 위험성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보통의 유저,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저연령층이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아무래도 개개인에게 보안에 대해 알고 해킹에 대해 방비하라고는 하기 힘들것 같네요. 그 점을 회사입장에서 생각해주면 좋겠지만 기업에서는 이미 약관으로 다 회피시켜 놓았기 때문에 쩝-_-; 2007-10-23
01:40:47

 


나간놈
현 게임 업계의 경우 운영의 비중이 작은게 사실입니다. 게임 하나 잘 만들어서 대박 한번 치자는게 어찌 보면 현 업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운영 하나로 게임이 죽느냐 사느냐에 온라이프에서 어떤 분(기억이 안나요 ㅠㅠ) 쓰신 글 중에 클래식 게임으로 돌아가는 유저들의 양상에 대한 글에서 나타났듯이(일부에 해당할 수 있지만) 운영이라는 부분이 게임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사실 게임 업계에서 운영만은 전문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다른 업계의 경우 이런 고객 서비스 부분이 전문적인 부분으로 인정받는 거에 비해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은 업계에서 좀더 생각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2007-10-23
12:20:43

 


까리남
확실히 은행사이트가 바이러스 잘잡던데..

전 신한은행 쓰거든요~ 님들은 어디쓰세용!??
2007-10-26
19:25:59

 


세아피스
네오플~ㄲ~ 생각이 갑자기 나네요 클클 던파 ㅎㅂ 머그따구인지~ㅆ~;;;

현거래를 나라정책으로 막아버리면 해킹이 줄어들 것도 같고~ㅆ~;;

-게임을 게임으로 즐기는 사람-
2007-10-30
22:35:07

 


양치기、
잘쓰시네 2007-11-11
12:2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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