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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게임의 진목적..?
[신청] 게임의 진목적..?
라이니시스●  날짜: 2006.08.06 14:33:14 조회: 2,550 추천: 14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키보드를 잡는 라이니시스 입니다.
개인적의 사정으로 부재중일떄, 글을 쓸것에대해 많은 구상을해보고 또 지워봤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들면서 욕을먹더라도 꼭 써보고 싶은 내용이있어 어쩔수 없이 키보드를 뚜드립니다.

제가 말하고싶은것은 '게임의 진목적' 이라는 겁니다.
요즘 게임은 즐기자는 취지가 아니라, 단지 돈벌이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지만, 게임을 단지 돈벌이로 이용하는 것에대해 말해보고 싶네요. 그냥 선량한 차원에서 유저끼리 도무지 자기능력으로 불가능한것은 돈으로 사는것은 어느정도까지는 봐줄만한 차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업장이라는 것까지 만들어가면서 아이템을 팔아 생계의 수단으로 이용하는것은 게임의 목적을 벗어나도 한참 벗어나는게 아닌가 싶네요.


▲대표적 게임이라고 할수있는 리니지 입니다.


개발사들이 물론 돈을 벌려고 게임을 만든건 사실입니다. 게임을 만든 목적이지요. 하지만 게임 개발자들이 자기게임을 많이즐겨서 그것을 현금으로 팔아서 잘먹고 잘살아라 이러던가요..?

리니지 상에서 아덴산다고 1시간이라도 장사채팅하고 있으면 바로 1주일 정지먹더군요.
정말 놀라웠습니다. 새벽인데도 그러다니...
이뜻은 현금거래를 거의 하지말라는 말이겠지요.  하지만 이미 게임 작업장은 성행하고 있고,[중국이 많죠.] 이미 게임을 즐기는게아닌, 자신의 생계수단인 즉, 직업이 되버린 샘입니다.



▲리니지 아덴거래 현황입니다.


솔직히, 사람사는거 뭘해먹고 사는건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만, 게임의 진목적, 즉 즐기자라는 명목에서 봤을땐 어긋나도 한참 어긋났지요.

왜 그런일이 생겼을까요..?

대표적 게임이라 할수있는 리니지를 꼬집어서 말씀드리자면, 처음에 '현질'이라는것을 안하면 시작하기가 대단히 어렵다는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처음에 자금없이 시작할수도 있죠. 하지만,다른사람들에 비해 몇개월이 느려지는 렙업속도, 물약값..등..
어쩔수없이 심하게는 몇십만원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리니지는 그만큼 본전을 뽑아서 문제 없다구요..?

그게 문제입니다. 게임해서 돈버는게 쉽다면, 게임유저들은 지갑에 여유가 있겠지요.
물론, 내가 엄청나게 노력해서 겨우겨우 키운것과,게임돈을 게임을 떠나는 김에 판다는것은 상관없지요. 즐길만큼 즐겼으니, 정리해서 파는건 문제가 없지요.

그것을 '직업'이라 여기고 하는게 문제라는 겁니다.
뭐, 그것도 개인의 능력이기에 문제는 없지만, '작업장'과, 팔기위해서만 하기도 싫은 게임을 즐기지도 않으면서 한다는것은 돈벌이 일뿐이지요.

게임의 시작은, 즐기자는 것이였을 겁니다. 하지만, 하나둘 팔아보니 돈이 꾀대더랍니다..?
그래서 결국은 규모를 점점늘려가는 거지요..

했던말 또하고 이러지만, 딱히 리니지라는 게임은 잘못됬다.! 그래서 하지말아야 하고, 쓰레기 게임이다!!
라고 하는것은 아닙니다. 저도 리니지의 유저였고, 현질의 등쌀에 밀려 접기는 했습니다만,리니지를 나쁘게 보는것도 아니지요.

줄여서 말씀드리자면, '초반에 시작하기 힘들었는데, 노력해서 돈을 벌어서 팔아보니 돈이 꽤되더라, 그래서 규모를 늘려가서 결국에는 직업으로 삼아 돈벌이에 게임을 사용했다.'
라는게 되지요.

리니지에 대한 것은 잠시 접어두고, 게임의 진목적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현질의 또다른 큰 거물게임, '썬' 입니다.



게임의 진목적이라... 하는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게임의 시작은 모두가 즐기는 게임을 만들자! 로시작하여, 큰 게임을 만들어 돈을벌어보자 라는 것의 생각이 개발자들의 생각이였죠.

너무 빠르면 재미없을까봐, 적당한 노가다성을 집어놓고, 초반엔 어느정도의 난이도를 넣었습니다.

그게 불려져 아이템없이 절대 시작못하는 게임을 만들어 낸것이지요.

유저들의 시작은 '어! 재밌는게임이 나왔네. 한번 즐겨볼까?' 로 시작하여 '이것좀 힘드네? 돈좀 발라야겠어'의 한부류가 있는가 하면..
'열씸히 작업해서 돈을 벌었으니 팔아볼까..' 에서, '돈이 많이 벌리네? 좋아 작업 규모를 늘리자' 로 까지가서 작업장이 등장했습니다.

제생각이 틀렸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으시겠지만, 제 짦은 소견으로 봐서는 이렇다 이겁니다.

한문장으로 요약하자면.. 게임의 진목적은 개발자들도 원하고 유저들도 그래야 하는 '즐기기' 아닐까요..?

순수한 목적으로 즐기는거에는 게임의 재미를 찾아 그것을 맛보고, 계속 즐기고 여가를 보내는게 아닐까요..?

언제부터 이렇게 게임이 변질되었을까요..? 현질도 가끔식 하면서 순순히 즐기고 접어버리는 저로써는 아쉬울 따름입니다.

저도 현질하는 사람과 즐기는 사람의 중간에 있는 중립의 입장입니다.

게임을 즐기고 싶습니다. 하지만 게임이 그렇게 만들지를 않더군요. 게임하나 하는데 돈을 투자해야하고.. 하지만, 자기가 노력해서 벌지않은 것은 별로 정이가지 않고 보람이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다시 팔고 다시 새로운게임을고 가서 시작하고.. 이런식으로 반복되는게 아닌가요..?

제짦은소견으로 써보았습니다. 제마음에 담아두고 있던 생각, 게임의 진목적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게임이 단순히 즐기기용으로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라이니시스 이만 줄이겠습니다.

-라이니시스-


가면라이더
리니지 상에서 아덴산다고 1시간이라도 장사채팅하고 있으면 바로 1주일 정지먹더군요.
정말 놀라웠습니다. 새벽인데도 그러다니...
------------------------------------------------------------------
경험담이라면 엔씨의 처벌이 좀 약해진듯 싶슴 -_-);
현금거래의 소지가 있는 글을 전체&장사 채팅에 올리면 경위를 막론하고 계정을 압류시키는데
1주 정지라... 그날 영자가 로또맞았나....
--------------------------------------------------------
즐기기위한 게임이라는건 허울뿐인 겉껍데기 뿐이고.

정작 즐기고자 하는사람이 1% 나머지는 남들이 싫어하는 현질족 찌질이 기타등등.

이제 현금거래에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해야되지말입니다.
2006-08-06
18:00:12

 


썬을 제치고 현질의 신성으로 떠오르는 'R2' 2006-08-06
19:09:00

 


『질풍군。』
게임을 즐기는게 아니라 돈버는수단으로 하는 현질은 안돼지만

좀더 괜찮은 환경에서 플레이 하기위한 현질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2006-08-06
19:54:19

 


글로리아
리니지와 비슷한 틀과 구조를 가진 게임들은 게임의 진목적 즉 글쓴이분께서 말씀하셨던 '재미'를 느끼기위해서는 어쩔수없이 현거래를 유발할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리니지와 R2의 자유로운 'PK'시스템과 '제약없는 장비아이템' 이거둘만으로도 노땅과 현질한사람과는 레벨업면에서도 PK면에서도 천지 차이죠 '-' 그러다보니 현질은 중독성이 되고 이걸로 먹고사는사람까지 생기니 말입니다 ㅎ_ㅎ
......

Ps.여러분들 노땅으로 시작해서 나름 중고렙 됬다고 생각했을때 현질로 무장하신 저렙에게 죽을때의 기분은 정말......
2006-08-07
00:30:20

 


혹시 이그니시스 님? 2006-08-08
11:53:33

 


라이니시스●
글로리아//후후..좋은의견 감사합니다 흐흐..

저는 현거래를 하지말자는 말은 아닙니다 흐흐..

다만 게임의 본연의 목적의 재미를 잃지말자는 거지요..
2006-08-08
12:08:48

 


은랑
게임을 정녕 즐기고싶다면 WOW 정도 하시는게....

팔아봐야 얼마 나오지않고 아이템은 줍는 족족 귀속되고....

게임성도좋고 잼있으니까요....

현거레야뭐 현거레가없어지면 게임할맛 안나는사람이 40%는될듯...-_-;;
2006-08-09
13:13:25

 


로시난테
현거래도 적당히하는게 좋을듯.. 없애면 또 게임을 즐기는사람이 줄어들테고.. 2006-08-09
17:03:30

 


그림자의왕
저도 약간의 현거래는 게임에 활력도 주고 나쁘게만 작용하지 않는다고 보지만
기본적으로는 현거래를 무지 혐오한답니다...
게임은 즐기라는거지 누가 그걸 직업으로 쓰래..폐인새퀴드,ㄹ...
2006-08-09
17:12:28

 


가랑
예전에 어떤 분이 했던 말씀이 생각나네요, 게임 회사의 현거래 반대를 놓고,
유저간의 현거래나 게임 내 캐쉬적용이나, 서로 팔아먹는 행위가 다를게 뭐있냐는,,,,
약간은 억지스러운 의견일 수도 있으나, 상당히 공감이 가더군요,

물론 게임도 결국 돈벌기 위한 상업의 일종이기 때문에,
상용화서비스나, 캐쉬서비스는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지만,
그 게임을 소비하는 우리 유저들의 눈높이는 갈수록 높아만 가고,
수없이 많은 게임들중에 정작 돈을 내고 하고싶은 게임이 몇이나 될지,

한 마디로, 옛날이나 지금이나 물물교환의 시대는 당연하게 되었죠,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게임도 즐기면서, 돈까지 벌 수 있다면, 누구나 환영할만한 일,
돈 싫다는 사람 없으며,
순수한 게임을 즐기는 목적과 돈의 가치를 서로 연관시키지 않는 것 자체가
모순이 되버린 시점이라 생각됩니다,
게임내에서도 시장논리가 지배되었듯이, 또한 그 게임을 만든 회사의 목적도 돈이며,
그 게임을 즐기기위해 소비되는것또한 계정비나 캐쉬비일테죠,

결국 <돈>이란 테두리안에 게임은 존재하게 되니,
현거래는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게임은 결국 놀이입니다, 라이니시스//님의 말처럼 제1의 목적 재미,
재미보다 게임으로 빚어진 욕심, 스트레스, 현거래 등은 재미의 가치를 넘어서면
조금 씁쓸해지지 않을까 싶네요, ^^

ㅡ 두서없는 글 죄송; -_-; 먼말을 휘젓거렸는지; ㅡ
2006-08-09
17:23:07

 


작은나무
중독?
게임을 하다보니 욕심 또는 이득을 볼려는 사람들이 생기다보니 이런 일이 늘어만 가는 것 같네요. 모 사람들은 항상 손해보다는 이득을 보려는 심리가 많으니까요..
2006-08-09
18:40:07

 


라이니시스●
다들의견감사합니다..

그렇지요. 게임을 제1의 목적으로 재미를 두고있다면야 뭐라할게 못대죠
2006-08-10
06:52:54

 


담배끊어
리니지 현질을 하는바애야 정액게임을 하겟다 ㅅㅂ 2006-08-10
15:14:45

 


아우라
게임을 순수하게 놀이라는 대상으로서 즐기려면 일단 상대와의 차별성이 없어야합니다
누구는 쭉쭉 성장하는데 누구는 빌빌되면 그때부터 열등감이생기니까..
이렇게해봐도 저렇게해봐도 결국 격차는 생기고 그것을 메우기위한 방법중하나가
현거래가 아닐까싶습니다 어떻게하던 차이는 있을테니 현거래방지는 어렵지않을려나..
2006-08-10
16:21:22

 


은빛..光
담배끊어//리니지가 정액게임이죠

아우라//의견감사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온라인게임 시장이 문제죠.

리니지1 OTP 나와서 해킹 걱정없이 아디 사더군요
2006-08-10
18:26:17

 


색다른별명
에휴~ 2006-08-10
21:08:08

 


프리크리
우선 중요한 태클? 하나 걸자면요

주제로 삼으시려고 한듯 보이는 진목적이라는 것을
정의해 주지 않으셨습니다.

글이 형식에 맞지 않다 라는 그런 태클과는 무관하고요

이건 매우 중요합니다.. 내용상 문제이므로 그러합니다

진목적이 무엇이냐 라는게 주제라면 더욱이 정의해주셔야 하고요
진목적을 깨닫고 거기에 맞게 게임에 행해야 한다 라는게
주제라고 해도 우선 진목적이정의 되어야 그에 맞는 해결책인

...게임에 행해야 한다~ 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습니다.

솔직히 제 소견 주욱 썼다가 로그인 풀려서 에라이 하고 줄여서 다시쓰자

하려다가 뭐에 대해 써야할지 생각해보니 몰라서 이렇게 씁니다.

글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 질려면.. 그 정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기서 정의한다라는건 사전적 정의가 아니라
님의 주관적인 글이니 만큼 그 생각을 바탕으로 정의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어떤 것에 대해 논할때 그것의 정의를 말하지 않는 경우는

너무 뜻이 보편적이고 쉽고 다 아는 것이라 불필요 하기때문에
설명하지 않는 것이지만,

저의 경우만해도 진목적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모르고 있습니다.
지금 진목적을 따지고자 하시는 이유는, 사람들의, 그 목적을 망각하거나
혹은 알고도 무시하는 세태를 비판하기 위함 이라고 아마 추측합니다.

그렇다면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모르고 있거나 깨닳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 진목적의 뜻이라는걸, 그러니 모두가 알고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쓸것이 아니라, 님께서 생각하시는 진목적의 뜻을
간략하게 정의해주셔야 글의 뜻을 알수가 있습니다.

진목적을 행하자! 라고 하는데, 그 글쓴이가 말하는 진목적이 무엇인지는
알수가 없으므로 행할수도 없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 진목적은 말씀하신데로 돈이 목적일수도 있으므로
이렇게 되면 자기 나름대로의 진목적을 실행하는 것이지

문맥상의 진목적을 행하자는게 안되게 됩니다.

아 말이 쓸데없이 길엇네;;

이글에서 따지고자 하는 진목적이라는게 좀더 구체화 되지 못하였는데
이럴 경우 막연하게는 그 진목적이라는건 순수하게 즐긴다.?
라는 식이 되어버리는데요,
2006-08-11
02:58:08

 


FLCL
게임을 순수하게 즐길려면 순수하게 즐기면 되는겁니다
그리고 편하게 즐길려면 편하게 즐기면 되는것이죠

현거래가 생겨난 이유는 다른곳에도 있을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일자리가 상당히 부족하여 실업자가 많은게 현실입니다
실업자들은 작은 자본으로 할수 있는걸 찾다보니 현질이라는걸 찾는 것이고
그것을 일자리로 만들어 버린겁니다.

현질하시는 분들은 백수을 제외한
"짧은 시간"에 게임을 플레이 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가다가 있는 게임들은 렙업할 시간도 부족한데
아이템 앵벌까지 하기엔 힘들고 그렇기 때문에 현질을 하는것이지요

리니지 같이 노가다성 게임같은 경우는 현질이 없어지면
신규 유저와 짧은 시간에 게임하시는분들을 많이 잃게 됩니다...
그것을 예측했기 때문에 처벌이 조금씩 약해지며 유저들이
항의을 하면 다시 늘렸다가 시간을 봐서 다시 내리는 구조가 되죠

리니지는 반대하는 척하지만 활성화 시켰으면 좋겠다 일겁니다 =ㅁ=
하지만 사람들이 보는 눈이 있기 때문에 차마 그리 못하는것 뿐이죠
2006-08-11
11:04:25

 


은빛..光
진목적을 분명히 재미라고 정의드린거 같은데.

으흠..
2006-08-20
02:2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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