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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이머 리뷰&평가 |

포인트 - 글등록: 30점(12시간내 4개) / 코멘트: 1점
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프리스타일] 파헤쳐 보자 !!
[프리스타일] 파헤쳐 보자 !!
타임머신  날짜: 2007.11.03 18:41:37 조회: 3,509 추천: 5


게임명: Free Style

개발&서비스 : 개발 : 제이씨엔터테인먼트 & 서비스 : JoyCity

장르 : 스포츠

홈페이지 :  http://fs.joycity.com

최소사양 :  
CPU  PentiumIII 800Mhz  PentiumIII 1.4GHz이상  
    
PC메모리  256MB RAM         256MB RAM
    
그래픽카드  GeForce2MX100/200
ATIRadeon7000  GeForce3 Ti
ATIRadeon7500급 이상



그래픽 - 평점: 8점


그래픽 - 8점 사실 프리스타일은 그리 높은 그래픽사양이 필요하지않다.
왜냐하면, 섬세하고 부드러운 고사양 그래픽과는 달리, 거칠고 액션이 크게 과장되는
카툰렌더링이 필요하기 때문, 특히 스포츠 게임 같은경우는
동작이 크고 거친 이모션이 많기때문에 그렇게 섬세한 그래픽은 필요없다.

그래서 프리스타일같은 경우는, 기존 일반 농구와는 달리, 길거리농구
중심을 두고 있기때문에 동작이 거칠고, 파격적이고 파괴적인 그래픽이 좋다.
그래서 카툰렌더링 기법으로 그래픽을 사용 하기 때문에 이는 프리스타일과 찰떡궁합
이라고 말할수있다.

하지만 역시, 그래픽이 좋은건 아니다. 그저 게임이 가지고있는 고유의 특성과
아주 잘맞아 떨어져 8점이라는 높은점수를 주었다.





타격감 - 평점: 4점


타격감 - 4점 프리스타일은, 누구를 때리고 죽이고 하는, 액션게임이 아닌
몸으로하는 스포츠게임이라 타격감을 설명하기전에 정말 난감하였다.

그래서 생각해 낸것이 바로 덩크, 리바운드, 블록 같은 짜릿한 액션이 프리스타일에
타격감이라 하겠다.

프리스타일에 타격감은 그리 좋지않다. 슛할때 공이 손에서 떨어질때 나는 타격감을
크게 느끼지 못하였다. 물론 덩크, 블록 같은 골밑에서 하는 액션은 짜릿함을
맛볼순있지만 그걸 느끼는 플레이어는 한정되어있다. 바로 센터와 포워드가
덩크와 블록을 책임지고 있기때문, 물론 가드가 덩크나 블록을 못할수 없다는건
아니지만, 같은 실력일때 센터나 포워드가 강하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타격감은 한정된 플레이어만 느낄수 있기때문에 적은 점수를 주었다.
그래도 덩크나 블록할때의 짜릿함은 느껴본 사람만이 알것이다.



컨텐츠 및 독창성 - 평점: 6점


컨텐츠 및 독창성 - 6점 맘 속에서는 컨텐츠와 독창성을 따로 점수를 주고싶은 맘이다.
어째서 온프님께서 이런 난제를 주셨는진 모르지만, 프리스타일에 있어
독창성과 컨텐츠는 서로 거리가 멀다..

먼저 컨텐츠를 보자. 프리스타일에 경우 스포츠게임이고 그로인해 현실에서 맛보지
못했던 몸으로 하는게임을 컴퓨터로 즐길수있다는게 주된목적이였다.
그래서인지, 막상 게임을 시작하면 경기 말고는 즐길게 없다는게 프리스타일에
최대의 적이 되어버렸다..

다수를 컨트롤 하는 게임이아닌, 자기가 한 캐릭터를 직접 통솔하고 컨트롤하기 때문에
피파온라인 같은 커리어모드 조차 찾아볼수 없다. 또한 미니게임도 없기때문에
경기 말고는 즐길게없다는게 단점이라 되겠다.

컨텐츠 - 1점

게임에 있어서 독창성 즉 창의성은 꼭 필요한 요소이다.
그런요소에 있어서 프리스타일에 소재는 정말로 참신하다.
바로 길거리 농구인 HipHoop이라는 소재인데,
국내최초 길거리농구게임 인만큼 독창성은 이루말할수 없다.

독창성 - 10점

총점 = 6점



아이템 가치 - 평점: 7점


아이템 가치 - 7점 프리스타일의 경우, 아이템은 비중을 높게 차지한다.
꾸미면서 능력치까지 올려줄수있기때문
소재가 길거리농구 인만큼 패션또한 굉장히 자유분방하다. 거칠고 반항적인
패션이 많기 때문에, 게임에 몰입도를 증가 시킬수 있다고 본다.

또한, 아이템을 사기전에 능력치를 결정하고 나서 산다. 무슨말이냐 하면,
아이템을 사면 그 아이템을 착용할시 증가시킬수있는 능력치를 결정할수 있다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 신중하고 더욱 신중하게 아이템을 고를수 있어,
아이템의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그러나 딱히 옷같은 아이템말고는 거의 없다. RPG게임같은게 아니기때문에
검을 살수도없고.. 그저 옷만 살수있다는게 단점이라고 할수있겠다.

그러나 그 아이템의 효능이 단점까지 카바해주니 어찌, 낮은점수를 줄수있겠는가.
화끈히 7점을 주었다.




밸런스 - 평점: 9점


밸런스 - 9점 난 사실 프리스타일을 오래 즐겨보진 못했다.
난 레벨 5에 포워드 이다. 그러나 초보가 이것만큼은 확실하게 말할수있다.

밸런스는 최고라고, 난 프리스타일을 레벨 5까지 키워보면서
어떤 캐릭터가 좋다. 그 캐릭터만 한다라는 소리를 들어보지 못했다.
센터나 가드, 포워드 모두 고루게 분포되어 있을뿐더러 어느한쪽이
게임을 크게 지배하는 경우를 보지 못했다. 특히나 프리스타일에 경우
팀전이기 때문에 밸런스문제는 크게 오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10점만점을 주지 못한것이있다. 바로 프리스타일에 게임 환경이
대부분 팀전만 고집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밸런스를 그리 맞출필요는 없으며,
밸런스라는 자체가 프리스타일에는 무의미 하다는것이다..

그래서 9점을 주게 되었다.


사운드 - 평점: 8점


사운드 - 8점 리바운드 !! , 블락 샷 !! 등 프리스타일을 즐겨본 사람이라면
꼭 들어봄직한 익숙한 사운드 일것이다.

그렇다. 프리스타일에 있어서 사운드는 천금같은 시스템이다.
만약, 프리스타일을 하는도중 이러한 사운드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안습이다.. 다른 타 스포츠 게임처럼, 프리스타일은 관중에 소리조차 들리지않는다.
소재가 길거리 농구이기때문, 과연 길거리 농구를 보기위해 몰려드는 관중은
얼마나 될것인가? 역시 프리스타일은 그점을 간파한것이다.
관중보다는 팀원에 칭찬과 응원소리가 더욱 빛나기 때문

그래서 인지 관중소리 보다는 큰 액션에 대한 사운드만이 공연히 존재할 뿐이다.
역시 창의성이 돋보이는 소재인만큼, 사운드마저 이를 따라서
게임이 가고자하는 방향을 분명히 지시하고 있는것 같다.

물론 관중소리가 없어서 귀가 허전할수도 있다. 그러나 간간히 들리는
저러한 사운드는 우리귀를 만족시키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캐릭터 - 평점: 4점


캐릭터 - 4점 스포츠 게임인만큼, 캐릭터는 확실히 한계성이 있었다.
특히 기존 농구에 포지션을 그대로 수용했기때문에,
센터, 포워드, 가드등 전직전에는 3가지에 포지션밖에 고를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전직후에도 물론 4가지의 세분화됀 직업이 생성된다. 바로
포인트가드, 슈팅가드, 파워포워드, 스몰포워드 이다.

그래서 인지 유저가 결정할수 있는 포지션은 확실히 한계가있다.
이건 어쩔수없는 소재선택으로 인한 피해가 아닌가 싶다.

축구나 야구같은 경우는 포지션이 굉장히 많지만, 실제에서도 한코트 안에서10명이
치고박고, 팀에는 5명만이 존재하기때문에 포지션이 적다는걸 어쩔수 없이
감안해야 하는 문제였다..




스토리 - 평점: 0점


스토리 - 2점 과연 프리스타일에게도 스토리는 존재할까,
없다.. 스포츠게임에 과연 스토리가 필요할까하는 의문을 던져본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에 대한 평을 할수가 없었다.
더구나 프리스타일에 경우, 아무 의미없는 게임이 오히려 매력이 아닌가.

프리스타일에 스토리가 있다면? 상상도 못할것이다..

접속자수 - 평점: 7점


접속자수 - 7점 동시접속자라고 한다면, 프리스타일도 뒤지지않는다.
동접자수 5000천은 기본이며, 주말이나 방학에경우 1만을 오가는 경우도
종종 볼수가 있다.

사실, 내가 동시접속자를 정확히 확인 할수 없는 관계로 접속자수에 대한 평은
많이 난감하다.. 그러나, 프리스타일에 접속자, 평일에도 충분히 많다는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래서 높은점수를 주었다.


서버안정성 - 평점: 8점


서버안정성 - 8점 내가 컴퓨터가 좋아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프리스타일을 즐기면서 한번도 팅겨 본적이 없다.
또한, 빽섭과 버그와 핵같은 것은 재빨리 모니터링 되어, 빠르게 차단되기때문에
서버 안정성은 아주 좋다고 볼수있다.

하지만 간간히 보이는 핵과, 서버운영에 있어 힘겨워 보이는 점들이 조금 보였기때문에
만점을 주지 못하였다.

게임플레이 - 평점: 9점


게임플레이 - 9점 나는 프리스타일을 즐기면서 가장 좋았던게 바로
게임을 즐기는 동안이였다. 앞서서 컨텐츠에 경우, 즐길거리가 없어서
낮은 점수를 주었지만 이유는 바로 이것이다.
게임플레이가 높은 비중을 차지 하기때문

프리스타일을 즐기면서 다른 즐길거리를 찾는다는게 어리석지 않은가,
프리스타일은 말그대로 즐기는 것이다. 경기만 즐기면 되었다.
포인트 가드로 3점슛 때리고, 센터는 블록 먹이고, 파워포워드는 리바운드 잡고,

게임에 있어서 가장 즐거운점은 그 게임에 가장 대표되는 시스템으로 즐기는 순간이 아닐까


고객 서비스 만족도 - 평점: 5점


고객 서비스 만족도 예전에 파란 프리스타일과 조이프리스타일로 나뉘어져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통합해서 게임을 하고있지만, 통합된후로 서비스 만족도는 급격히 떨어진걸로
알고있다. 통합될때의 고객에대한 서비스는 사실 많이 없었다고 본다.

경험치 이벤트나 아이템이벤트는 간간히 보았을뿐, 고객이 만족할 만한 정도에
서비스는 없었다. 그러나, 통합된후 잦은 이벤트와 프리스타일이 방송경기에도
나오면서 서비스수준은 날로 높아졌다고 본다.

그러나 높은 점수를 줄수없는건 필자인 내가 만족할수 없기때문..(ㄱ-;;)


총평가 - 평점: 7점


총 평가 - 7점


프리스타일에 경우, 총평가에 앞서서 난감한 사항들이 많았다.
스토리와 컨텐츠에 경우는 설명할게 너무 없었기때문..

그러나 그러한 것들을 카바 할수있는 아주 독창적이고 사람들에게 매력을 충분히
이끌수 있을만한 게임이기때문에, 나는 만족한다.


어쨋든, 프리스타일 아주 좋은게임이다. 국내최초 길거리 농구라는 소재로
사람들에게 다가왔고, 유저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었다. 그로인해 방송에서도
프리스타일경기는 자주볼수도 있다.
사람들과 함께 농구라는 룰이 엄격한 스포츠에서 벗어나,
신종 스포츠로 자유분방한 느낌을 만끽할수 있다는것부터 프리스타일에 대한 설명은
그걸로 끝난 것 이였다.


지금 프리스타일을 아주 재미나게 즐기고 있는 사람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을것이다.
내 리뷰를 보면서 눈살을 찌푸린 사람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물론 있을것이다.

그러나 프리스타일을 설명하기에는 내리뷰로 모두 설명할수가 없다.
차라리 즐겨보기를 권장하며, 내 리뷰를 보고 프리스타일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필자인 나로서는 할말이 없다..

프리스타일, 좋은게임이다.


현령Й
헉 이런 나도 프리스타일 글 쓰고 있었는데 내가 적은거랑 비슷하네 에효 -0-;; 2007-11-03
18:58:55

 


칸테
처음해서 못하면 머라고 짓껄이고 욕하는건 기본이더군요. 초보들도 그렇게 없고... 정말 매너라는건 버리고 게임에 임하는듯. 2007-11-03
22:49:30

 


타임머신
현령 // 아우.. 제가 선수를 쳤군요..

칸테 // 흠..그런가요.. 저는 그렇게 까지 비매너라고 못느꼈지만..
2007-11-04
13:36:41

 


똑같은 게임 쓰셔도 전~혀 관계없습니다.^^ 2007-11-05
00:19:54

 


듸오
한시간 해보시고 평가글이라니.... 2007-11-05
02:15:01

 


벤쟈민
...........가장 중요한것을 안 쓰셨네;; 너무 게임을 안 하셨습니다. 최소 40까지는 키우고 리뷰 쓰셔야됨;; 2007-11-05
02:21:50

 


네가누구개?
스포츠게임에 컨텐츠라...

클럽시스템이 잘되어있다는것만봐도 8점까진 줄수 있을듯한데열..

그리구 위에서 말씀하신타격감..

블포라면아시겠지만 미들이나 3점 블락할때 제 손까지 짜릿해지는 느낌.

칼스틸했을때도 손맛이 장난아니라죠/..
2007-11-05
09:19:14

 


타임머신
듸오 , 벤쟈민 // 음.. 리뷰를 쓰는 조건중에, 무조건 게임을 한시간이상 플레이후 리뷰를 쓰란말은
처음듣습니다.. 물론 프리스타일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는 못하지만,
리뷰라 함은 가장 주관적인 글인데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저로서는 뭐라고 할말이없네요

평가글일때 답변다는 분들도 비판과 비난의 차이점을 잘 알아두시는게 좋을것같네요.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어디가 어떻게 잘못되고 오정보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무조건적으로 그런식의 비난은 삼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가누구개? // 물론 클럽시스템은 확실히 컨텐츠로서 좋은시스템일수 있으나,
클럽말고는 컨텐츠가 부족했기때문에 그런점수를 주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다른 여타 게임들도 커뮤니터성이 뛰어난 게임들이 많으니
클럽만 가지고는 높은점수를 줄수없었습니다.
2007-11-05
17:10:29

 


몬스터
시스템평가할때 억지로 없는거 끼워맞춰서 점수주는것보단 배제시키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렙5까지한걸로 리뷰작성하신거라면..

저는 리뷰어라고 보지 않겠습니다.

그냥 깔짝거리다 나온 소감문으로 보겠습니다..
2007-11-05
18:39:05

 


타임머신
몬스터 // 음.. 그런가요??
리뷰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아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전 사실 리뷰를 많이 쓰지도 못했고, 잘 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요번 이벤트를 계기로 리뷰를 열심히 쓰려고 노력하고, 잘 쓰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제 리뷰가 분명히 부족하다고 저도 느낍니다. 제가 무슨 명기도 아니고
그냥 잘쓰고 싶은맘만 가지고 있는 일반온프가족일 뿐이니까요

그러나 마지막 문구는 굉장히 거슬리네요.. 그냥 깔짝거리다 나온 소감문이라..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소감문이라고 보기에는 어디가 과하지 않습니까?
제가 쓴글이라 그런진 모르겠스나, 확실히 소감문이라고 하기에는 좀더 내용을
부과하였는데.. 님께서는 단순한 소감문으로 보신건가요..

좀더 주의깊게 글을 관찰하시고 그다음 코멘트를 달아주시면, 글쓴이 또한
기분좋게 받아들이고, 고칠텐데요.. 좀 더 예의를 갖추시고 코멘트를 달기바랍니다..

그리고 못써서 죄송해요.. 열심히 노력할게요
2007-11-05
20:01:46

 


황혼의검
흐흠...솔직히 클베때부터 해온 프리유저로서 조금 공감이 가지않는 점수가 몇개있지만 글쓴님의 리뷰에 대한 열의는 칭찬드리고싶네요.. 참 깔끔하고 보기좋게쓰셔서 단정하고 편하게읽는 느낌이 나거든요. 다만 가장아쉬운점은 글쓴님이 너무나 프리에대한 경험을 적게하셨다는게 아쉽네요..꼭 몇까지 키워보고 리뷰써라...라는 것이 정해진것은 아니지만 게임에대한 리뷰를 쓸땐 그겜에 대해 자세히는 아니더라도 그겜에대한 공감을 많이 유저가 느낄 수 있어야 하거든요. 위에분도 비판이라기보단 그런의미에서 쓰신게아닌가싶네요.;물론제생각이지만요.;;하하.;;너무 주제넘나...마지막으로 점수 매긴것에 대한 저나름의 다르게생각하는 부분을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꼭이것을 받아드리라는것은 아니구요 다만 아. 이렇게도 생각하시는구나하고 여겨주셨으면해요.^^
타격감:8점 솔직히 타격감이라기엔 뭐하지만...보통 프리유저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프리에빠지는 부분중에 하나가 이 손맛이죠. 조금만더 키워보셔서 전직을 하셔서 스포든 파포든 해보셨다면 확실히 느끼셨을텐데 조금아쉬워요. (다시하실거면 답글주세요!~)
밸런스: 6점 솔직히.....프리밸런스 개판까진 아니지만 난감해요. 지금 가장 밸런스 개판을 만드는 주범은 스몰포워드죠. 기본 세팅이 원래 다재다능한 플레이어지만..3점이 슈가뺨치게 들어가고 점프가 파포다음으로 높으며 2점은 거의100퍼에 육박하는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아닌 올라운드 마스터가 되어있는 상태..;ㄷㄷ (물론 사람의실력에 따르긴하지만요...;)다른 포지션도 조금씩 문제가 있지만 그러면 말이길어지네요.;

글매우 잘쓰셨구요. 다음에도 이런 좋은글 부탁드릴게요. 수고하세요오.
2007-11-05
23:32:56

 


타임머신
황혼의 검 // 감사합니다 ^^ 이런식의 지적과 충고는 저의 기분까지 매우 좋게 만드네요..
프리스타일을 많이 즐기진 못했지만, 나름 재미나게 즐겼다 싶어서 리뷰를 써보았습니다 ^^
많이 부족한걸 느끼면서도, 황혼의 검님의 말씀하신대로,
다음 리뷰를 쓸때는 좀 더 즐겨보고, 그 게임을 확실하게 해학해서 열심히 쓰겠습니다.
2007-11-06
17:12:53

 


만화광
아 하하하하하....
이거 서버 안정성 평점 8 이하일텐데..

현 프리스타일 유저 왈...
2007-11-07
22:17:07

 


릴리풋
평가할 필요가 없는 부분을 너무 많이 억지로 끼워 맞추셨군요. 별로 공감하기 힘든 리뷰입니다. 게임을 좀 더 해보고 쓰셨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레벨 5 포워드정도로 프리스타일의 깊이를 이해 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2007-11-13
17:59:06

 


노벨
프리스타일 서버 안정화 5점 이하로 줘야합니다 . 2007-11-16
15:25:02

 


최누
지금 가보니 꺽기?
그런 기술도 있고..

물론 은어 같은 것을 홈피에서 정리해두긴 했지만 언제 다 익숙하게 만드냐는 게 문제죠.
초보 서버엔 말 그대로 초보만 있어야 되는데 무슨 놈의 세컨들이 죽치고 앉아 있으니..ㅠㅠ
2007-11-16
18: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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