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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의 모방이란 있을까?
온라인게임의 모방이란 있을까?
천랑성˙˙  날짜: 2008.01.13 02:52:40 조회: 2,476 추천: 5


안녕하세요 천랑입니다.

온라인게임의 프리뷰를 보다 보면 댓글로 "XX 따라한 게임" 이라는 글을 자주 보게 됩니다.

몇일전에는 블리자드사의 RPG게임 디아블로2의 스킬트리 시스템을 많은 온라인게임이 모방을 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과연 모방이라는 것이 성립될까요?

저의 생각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물론 디아블로2의 스킬트리 시스템은 각종 MMORPG온라인 게임에서 거의 모든 게임이 사용하고 있지만 이것을 모방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그저 표현을 하자면  '먼저 했다'  라고 하는게 옳을 것 같군요.

만약 스킬트리 시스템이 모방이라고 한다면 MMORPG의 전사,마법사,힐러,도적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한 MMORPG게임은 전부 바람의나라의 모방이 될 것이고, 공성전 시스템이 도입된 게임은 모두 리니지의 모방이라고 보게 됩니다.

모방이라고 하면 넥슨의 게임들을 빼놓을 수 없는대요.
넥슨의 인기 게임 크레이지 아케이드는 쉐이크와 네오봄버맨을, 카트라이더는 마리오카트를 모방했다는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을 모방이라고 봐야할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방이 아니라 참고를 했다고 봐야되겠죠.

네오봄버맨의 게임성에 캐쥬얼함과 폭탄이 아닌 물폭탄이라는 참신함, 많은 게임모드 등을 입혀놓은 넥슨에게는 감탄을 자아낼 수 밖에 없습니다.

카트라이더도 마찬가지 입니다.
마리오카트에 스피드함과 캐쥬얼성, 그리고 밸런스 조정이 잘 된 아이템은 넥슨의 위대한 창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설사 이것들이 모방이라고 할 지라도 우리는 이것을 비판하여서는 안됩니다.

만약 저는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스타크래프트나 디아블로와 같은 명작이  온라인게임으로, 한국적인 모습으로 다가온다면 두 팔을 벌려 환영할 것입니다.


tkadlr
전 천랑성님의 글을 자주 보는데 보면서 공감하는데..이글은 이해가 안되네요 .
디아블로2 스킬트리 시스템은 그렇다쳐도 넥슨은 정말;; 일단 넥슨은 명작게임을 리메이크 해서돈을챙긴놈으로 밖에 안보입니다.그리고 저는 예전에 이런글을 보았는데 충격이였습니다.
"카트라이더 비슷한게임 마리오카트" 라면서 어떤모자란사람이 그러던데 정말..
마리오카트를 표본으로 카트라이더를 만들었는데 원작이 카트라이더인줄아는사람때문에
"온라인게임에 모방이란 있을까?"있습니다.!!
천랑성님은 카트가 마리오카트를 참고했다고하지만
아이템 기능 을보면 거의 똑같습니다. 그냥 모양을 바꿔놨을뿐이지.
2008-01-13
03:31:58

 


천랑성˙˙
제글을 항상 봐주셨다니 감사합니다.
이해가 안가신다니 아쉽군요 ㅜ ㅜ


뭐 이러한 부분은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음...

돈을 챙긴 놈으로 밖에 안보이신다는건...

넥슨에서 강제로 돈을 뺏은 것도 아니고 게임을 서비스하여 정당하게 유저의 보상을 받은 것인데 돈을 챙긴 놈이라는 표현은 너무 하신듯 ㅜㅜ...

그리고 제가 넥슨의 모방을 좋게 보는 이유는 지금 시대에 한국인으로써는 네오봄버맨과 마리오카트가 돈을 주고 구입하기에는 가치가 떨어지죠.

하지만 크레이지아케이드와 카트라이더는 그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죠
그만한 가치를 부여한것은 넥슨이구요

그냥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2008-01-13
04:45:39

 


다해봤다
진실은 만든사람만이 아는법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8&dir_id=80608&eid=54RTSTLv0x6VK8NptuirxERmdV8Ovi0p&qb=w8rE2sbEwMy2+yC68b3B

천랑성님은 위의 링크 글들을 보면 모방인지 참고인지 판단하실수 있겠습니까.
2008-01-13
04:49:09

 


다해봤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이다."

이런 말이 있죠. 말 그대로 모방이 창조의 어머니가 아니라, 모방을 함으로써 더욱 창조적인 기술을 얻을수 있다는 말이 아닐까 싶네요
2008-01-13
04:50:34

 


천랑성˙˙
링크 글은 요점에서 쫌 벗어난 것 같네요..

과자와 게임의 모방성은 엄연히 다르죠

지금의 카트라이더와 마리오카트를 보면은 정말 다른 게임입니다
2008-01-13
04:53:35

 


다해봤다
어떤 점에서 모방성이 다르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지금의 카트라이더는 당연히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표절의혹을 받고도 마리오카트를 계속 참고한다면 미친짓이지요.
2008-01-13
04:58:29

 


천랑성˙˙
그럼 저 위 링크의 과자의 비교와 마리오카트와 카트라이더의 비교가 같다고 생각 하세요?

전 더이상 댓글을 달지 않겠습니다.

하실말씀이 있으신분은 쪽지로 주세요~~
2008-01-13
05:07:06

 


다해봤다
전체적인 부분은 비슷하지만, 세세한 부분은 완전 다르죠.

전체적인 부분을 모방하여 세세한 부분만 바꾼것이냐.

전체적인 부분을 참고하여 세세한 부분을 나름 창조한것이냐.


과자들을 보면 확실히 비슷해보이지만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위의 글을 보면 이걸 님꼐서는 참고라 보신다는 거지요.

뭐 그렇다고 저 과자들이 모방했다는 저의 의견은 아닙니다.

과자랑 카트라이더랑 모방성이 뭐가 다른지 설명부탁드려요^^
2008-01-13
05:21:35

 


다해봤다
오리온 초코파이(원조)
롯데 초코파이
크라운 초코파이
해태 초코파이

과연 롯데와 크라운과 해태는 참고만을 한것일까요. 모방을 한것일까요?
물론 법원은 참고에 손들어줬습니다.^^


이게 마리오카트와 카트라이더의 모방문제와 왜 다른가요?

뭐 말 안해주신다면 저도 여기서 그만 ㄳ
2008-01-13
05:23:35

 


최누
엇, 초코파이도 여러가지가 있군z.z
하긴 초코파이정하고 또 다른게 있던데.

개인적으로 초코파이보단 오예스ㅋ_ㅋ
2008-01-13
10:12:04

 


天公武帝
글쓴이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참고했다", "먼저했다" 다른 표현일뿐 모방은 모방입니다.

표현이 다르다고 해서 아닌 것은 아닌것 입니다.


"다르다", "틀리다", "아니다", "그렇다", "비슷하다"의 차이 점은 글쓴이도 알고 계시겠죠
2008-01-13
12:37:52

 


키데이
저도 글쓴이의 의견에 전적 동의합니다. 2008-01-13
15:30:06

 


호빵펀쳐
저도 글쓴이 의견에 동의합니다. 넥슨이 욕을 먹는것은 너무나도 비슷하게 제작 하였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배틀필드를 좋아하는데 워록을 보고 저도 많이 욕했습니다.]
하지만 넥슨이 아니었다면 배틀필드와 흡사한 워록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그런게임을 몇 분이 나 즐기고 있었을까요?? 카트라이더가 아니었다면 몇 분이나 닌텐도사에서 나온 마리오카트를 즐기고 계셨을까요?? 모방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소수만의 게임을 대중화 시켰다는 점에서 넥슨은 대단하다고 봐야합니다. 물론...피시방 사장님들 목에 빨때 박아서 빨아먹는 넥슨은 밉지만 말입니다.
2008-01-14
01:58:13

 


솔직히 우리 온프회원들 그런거 따지는거 너무 심합니다
차라리 길가다가 자기랑 옷 비슷하게 입은 사람안테도 모방했내 표절했내
이러시던가요
2008-01-14
03:32:32

 


니벨룽겐
음...

뭐...크아같은 경우 참신하게 물풍선으로 바꾼데서 넘어갑시다...

하지만

넥슨의 워록같은경우

배틀필드의 사운드 부분을 도용했다는 얘기가 있구요.

애초에 배틀필드가 탈것의 비중이 높은 FPS의 거의 시초로서 워록이 그걸 모방한점은 인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뭐...모방 자체가 나쁜거 아닙니다.

모방이 없으면 발전은 커넝 망할겁니다.

하지만 배필은 패키지 게임이죠?

캬~ 그 회사 우리나라에 정식발매 안하겠네요. 이제

패키지 발매하면 불법복제해서 쓰고

게다가 온라인까지 만들어 유저 다 빼가니 말입니다.

결국 한 회사의 욕심때문에 나중에 더 발전된 그 회사의 게임을 구경하기 힘들겠군요.

wow~

대단하십니다.

워록은 배필의 시스템을 참고했다기 보다는 완전 따라했다고 봐도 될정도라 생각합니다만...

저 배틀필드 매니아도 아니고 넥슨까도 아닙니다.

그냥 게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근데 넥슨 왜 까냐고요?

넥슨게임 까진 않았고 워록 하나 깟습니다.

워록에 배틀필드라는 제목 붙이고 패키지발매해도 되겠습니다.

한국기업이 외국기업에 돈바치는거 저도 당연히 싫습니다.

외화를 벌어와야죠.우리나라돈 갖다주면 뭐합니까?

하지만...

당장의 자신들의 이익만을 따지다간...언젠가 소외받게될날이 오게 될겁니다.
2008-01-14
13:25:13

 


디질래여?
와, 저랑같은생각을가지신분이계시군요. 제친구들도 그러더라구요.
뭔게임은 뭐배꼇다. 막 이러는데 전 게임에서 배낀게어딧냐고 막 따지다가..
다굴당한기억이;; 어쨋든 저랑같은생각을가지신분이 잇을줄몰랏어요..ㅋㅋ
진짜 모방같은건없다는거 버렷으면; 추천하고갑니다.
2008-01-15
09:07:36

 


지익
저도 디아의 스킬트리 같은걸 보고 좋은 아이디어다 하고 참고, 모방한 것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예를 들면 높이뛰기 대회에서 다들 배면뛰기를 할 때, 등면뛰기를 먼저 한 사람이 있었는데 지금은 모두들 등면뛰기를 하듯이, 더 좋은 방법, 좋은 기술이 있다면 합법적인 한도(개발자(창조한 사람)의 권리가 있다면 그 권리를 인정하는 한도 정도?)로는 전혀 문제 될 게 없다고보고요.
그런데 여기서 넥슨이 나온 건 오류 같습니다. 저도 크아는 뭐라할 수 없다고 봅니다. 네오봄버맨과는 스타일이 꽤나 다르니까요.(이 문제는 아마 이런 류의 게임이 얼마 없어서 그런듯합니다.)
카트라이더는 뭐 마리오카트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는데(본 적은 있지만), 어쩌면 넥슨에선 마리오카트 그대로 해놓고 겉모양만 바꿨을지도 모릅니다. 근데 잘 모르겠으니 이건 넘어간다쳐도...
윗 분들 중에서도 언급하신 "워록"... 이것만큼은 그냥 Ctrl+C, Ctrl+V 했다고 봐도 될만큼 똑같습니다. 지금은 넥슨에서 뭘 더 추가했을진 모르겠는데...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의 눈을 가리고 게임 하나를 실행시켜서 로딩이 끝났을 때 안대를 풀어주고 게임을 하게 했습니다. 그 후에 다시 눈을 가리고 다시 게임의 로딩이 끝났을 때 안대를 풀어주고 게임을 하게 했습니다. B는 같은 게임을 했습니다. 하지만 A는 먼저 했던 건 배틀필드고, 나중에 했던 건 워록이라고 말합니다.

솔직히 이 수준입니다. 넥슨에는 분명 개성있고 재밌는 게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넥슨 자체에서 만든 게임들, 일부를 제외하고는 여태껏 표절 시비를 겪지 않은 게임이 없습니다. 넥슨은 합법적이지만 정당하지 못한 그저 장사치일 뿐...

언급한 넥슨을 제외하면 그래도 아주 공감가는 글이 될 것 같습니다... 제 주관만이 아니라 얼마나 될지는 모르지만 상당수의 분들이 넥슨에 대해선 공감하지 못 할 것 같습니다.
2008-01-15
09:4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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