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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 - 글등록: 30점(12시간내 4개) / 코멘트: 1점
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유저들이 추구하는 RPG ( 개인적 소견 )
유저들이 추구하는 RPG ( 개인적 소견 )
Leeque  날짜: 2007.02.27 00:51:32 조회: 2,871 추천: 12


제목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개인적 소견이니,

뭐 ' 그건 아니거든? ' , ' 난 안 그러는데? '

이런 말 사양하겠습니다.. 그냥 의견을 나눠보고 싶어서요.

이만 줄이고 본론으로..



1. 키보드와 커맨드

많이 공감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성공사례를 보자면 던파에서도 그렇죠.

던파 솔직히 요즘 시대에 걸맞는 그래픽입니까?

' 과거 오락기의 추억을 되살려서 참신하다 ' 고 했지만,

솔직히 요즘 유저들에게는 잘 맞지않는 취향이죠.

하지만! 그 속에 숨겨진 무기가 있었으니, 바로 커맨드 방식이죠!

커맨드란 무엇이냐? 키보드를 사용해서 공격을 하고 스킬도 쓰는거죠!

뭐 킹오파 이오리의 ' 오스! ' 쓸 때  ' ← + ↓ + → + 공격 ' 이런식이죠.

키보드 방식이 사냥의 스릴감을 더해주지 않나 생각됩니다.

마우스로 딸깍거리면서 가끔 1번 스킬 써주고.. 이런건 너무 시시하죠.

키보드 때려 부숴질때까지 열라 두들기면서 몰이사냥을.. 흐흐

던파도 이것때문에 흥행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뭐 몇가지 더 들어보자면, FPS가 열광받는 이유 중에 하나일수도 있고,

또 운영의 실패로 망작이 되어버린 RYL도 예로 들수 있겠죠 ㅎ


2. PvP

게임에서 빠질수 없는 요소가 아닐수 없습니다 ㅎㅎ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는 ' 누군가를 죽일 수 없다 ' 하여서(응?)

다른 종족의 필드에 가서 개학살을 하고 오죠. 던파도 이른바 결장이 참 인기죠.

십이지천도 인기가 급상승한게 자유로운 PvP때문이 아닐런지..

종족간의 전쟁도 굉장한 열기를 끌어서 RF 온라인 검색해보니,

피씨방 사용률 7,8위 정도더군요. 뭐 종족전쟁이라면 다크에덴도 있구요. ㅎㅎ


3. 자유도

뭐 게임에서는 빠질수 없는 요소겠지만,

말만 자유지 솔직히 요새 게임 너무 일반적입니다.

포션사고, 파티구하고, 나가서 사냥하고, 득템하면 베이가고, 포션사고, 파티구하고..

게임이라면 뭔가 달라야 하지않겠습니까! 옷을 만든다던지.. 차를 생산한다던지..

또는 뭐.. 가정을 꾸린다던지.. 결혼을 한다던지..(이 시스템은 많지만)

대표 성공사례는 마비노기죠 ㅎ 마비노기 게임의 특성때문인지,

커뮤니티도 성공의 한 부분이 될 수 있겠지만, 판타지 라이프가 타이틀아닙니까 ㅎ

또 개인적으로 오픈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 풍류공작소 ' 라는 게임도 있구요.

추억의 명작이라 불리웠던 ' 울티마 온라인 ' 도 예를 들수 있겠구요.


4. 퀘스트

퀘스트.. 참 중요한 부분이죠. 사냥의 지루함을 덜어줄 수 있는..

게임 자체에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지나친 퀘스트는 오히려 반감을 일으킨다는거~

제가 겪어 봤습니다. ㄱ- ' 카발 온라인 ' 이라는 게임에서는요.

레벨 1마다 해야할 퀘스트가 2~3개 정도 됩니다. 초반에지만요;;

퀘스트의 압박때문에.. 레벨은 물론 잘 오르지만 무서워요 ㅠㅠ

퀘스트 성공사례는 지존 디아블로2 죠. ㅎㅎ 액트로 나눠서.. 정말 재밌었던..


5. 그래픽과 타격감

사실 그래픽과 타격감은 묶자하기엔 조금 다른 성격의 것들이죠.

근데 두 부분에서 언급할게 상당히 적다보니.. 어쩔 수 없게 됐네요 ㅈㅅ

우선 그래픽! 요즘 게임 그래픽 잘 나오고 있다는거 압니다.

사양보니 GeForce 4 이상이 요즘 신게임 최소사양이더군요. ㄱ-
(저는 이것때문에 FX 6200 을 지르고야 말았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열나게 돌아가면 뭐합니까~ 멋이 없는걸..

뭐 이 부분을 따지자면 게임 디자인도 살짝 포함되있을수 있겠군요.

옷을 멋지게 입고 싶은것처럼, 게임도 멋을 추구합니다~
(멋이라고 해서 무조건 간지.. 이런거 말고 귀여움,세련됨,아름다움 이런 것도!)

그래픽의 최적화도 참 중요하죠. 외국게임들을 보면 최적화가 참 잘되있더군요.

그래픽이 조잡하지 않고 깔끔하게, 그러면서 화려하게 멋있게,

동시에 저사양을 요구하는 그런 게임들요. GTA가 최적화가 참 잘되있더군요.

아무튼! 시각적인 것에 대해서도 참 중요해야합니다~

타격감도 사냥의 지루함을 덜어줄 수 있으니 신중해야하구요~
(타격감 언급 1줄이다.. ㅈㅅ)



결국 추리자면 커맨드, PvP, 자유도가 중요하다는 말씀이지요.

규칙적인 마우스 사냥질, 매일 반복되는 경험치의 압박 이런건 이제 버려야 할것같습니다.

솔직히 과거엔 게임 눈이 이리 높지 않았었는데, 요즘 게임이 하도 별로다보니;;;;;;
(위엣말은 조금 걸리는군요. 장난으로 넘어가주시길 ㅠㅠ)

또 요즘 게임에게 바랄 것들이 있으면 댓글로 의견 나눠주시길 ㅎㅎ


내이름은V
아..아,,
몇자 적어보려고 합니다..
요즘 게임들 잘 나가려면 스킬같은것도 쓸만한게 많아야 한다고 봐요..
그럼 물론 키보드로 눌러야 겠죠..
마우스 딱깍 거리는 게임들 몇없다고 봅니다..
또 PvP에 대해선.. 조금 입장이 다르네요..
현실생활에서 남죽일수없으니까 겜속에서라도 맘껏 죽이자??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PvP를 지원하는게임이 인기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제한을 둬야 한다고 봐요..
예로 상호 적으로 된그룹이라던지 하는식으로요.. 더크게 종족같으로 갔을경우에는 제한을 둬야 한다고 생각해요.. PvP활성화 비활성화 모드를 도입해서 바꾼후 몇시간 내에는 다시 못바꾸게 한다던지..
자기 욕구 충족 시키고자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거죠..
신나게 사냥 하고 있는데 갑자기 뒤에서 누가 쳐죽였다.. 다시 사냥터 오기 겁나 멀다...
하면 기분이 매우 상할듯 해요.. 하지만 적 길드원에게 살해당했을경우에는 기분이 상하기 보단 짜증이 나겠죠.. 으 또 저 자식들!! 하면서요..

자유도 부분에서는 찬성이에요.. 자유도가 높으면 아무래도 현실과 더욱 비슷해지리라 생각해요.. 더욱 재밌어질듯..

퀘스트 부분에서는.. 저도 디아블로2 재밌게했었는데요..(잠깐동안)
엑트로 나눠져서 업하는게 지루 하지 않아 좋았고 이야기가 전개 되는 과정대로 케릭터가 따라서 커줘서 정말 좋았어요..(노말모드 디아블로 잡고 접었답니다. 똑같은걸 반복하기 싫어서였죠.. 얼마나 지루 한걸 싫어하는지 아시겠죠?ㅋ)
하지만 너무 많은 퀘스트는 정말 짜증을 불러 일으키더군요..
엊그제 처음으로 와우를 했었드랬어요..
언데드 흑마를 했었드랬어요...
퀘창에 퀘가 4~5개씩 있었드랬어요..
달려다니기 짜증났었드랬어요..
결국 랩 9에서 지지 했답니다..

저는 카발 은 저랩에선 잘 키웠어요.. 퀘가 그정도로 많진 않았거든요..
할만 했다는 얘기죠..
하지만 랩이 올라갈수록 퀘로 얻는 겸치보단 노가다 해야 하는 겸치가 많아서..
접었죠..

그래픽 타격감 이런건.. 타격감은 때리는데 제대로 된 소리만나고 마법 나갈때도 제대로 된 소리만 나면.. 머 그다지 따지지는 않아요 ㅎㅎ

엊그제 홀릭을 했었드랬어요...
법사를 했었드랬어요...
마법을 쐈었드랬어요...
마법 나가는데 소리가 없었드랬어요...
핸드폰 게임보다 못하다고 생각했었드랬어요...

이정도 입니다..
핸드폰 게임도 재미만 있으면 신나게 합니다..
2007-02-27
01:22:32

 


살인면호C
핸드폰 게임은 다운받을 돈과 이후 다가올 대단한 후회감이 준비되어 있어야지 신나게 할 수 있죠..... 2007-02-27
01:39:52

 


님들하
마우스로 딸각거리는 게임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
그리고 핸드폰 게임경우 .. 전 아직 학생이다보니까 정액제를 사용하기때문에 ..
한달에 2개씩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만 .. 다음달 요금 나오면 ,, ㄷ
2007-02-27
10:46:14

 


초짜
제생각이랑 100% 일치하네요~~ .... 메이플, 스타, 던파, 와우.... 이런 게임들이 최고의
자리에 오른건 키보드 컨트롤이 필요하다는 것 같네요... 그동안 식상했던 더블클릭후
키보드 1,2누루는게 다인 RPG들에 반헤 키보드를 누르고 컨트롤도 하고
그런게임이 좀 많이 나왔으면좋겟네요 ㅎㅎ..
2007-02-27
12:19:16

 


플래시아
노가다는 사절인데... 2007-02-27
13:32:45

 


팬션
내이름은V// 언데 흑마라 .. 이미 물어보셨네요 어느캐릭이 제일 사기캐릭이에요? 하고 당연히 재미가 없죠 자신이랑은 맞지도 않는데 사기라니까 했으니 2007-02-27
15:36:03

 


Leeque
내이름은V // 스킬쓰는데는 당연히 키보드는 필요하죠. 하지만 평타나, 이동에 관해서도 키보드 컨트롤이 재미있다 이겁니다 ㅎ, 그리고 PvP에 관해서도 당연히 제한이 걸려야겠지요 그 부분에 대해 설명이 미흡했군요 죄송합니다 (__)

플래시아 // 저도 노가다는 사절입니다 큭큭 RPG라면 악갼은 필요하겠지요 ^^
2007-02-27
20:08:02

 


우울한하틴
저뿐만 아니라 모든 게이머들이 가장 갈망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가 자유도.

RPG 게임이라도 사냥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할텐데
틀에 박힌 진부한 시스템이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실증을 나게 만들죠..
2007-02-27
23:48:01

 


내이름은V
팬션// 저는 어떤케릭이 제일 사기 케릭이냐고 물어본적은 없는걸로 아는데요 +_+;
게임을 즐기는 입장으로서 게임속에는 자신에게 맞는케릭이 있고 맞지 않는케릭이 있지요..
키우기 쉬운케릭이 있을수는 있으나 밸런스가 존재하는데 사기 케릭이 있을수 있을까요??
제가 그런 질문을 했다는게 믿기지가 않네요 ;;

그리고 글쓴님..
평타나 이동에서조차 키보드를 누르는 게임이라면..
이브 온라인인가..
그게 그런것일듯 하던데.. 이브온라인 무지 재밌을것 같아요 +_+
그런 게임 방식에 적응을 잘 못하긴 하지만 ~_~;
제가FPS를 겁나게 못해요 ~_~;;던파는 재밌게 했지만 ~_~;;
2007-02-28
00:04:15

 


대사
내이름은 v//fps와 던파의 상관 관계가? 2007-02-28
11:47:02

 


메탈마메
rpg를 겟앰이나 던파처럼 조작하면 꽤 할만할텐데..
그런게임 안만들어주나..
2007-02-28
12:29:16

 


태을진인
FPS와 던파의 상관관계는 넨탄?! 2007-02-28
12:42:38

 


이불펴시고
길드워를 추천합니다 2007-02-28
15:18:18

 


Leeque
이불펴시고 // 살짝 죄송한 말씀이지만 제가 게임에 돈쓰는것을 지양하는 터라.. Give and Take. 하지만 전 게임을 상대로 절대 돈은 안뜯어갑니다 ㅎㅎ 베이나 매니아 일체 써본적 없구요. 2007-03-01
00:46:35

 


악동냥이
요즘 게임은 재미와 손맛은 없고 오직 고레벨을 위한 레벨 올리기 노가다뿐
요즘 할게임 없어서 빈둥빈둥 -ㅅ-;; 가끔 테오스온라인 하는중(넷마블)
그리스신화라는 소재로 시나리오 퀘스트 하면서 동영상 보는 재미로 한다는 -ㅅ-
2월27일에 시작한 SD건담온라인도 약간하구요 별로 할거 없어염 -ㅅ-
2007-03-01
01:51:24

 


다인앤델
Geforce FX 6200........................?-_- 2007-03-01
09:08:46

 


스크류백
저사양의 타격감이 좋은 게임은 어디 업ㅂ을까요 2007-03-01
15:27:12

 


Leeque
스크류백 // RYL이 의외로 저사양이더군요. 제가 예전에 그래픽카드 바꾸기전에(당시 그래픽카드 지포스 2 MX 400) 북미릴을 받아서 했는데 넉넉하게 잘 돌아가더군요. 살짝 끊김현상이 있었지만.. 2007-03-01
17:09:12

 


내이름은V
대사//
키보드 많이 두드린다는거요 -ㅅ-;;
2007-03-06
19:09:55

 


농땡이야지니
길드워 재밌죠. 하지만 너무 PVP쪽으로 포커스를 맞춘데다, 함께할 인원이 있어야 하는게 문제인데...한국인 정서상 천상천하 유아독존은 좋아도 여럿이 뭉쳐서 파티플하는거 좋아하는 사람이 적으니 게임이 제대로 살지를 못했죠...

하지만 길드워 영웅의 무덤에서 왕좌전이나 길드전 해본사람들은 진짜 최고로 추천하길 마다하지 않는 게임입니다. 저또한 클베부터 시작해서 아직도 하고 있는 게임이구요.
2007-03-12
15:37:32

 


크로체
와우의 퀘스트가 필수인가요..
따져보면 퀘스트만 하는것보다 일반적으로 몹만 죽어라고 때려잡는게 더 빠른 렙업이 됩니다. 허나 지겹죠. 그래서 퀘스트와 때려잡는걸 병행하면서 사람들이 키우는겁니다.

글쓰신 분에게 태클 걸자면 제목을 그냥 "내가(제가) 추구하는 RPG"이런식의 제목이 어울려 보이네요. 뭐 유저들이 추구하는 RPG라길래 객관적으로 인기있는게임의 성공요인같은 내용이 나올줄 알고 클릭해봤는데 주관적인 내용이 있어 그렇다는겁니다.

참, 던파의 그래픽이 후린건 아닙니다. 3d가 아니라서 구시대 그래픽이다 라고 말씀하신다면 할말 없습니다만, 길티기어같은 게임은 같은때 출시되었던 3d게임들보다 훨씬 화려하고 보기 좋습니다. 3d가 대세이긴 하지만 폴리곤 다 보이는 그런것보단 깔끔한 2d가 더 보기 좋은건 사실입니다.
2007-03-24
17: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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