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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비평&토론 |

포인트 - 글등록: 30점(12시간내 4개) / 코멘트: 1점
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대한민국 게이머들의 수준은??
대한민국 게이머들의 수준은??
로드스타  날짜: 2006.09.06 16:44:32 조회: 4,228 추천: 29



요즘들어 부쩍 생각이 많습니다.

우리나라게이머들은 과연 수준이 어느정도일지..
나름대로 생각해봤습니다.

1. 처음시작할때 인터페이스나 그외 정보들은 홈페이지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수있으나
클라이언트만 다운받아 시작하며 처음이라고 이것저것 물어보는 분들이 태반이더군요.

2. 잠깐해보고 그 게임을 판단하거나 다른사람의 의견만을 보고 그 게임을 판단하는것
지금까지 느낀 결과는 처음시작할때 돈이나 무기하나 없다고 그냥 접은 뒤 재미없다.
1시간정도 해보고 노가다 심하다는 등 어처구니 없는 말들이 많은듯하더군요.

3. 어려운게임은 안한다.
넥슨사의 마비노기란 게임은 게임평가쪽에서도 약간 어려운게임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마비노기르 조상격인 울티마온라인을보면 마비노기는 어린애 장난수준이죠..
여타 외국게임에 비해선 마비노기의 난이도는 친절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4. 돈이 되야 게임한다.
물론 게임을 즐기며 돈을 번다는것에 대해서는 반론을할 생각은 없으나
저는 리니지에 대해서 그정도의 인원이 재미만으로 즐길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중국인들도 있을수있겠지만 저의 주변인들은 리니지는 돈벌기위해서한다고
하더군요..

이런 저런 이유는 많이있습니다만

가장중요한 문제는 우리나라의 게임이 더욱발전하고 게이머의 수준이 더욱 향상되기
위해서는 무슨 게임이든 시작하기전에 인터페이스정도는 보는 센스와
다른나라사람이라고 욕하고 무시하는 그런것보다는 말은 안통해도 조금이라고 도와주는
그런 마음 좋은 플레이.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먹자,스틸,뒤치기 등 비매너 플레이..

어느나라에나 있는 그런 비매너지만 특히 대한민국의게임이 심하더군요.

울티마 1년 이상해왔지만 비매너는 딱 1번 당해봤습니다.
하지만 R2게임 1달하면서 뒤치기만 수십번 당했습니다. 그외 비매너는 말할것도 없습니다.

대한민국의 게이머 여러분 게이머의 수준을 향상시켜 어느 게임을 해도
대한민국사람이 인정받는 세상이 되길 바랍니다.

Ps. 욕을하시던 칭찬을 하시던 감사히 받아드리겠습니다.


술취한은빛光
그런쪽으로 유달리 떨어지는 친구가 있는반면,

저처럼 그런쪽으로 상당히 높은 능력치(?)를 소유한 친구들도 많더라구요.

사람에 따라 다르더군요.
2006-09-06
21:26:54

 


CK승철
우리나라가 아무리 잘나고 아무리 못나고 아무리 사악해도
중국은 못따라갑니다. ㄱ-);

그예가 리니지1이지요.
시드랏슈 서버 3800명접속중 50%가 작업 & 짱개 & 오토등입니다.


게이머들의 수준은
폭이 너무 큽니다.

주로 연령층으로 나누어야 할것같습니다.
통괄적으론 너무 포괄하기게 뭐하고

10대 20대 30대등으로 나누면 좋을것같더군요.
2006-09-07
11:41:09

 


Kis세자르
하흠 갑자기 중국이 왜 나오나요 ㄷㄷ;;
필자님 말씀대로 외국게임에 비하면 우리게임들은 친절하다못해 다가르쳐주죠.
솔직히 다옥을 해보고 아~힘들다라는걸 느꼇습니다;ㅋ
글잘읽었습니다~춫헌
2006-09-07
17:13:36

 


로드스타
여러분들의 의견 감사합니다. 2006-09-07
18:05:46

 


가면라이더
개념글. 2006-09-07
19:14:08

 


계란말이저아
리니지 50%가 작업?짱깨?오토? 님이 이건 말도 안되삼!!

50%가 아니라 50%가 넘습니다 -_-...한사람이 여러컴 돌리는 것도 무시못하죠 ㅎㅎ

리니지 게임재대로 하는 유저가몇이나될런지~

음...아마 우리나라 빨리빨리 성격때문인지도 모르죠~

게임하다가 안풀리면 키보드 휙~ 던져버리는~ 네이버 지식에도 올라오는~ 게임 문의~

봐도알수있는 게임 방식을 물어보는 수많은 질문글들!! 솔직히 하나하나씩 풀어가면서~

아이템도 얻고 레벨을 올려가야하는데!! 우리는 쫄 이나 보고하면서 풀이해버리는

며칠사이에 고랩이 나타나고.... 리니지1 신섭열리면 1~2틀이면 채랩 넘는 사람나오는실정

ㅋㅋ 무서운 세상~ 재미가 없는게임을 하는 사람들...그래서 현재는 마비노기 계속즐기는~
2006-09-08
09:11:39

 


†커츠†
태클 글입니다 - 보시지 않으시려면 밑으로 -ㅁ-;

1. 처음시작할때 인터페이스나 그외 정보들은 홈페이지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수있으나
클라이언트만 다운받아 시작하며 처음이라고 이것저것 물어보는 분들이 태반이더군요.

- 그런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학생들이 있고, 나이가 드신 분들도 계시죠.
물론 홈페이지에서 가이드를 보고 해야한다고 저도 보고 있습니다만
가이드에서 찾을래야 찾기가 힘든 정보도 있습니다.

2. 잠깐해보고 그 게임을 판단하거나 다른사람의 의견만을 보고 그 게임을 판단하는것
지금까지 느낀 결과는 처음시작할때 돈이나 무기하나 없다고 그냥 접은 뒤 재미없다.
1시간정도 해보고 노가다 심하다는 등 어처구니 없는 말들이 많은듯하더군요.

- 게임산업에서 이런 말이있던거 같습니다.
15분간 플레이를 해서 재미가 없다면 망하는 게임이다, 였나?
15분이였는지 기억이안나지만;
그러고보면 지금 얘기가 MMORPG계열이야기 인듯하신데
현재 게임시장들을 보면 노가다가 아닌 게임이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3. 어려운게임은 안한다.
넥슨사의 마비노기란 게임은 게임평가쪽에서도 약간 어려운게임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마비노기르 조상격인 울티마온라인을보면 마비노기는 어린애 장난수준이죠..
여타 외국게임에 비해선 마비노기의 난이도는 친절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 어려운 게임이라~? 울티마도 그리 어려운 게임은 아닐텐데요. 요즘은 거의 한글화도 되어있고 가이드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굳이 마비노기를 예로 드신점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게임이 어려우면 안하는게 아니라, 그 게임이 자신과 안맞기에 안하는 거겠죠.
설령 어려운 게임이라 할지라도 재미가 있다면 , 사람은 자연스레 그 환경에 익숙해지는 법이라 생각합니다.

4. 돈이 되야 게임한다.
물론 게임을 즐기며 돈을 번다는것에 대해서는 반론을할 생각은 없으나
저는 리니지에 대해서 그정도의 인원이 재미만으로 즐길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중국인들도 있을수있겠지만 저의 주변인들은 리니지는 돈벌기위해서한다고
하더군요..

- 게임에 돈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는 이상, 현금과의 거래가 사라지기 힘들겠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거래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애당초 자기 돈내고 쓰겠다는데 무슨 상관인지;

가상머니와 현실머니의 차이?
게임도 하나의 물건입니다. 상품이죠.

돈벌이라?
상관없지않습니까?
그런 사람들이 존재함으로써, 게임세계에 발을 쉽게 들여놓을 수 있는
초보수준의 게이머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아주 좋은건 아니겠지요.
하지만 아주 나쁘다고 생각치는 않습니다.

제가 보는 현거래는

자신의 시간을 돈을주고 사는 행위라고 보이거든요.
시간=돈 입니다.
2006-09-08
09:16:14

 


kusigi
1. 가이드도 안보는 유저를 기본이 안됬다..라고 생각하는 것 저도 어느정도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을 이미 개발사들도 이를 인지하고 게임상에서 많은 가이드를 보여주거나 튜토리얼퀘스트로 게임 방법을 알게 해주는 게임이 많지요, 생각해 보면 이런부분을 신경쓰는 게임이 잘만든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2. 15분안에 재미를 못느끼면 유저는 하지 않는다..라는 말은 외국의 유명 개발자의 말입니다.(이름이 기억이 ㅡㅡ;) 실제로 유저들이 30분 내로 해당 게임에 재미를 느끼게 하지 못하면 그 게임은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하죠.
그러나 윗분의 글에서 말하고자 함은 겨우 그만큼 게임 한사람들이 게시판에 자기가 무슨 게임평론가인양 마구 비판한다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닐런지...
15분만에 재미가 없으면 걍 안하면 되는데 꼭 그 게임 망하라는 식으로 글을 써대는 유저는 기본이 안된 유저라고 생각합니다.

3. 어려운 게임은 안한다.. 당연 어려운 것은 쉬운 것에 비해 하는 사람이 적은게 정상입니다. 많은 사람이 게임을 하기를 바란다면 개발자는 게임에 접근하기 쉽게 튜토리얼은 강화시키거나, 유저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죠.
유저들이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고 튜토리얼도 제대로 안했으면서 유저들이 어려운 게임은 안하려 든다고 하는건 개발사의 억지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듣이 못해도 30분 이내에 재미를 느끼게 해야 합니다.
게임은 재미있어야 하지 어렵다고 하는게 아니니까요

4. 현거래는 이미 게임과 거의 땔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해보면 원하는 사람과 공급하는 사람이 있어 자연스럽게 조성된 시장이고 실제로 게임이 처음부터 현거래를 생각해서 만들지는 않았죠...(요즘엔 그런것도 있지만서도..)
하지만 현거래는 수요가 있어야 공급하는 사람이 생기는 것입니다. 다른 시장처럼 공급이 있어야 수요가 생기는게 아니죠, 즉, 현거래가 많은 게임은 많은 유저들이 하는 게임이고 많은 유저들이 하는 게임은 많은 유저들이 재미있어 하는 게임이라는 겁니다.
유저들이 재미 없어하는 게임에 현거래가 활성화 될리 없죠.

== R2의 PK를 얘기하시는데 R2는 카오 시스템니 기본인 게임입니다. 즉 게임상에서 서로 막 죽일 수 있는게 게임의 중심 시스템중에 하나입니다. 때문에 R2에서의 PK는 비매너라고 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버그를 사용한다면 비매너이지요 ㅡㅡ;
2006-09-08
10:10:34

 


Raven
반론의 반론...

1. 결정적인 문제는... 튜토리얼 퀘스트 있어도 사람들이 안합니다. 편의를 위해 건너뛸 수 있게 만들어 놓으면 열에 여덟아홉은 건너뛰더군요. 건너뛸수 없게 하면 또 건너뛰기 안된다고 욕하구요. 사람들 쫓아다니며 묻는 사람은 그나마 양반이고, 게시판에 욕 도배해 놓고 걍 접어버리는 사람도 허다하죠. 이런 성향 때문에 게임들 인터페이스가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합니다. 뭔가를 획기적으로 다르게 만들어 놓아도 그냥 다른 게임에서 해오던 방식으로만 하길 원하니까요. 개인적으로 동일 장르의 게임이 비슷비슷한 인터페이스와 느낌을 가지고 있는것은 표절과 개발진의 부실함도 있겠지만 이런 유저들의 성향도 거기서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번은 kusigi님이 말을 잘 해 주셨고...

3. "재미있다"와 "쉽다"는 동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니, 오히려 반대겠지요. 게임이 쉽기만 해서는 절.대. 성공할수가 없거든요. 글쓴 분은 게임의 시스템의 구조를 말하고 계시고, 반론을 제기하신 두 분은 인터페이스에 대한 말을 하고 계신듯 합니다. 게임 기본 조작이 뭐 같이 어려워서야 성공하기 힘들지만 내부 시스템은 당연히 복잡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제공되어야 지속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복잡한" 구조를 가지는 게임을 만듦에 있어서 일단 초보를 위한 쉬운 컨텐츠가 제공됨과 동시에 점점 나아갈수록 할 수 있는 것도 늘어나고 그 난이도도 높아지게 하며 설계를 해야 하는데, 이렇게 만들어지는 게임이 적은것도 문제지만 이런 게임이 만들어 진다 해도 한국 플레이어들은 이 과정을 전면적으로 무시하려고 하는데 있습니다.

이를테면 스킬 조합을 할 수 있는 게임이 있다고 합시다. 다수의 스킬을 복합시켜서 여러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가정하고, 이 스킬들에 대한 이해는 그런 복합 스킬을 쓸 수 있는 레벨까지 키우면서 퀘스트나 실제 스킬을 써 가며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한들!! 한국의 플레이어는 그런 과정 따위는 관심없어 합니다.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ㅆㅏㄶ이 수가 없는 짧은 시간에 그게 가능한 최소조건을 만족시키기만 원하고, 정작 그걸 할 수 있게 되었을때는 의문덩어리일수 밖에 없습니다. 이걸 단순히 "뭐야 어렵네" 하고 나가 버리니까 복잡한 컨텐츠를 가지는 게임이 나올 수가 없게 되고, 결국 많은 게임들이 고렙이 지속적으로 즐길 컨텐츠가 없어 재미로 하는 사람보다 돈때문에 하는 사람이 자연스레 많아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더 웃긴것은 쉬운 게임을 버그 쓰랴 뭐 하랴 해서 일부러 어렵게 해서 하는 사람들은 도처에 깔려 있다는 겁니다. 어이가 없죠.

4. 먼저 kusigi님... 모.든. 시장은 일단 "수요"가 먼저입니다. "공급"이 먼저 생기고 "수요"가 나중에 생기는 "상품"은 절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어느 정신나간 회사가 수요가 없는데 그냥 이거 한번 만들어 보자는 도박을 합니까... 아마존 숲속 한가운데에서 컴퓨터 AS센터를 여는 거 같은 행위죠. -_-

하지만 문제는 kusigi님이 말씀하신 것과는 달리, 공급을 하기 위해 수요가 생기는 웃기는 상황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현거래 하는 사람이 그냥 단순히 재미를 느끼기 위해 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돈을 벌기 위한 밑천으로 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데 있습니다. 현거래 하는 분들에게 솔직하게 물어 보십시오. 열이면 여덟아홉은 캐릭을 팔거나 그 아이템을 다시 되팔거나 해서 돈을 벌 생각을 하고 있을겁니다. 즉, 더 많은 공급을 하기 위해서의 수요란 말입니다.

그 증거로 예를 들어보죠. 어떤 게임에서 갑자기 시스템을 바꾸면서 특정 아이템이 종전보다 갑자기 더 많이 풀리게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게 되면 게시판에는 당장 욕이 빗발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 많이 보이죠... 그런데 왜 그럴까요? 아이템 자체의 성능이나 기능은 전혀 차이가 없는데도 말이죠.

요즘 현거래는 이게 문제입니다. 단순히 게임의 재미를 위한 현거래라면 저도 반대하지 않습니다만 실제 상황은 이게 아니지요. 게임의 재미는 중요하지 않고, 게임의 동접자 수만 중요합니다... 얼핏 둘은 완전 동격일거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경험으로 이게 동격이 아니라는 것, 알고 계시는 분들 많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리니지 1이 그 예 중 하나겠죠. 솔직히 그 동접자들이 다 재미로 거기 죽치고 있다고 하면 그거만한 코미디가 있을까요. -_-

만약, 뭔가가 이유가 되어서 돈을 벌 수 없게 되어 버린다면 과연 몇몇 철은 예전에 지났으나 돈은 계속 되는 게임의 유저들이 그냥 붙어 있을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2006-09-08
11:15:10

 


로드스타
의견 감사합니다. 2006-09-08
11:35:19

 


헤븐이
1시간이라는 시간을 짧다고 보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반대로 무려 한시간이나 했음에도
빠져들만한 컨텐츠가 없었다는 건, 재미없는 게임이 맞는거지요...
2006-09-08
13:38:44

 


크로체
한국 게이머들의 수준이 문제가 아니라 먼저 한국사람들은 뭐든지 공짜로 하고 싶어하고 조그만 일에도 돈이 먼저라는 생각을 쥐고 있어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한국이란 나라 자체가 그리 부유한 나라가 아니라는것도 한 이유겠죠..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의식차이...
정말 특정 사이트 같은곳 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다같이 모여서 이상한 문화나 만들고..
2006-09-08
19:49:35

 


히든카드
다적은 후 복사 안해놓고 저장 눌렀더니 로그인...ㄷㄷㄷ.. 뭐 다시 다적자니 귀찮은 관계로 3번과 4번만 몇자 적겠습니다.

3. 어려운게임이 아니라 이질적인 게임이 더 옳은 표현일듯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국내유저들은 이상하리만큼 이질적인 것들과 친해질려고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단적인 예가 국내에서 전략시뮬레이션입니다. 스타크래프트 이후 그것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취하면 단순 아류작 이라는 문구와 함께 제대로 하지도 않고 묻어버립니다. 인터페이스가 상당부분 다르다면...늘 하던 스타와는 다르니까 어렵다고 느끼고 그대로 묻어버립니다. 온라인게임도 이것과 비슷하다고 보이네요. (예전에 R2게시판이었는지 다른 사이트였는지는 몰라도 R2를 '리니지1의 3D버전이네.ㅋㅋ 그냥 린지1이나 할란다.'이런 글도 있더라구요..ㅡㅡ;)

4.저의 정말 주관적인 관점일지도 모르겠지만... 지금의 거대해진 현거래 시장이 과거 IMF의 잔해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PC방에서 담배피면서 작업하는 아저씨들을 보면 IMF이후 낙오자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있어서 지금의 유저들이 게임을 하는 목적이 흐려졌구요. 물론 현거래시장이 커졌기에.. 재밌게 하던게임 슬픈사연(?)으로 접거나 재밌게 즐기다가 자기한테 전혀 필요없는 템을 주었을때..현금으로 팔린다는거 알면서도 안 판다면 엄청난 바보죠.(좋게 말하면 순수한거죠.)
2006-09-08
22:52:27

 


fasd
근래 들어선가요? 대부분의 게임 인터페이스는 동일해지더라구요. 또한 게임진행하는 방식역시 비슷합니다. 대부분시작! > 퀘스트혹은 듀토리얼 엔피씨 > 이어지는 퀘스트 혹은 바로 사냥모드돌입 > 장비교체 > 퀘스트혹은 사냥으로 레벨업모드... 그래서인가요? 시작해놓고 가끔 저도 단축키가 색달라서 유저들에게 물어보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조금 당황하긴 하지만 대답해주시는분들이 워낙 많으시니.... 이거 꼴사납다고 생각되시기도 할텐데... 머 받아들이기 나름이겠지요..(기본인터페이스를 숙지안해서 물어보는 사람들이나 퀘스트 궁금증생겨서 물어보는것이나 좋은 사냥터알아볼려고 물어보는 사람들이나 다 그게 그거 아닐까요? 대충 넘어갑시다. 시시콜콜 다물어보는사람이야 나이어린분들 뿐이죠 머..) 빠삭하게 정보를 취득하고 시작하시면 좋겠죠..

즐기라고 만든게 게임인데 본인이 재미없다고 느끼면 그게임 재미없는거죠 머.. 조금해보고 노력도 안하고 그만둔다고 생각하시는데 그건 그게임자체가 그사람이 싫어하는 무언가를 가졌기 때문이죠. 대충해보니 노가다식 게임 싫어하는분도 계시죠... 물론 그래픽이 좋다던가 사운드가 멋지다던가.. 자기가 원하던 회사의게임이라면 어느정도 집중력을 가지고 더 해보시겠지만 그건 개인의 문젭니다. 단지 그 의사표현을 혼자만의 생각으로 가지고 있음 좋을텐데 다른사람들에게 자기의사를 전달할려고 발버둥치는 악플러들이 문제죠... 정말 그게임에 문제가 있어서 게임회사에 하소연하는것이 아닌 그냥 단순 댓글달기....

비매너가 많고 적고 게임성이 높고 나쁘고를 떠나서 저는 자기 마음대로 댓글 함부로 적을수 있는 현 시스템이 문제지요... 대놓고 욕을 해도 어쩔수 없이 넘어가야되는 불합리함...

언젠가 실명제가 되는날이 꼭 오기를 바랍니다.
2006-09-09
00:33:53

 


쿠쿠
ㅋㅋㅋ 읽다가 웃기네요

생각해보셈 무슨 게이머의 수준입니까? 이 얼마나 유치한 ㅋㅋㅋ
그냥 재미있는데로 하라하면 되지 무슨 힘들게 게이머의 수준 ㅋㅋㅋ
재미있다 재미없다는 유저의 편관이지 무슨 수준이랑 무슨상관입니까
비매너도 사람이 받아드리는것으로 바뀝니다. 사람이 뒷치기나 스틸을 당한다음 비매너라 하고 한사람은 그런가보다 합니다. 이 비매너로 받아드리는사람은 자기만 피해받죠뭐 ㅎㅎ
어쨋든 사람은 다다른데 어디서 거기다 무식하고 개념없게 수준이라 합니까?
이상입니다
2006-09-09
07:25:24

 


로드스타
의견 감사합니다. 2006-09-09
08:42:40

 


천신의후예
우리나라의 게임수준은 높습니다. 하지만 게임윤리에 대해서는 완전 개판이죠.
/
온라인에서 자기맘데로 해도된다는 쓰레기같은 정신생각으로 상대를 모욕하고 피해를주면서 자기만족을 같은 정신병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현실도피를 하는거조
현실에서 찍소리도 못하면 온라인에서라도 내맘대로 해보자 이러다가 콩밥먹는 놈들 많이 있죠. 그리고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일명 초딩이라는 개념없는 부류은 녀석들이
생겨낮죠. 학교에서는 윤리, 도덕 안가르치나봅니다. 초딩들이 하는 짓은 일반인들의 상식을뛰어 넘는 행들을 하죠. 주민등록 도용은 기본으로 잡아먹고시작합니다. 주민등록도용하면 콩밥먹습니다. 2천만원 벌금또는 2년이하의 징역 이었나? 그런걸 초딩들이 알리가 없죠..
2006-09-09
12:07:58

 


나그네v
리니지의 50% 이상이 오토,짱깨라는 무개념이 여기에 있네-_-ㅋㅋ

어디서 헛소리 듣고 와서 ㅉㅉㅉ

리니지 실제로 해보면 10%로 안된다는걸 알겠지 ㅋㅋ 한사람이 여러컴??

보통 다 1컴으로 한단다 ^^

꼭 린쥐 못해본 것들이 아는척 키키

본인은 지금 윈다섭에서 하는중인데 차라리 너처럼 오토랑 짱개가 많다면

내가 접었는데 소수여서 내가 아직 하고 있다-_- 물론 누구라도 그런놈들 보이면

귓말한번 한담에 다 죽이지 ㅋㅋ
2006-09-09
16:55:56

 


그라나다
뭐..무슨게임을 하던 하는사람 마음이고 좋아하니까 하는거니까 뭐라 말할순 없지만..
한국은 너무 일정게임에 몰려서 다른 좋은게임들이 매장되는 일이 많은 것 같은..
2006-09-09
17:20:53

 


샤이니아
뭐 사람마다 다른거겠죠... 2006-09-09
17:33:47

 


†안나†♡
음.. 전 2번 축에 속하는군요 ..
약간 해보고 안되면 재미없는 게임이라 치부하는.. 안타깝지만.. ㅋ;
2006-09-09
19:06:57

 


조니뎁
2번째 의견은 제생각이랑 다르군요. 단시간만에 플레이어를 잡는것도 게임성의 한가지 아니겠습니까? 하고있는 게임이 다른 게임과 차별화 되지 않고 개성이 없다면 1시간만에 접을만도 하죠.. 2006-09-09
20:52:54

 


사랑은로딩중
어려운게임이라.....
제 주위를 예를 들자면 '대항의시대' 라는 게임이 나왔을떄
모두들 어렵다고 안한거를 전 재밌다고 했거든요;;
역시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만;;;?
2006-09-09
21:26:08

 


Roonを
흐음... 윗글과는 그다지 관계 없는 내용일지 모르지만...
이글에 달려있는 꼬릿말에...

이상한 비웃음 소리와 함께 반말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우리나라 게이머들의 수준이라기보다 그 온라인 게임, 즉 인터넷을 하고 있는 네티즌의 수준이 걱정되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1번의 대답은 이렇게 하고 싶습니다.

클라이언트만 다운받아 시작하며 처음이라고 이것저것 물어보는 분들이 있으시다고요?

그런 분들에게 자세하게 친절하게 대답해 드리면 어떨까요? 그것 또한 먼저 하고 있던 게이머들이 보여줄 수 있는 '자신들의 수준' 이 아닐까 합니다.


3번의.. 어려운 게임은 안한다..

이것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군요.
어려운 게임을 안한다고 해서 게이머의 수준이 형편없다고 생각하는것도 말도 안되는 일이지만..
어려운 게임을 더 선호하는 유저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저만해도 윗글을 쓰신분께서 예로 드신 어려운 게임인 마비노기를 하는 유저입니다만...
예전엔 확실히 다른게임들에 비해선 어려운 게임이었죠. 하지만 그 어려운 마비노기가 점차 쉽게 바뀌어감에 따라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 뿐만이 아니라 예전의 마비노기를 하셨던 여러분들도 같은 생각입니다.


그리고 저는 스틸이나 피케이, 뒤치기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예전에 게임 할 때만해도 스틸은 다른 사람의 경험치를 훔쳐먹는게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잡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게 어느순간부터 요즘의'스틸'이라는 개념으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그것 때문에 게임의 솔로플레이가 더욱 많아졌고, 솔로플레이를 하면 할수록 다른사람들과 함께하는 법을 잊어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피케이와 뒤치기는..
피케이가 있는 게임이라면 누가 뒤에서 칠지에 대해 항상 긴장하고, 그 긴장감 덕분에 흥미있는 게임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뒤치기를 당했을때 기분 좋은 사람은 없겠지만, '이 게임은 이런 게임이니까.. ' 이렇게 이해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누군가 뒤치기를 할때...
'저는 매너있는 사람입니다. 노매너라고 불리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저는 당신을 공격하여 당신을 죽일것입니다. 준비하시고.... ㄱㄱ!'
이러고 난 다음에 피케이를 한다면....
그건... 개그죠.
2006-09-09
22:56:46

 


일본원숭이
..아무것도 안보고 도로시밴드에나오는 저 그림만 뚫어지게 쳐다본 사람은 나뿐인가
ㄱ-
2006-09-10
10:06:42

 


★오친구☆
현재 게이머는 게임을 할때 님의 말과 같은 것을 하는 사람이 거의 60~70%정도 차지 하고있습니다. 그들중 대다수가 [유치원~중학생]까지가 60%을 차지 합니다. 또 [고등~대학]생은 15%를 차지 그위의 성인이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입할때는 시간이없다고 그냥. 동의합니다 하며, 넘어가는 사람이 90%가 넘습니다.
이에 본의 아니게 사기같은 것에 쉽게 넘어갑니다.

게이머는 [게임]을 이해하지않으며, [실기], 즉. [직접체험]을 하여, 게임을 판단하고 결정합니다. 그렇기에 [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이는 초기에 [운영진]의 미숙한 [관리]의 소홀이나. 잘못된 [정보]로 통해서 이런일이 벌어지는데요. 실제로 업데이트가 되서 바뀐정보또한 가만히 나두어서 잘못된 정보를 유저에게 보여주는 사례가 우리 전체게임계의 60%가 넘는데요 이 60%가 대부분 우리나라의 온라인게임이라는 측면을 보자면 운영측의 문제도 심각합니다. 이러한 것으로부터 [고정관념]으로 남아 더욱이 게이머가 [체험]으로 판단하기에 받침을 해줍니다. 운영측과 게이머측 둘다 문제가 있고, 둘다 고칠려고 하시않습니다. 그 대표가 [다운족], [베타족]이죠. 이는 [귀찮니즘]또는 [귀찮아족]의 무의식적인 행동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기울러진 우리나라의 게임계를 바로 새워울시기는 아직 남아있습니다.
온라인게임 강국또한 현제 흔들리고있느것이 이미 몇년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기회가 있습니다. 우리의 게임은 우리가 지켜야합니다.
만약 운영측에 문제라면 [게이머측]은 이를 꼬집어야하고,
게이머측의 문제라면 [게이머]스스로가. 고쳐야 합니다. 이것을 누가 뭐라고 할수도없고
누가 대신할수가 없는 우리 자신들의 싸움입니다.
2006-09-10
10:30:46

 


케미컬크루즈
고등학교 한 반을 따지고보면 반에서 1~3명만이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하드플레이를 하는 반면 (기타 게임지식이 출중한자) 이외의 학생들은 대부분이 라이트유저수준입니다.
반에 가자마자 스타리그 떠들어 대는거봐도 딱...
2006-09-10
10:38:17

 


엘로이크
간단히 말하자면 서로 맞물리는 관계라고 할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온라인게임은 우리나라 게이머들의 취향에 맞게 만들어졌고
우리나라 게이머들은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의 특성때문에 그렇게 변한거죠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약간은 역설적인 관계라고 볼수있습니다.

한마디로 게이머때문에 게임이 변했고 그런 게임들 때문에 게이머도 변한거지요
2006-09-10
11:44:21

 


시스프리
ㅉㅉ...리니지 짱개랑 오토가 10% -_- 왠 헛솔이라고 생각하는건지원 -_-ㅉㅉ
리니지를 한 몇달 즐긴사람 -_-? 내가 리니지 때려치운 이유가 그건데 ㅋㅋㅋ
한국사람들도 영어로아뒤 만들면 짱깨로 오인받아 죽는 현실인데 먼 헛솔이라고 주깨는
건지 ㅋㅋ 아 웃겨 ㅋㅋ
2006-09-10
18:06:28

 


나그네v
요즘 짱개랑 오토 없는거 너빼고는 단 알어^^;;

그리고 형아는 축요활 끼고 셀로브보고 ㅌㅌ하던 시절부터 했단다^^;;

성혈 렙제 이럽법사일때부터~

요즘 엘밭이랑 화둥빼고 오토랑 짱개 있는데가 어딨니?^^;;

그나마 켄트섭은 아예 오토랑 짱개 눈씻고 봐도 없더라~ 거긴 섭 사람들이 다 척결

했거든ㅋ 거의 모든 섭에서 오토랑 짱개보면 무조건 척결중이라 거의 없단아 아가야~

어디서 리니지 해보지도 않고 인터넷 리플보고 혼자 조낸 ㄲㄲ 거리다가 여기와서

남기니 이런 캢~
2006-09-10
20:24:03

 


로드스타
싸우지 마세요^^ 의견 감사합니다. 2006-09-14
01:13:42

 


▶다크레이◀
이글에 대한 반박글을 쓰고 싶네요
이글의 반대되는글을 한 2년전쯤에 쓴거 같은데...
2006-09-14
13:03:47

 


디펜더즈
우리나라에 솔직히 어려운게임이있냐 울티마가 어렵다는건 뭐냐 영국에 BNS-C2 패키지해봐 어려운게뭔지알꺼야 2006-09-14
17:50:35

 


시스프리
이글도 이제는 오래된글로 묻혀가는군...리니지 요즘 짱개 오토 없다는 말이 언제부터
나돌았는지원 --;;줄은것은 확실하지만 아직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
하드웨어 오토마우스 쓰면 잡을수없다는 사실을 몰르시나 -_-
누군 리니지 몇년안해봤나..ㅋㅋ 형아는 말하는섬 만 존재했을때부터 했단다~
그리고 짱깨가 어느 회선을 타서 넘어오는지 궁극적으로 알고는 주깨는건지 참궁금하군...
무식한 티내는것도 아니구 에휴 -_-ㅉㅉ 그나마 개인정보 대량유출 사건으로 짱깨가 줄긴
했지만 아직도 짱개와오토는 건제하다 오래했음 고랩존에서 놀았을텐데~ 중.저랩 사냥터
에는 안가본지 몇년됬나 ㅋㅋ
2006-09-18
12:24:14

 


뮤턴
답변들 개성있네요;; 수준부터 보지말고 자신들이 쓴 글을보며 게이머의 정확함을 찾는게 우선일가쉽네요;; ^^;; 2006-09-21
18:53:08

 


[RT]교주
RPG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군요.
실제로 울온 쉽습니다.처음에 지레 겁먹고 손놓으니 그런거지.
리니지는 사이트 찾아다니면서 몹 경험치까지 일일이 체크하고 어떤게 잡을만 한지 돈되는 사냥터가 어딘지 연구하면서,와우같은 RPG 초급 입문용 튜토리얼 수준의 게임이 어렵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참 신기한 현상입니다.
그리고 몇몇 분들을 보니 자신의 위치를 잘 모르고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하시는데.
여긴 매니아 사이트지 라이트유저를 위한 사이트가 아닙니다.
2006-09-23
02:06:58

 


열한살밑사절
수준? 이런말 하면 욕먹을지도 모르겠지만
욕할꺼면 욕하세요 다시 이글 볼일도 없으니.

한마디로 정리하죠.

스포,린2,바람,메이플 하는 인간들을 보면 알수있죠

우리나라 게이머 수준이 얼마나 저조한지. -_-

뭐 우리나라 온라인게임 시장의 발전에 한몫했다고 태클거는사람있겠죠.
근데말이죠 그건 그때 이야기지 지금이 어느땐데
저딴것들이나 하고있는지 ㅉㅉ... 수준 참...
2006-09-23
13:51:11

 


녹차캔디
매너 완전 발가락에 때지 개놈들이 이건 지들 이익되는 것만 쳐 하고 남은 코털만큼도 생각 안하지
나 아직도 생각나네 시티오브히어로 북미판 하는데 처음이라 쭐래쭐래 뛰어가는데 양키놈이 한놈와서 친절하게 돈까지 주고 가더라 ㅆㅂ
딱 나와 한국놈들 성격까칠하고 더러운거 아 진짜 가끔 수치심이 들어
뭐 이런말 하면 누워서 침뱉기라고 말하겠지 그래 그거 아는데
정말 이건 아니잖아
정신좀차리자
2006-09-24
13:25:34

 


블마
1번 공감 ㅋㅋ 2006-09-24
14:11:19

 


강바다
전 일단하면 끝까지 밀고가는타입..
근데 미이플은 저렙때나,고렙때나 재미가 없어서..2번..
2006-09-26
23:57:33

 


키위새
사실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전체적인 수준이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게임이 개발 수준이 미미한던 우리나라였습니다. 온라인 게임이 어느 순간 수입이 좋으니까 너도 나도 하나씩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속에서 제도적 장치나 법 또한 없이 게임 산업이 막 커져 버린거죠. 오래전에 리니지1이 일본에 처음 진출을 했을 무렵 신문 기사에 리니지1 일본 진출 참패라는 글을 봤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성공적인 반면 일본에서 실패 이유 중 하나를 현거래로 들었습니다. 일본에서는 법적으로 현거래가 가능하다고 나와있더군요.단 사행성이 조장되지 않는 한도에 가격을 책정된다고 합니다. 회사에서 하는지 법적으로 어떤 기관에서 했던지 확실한건 기억이 안나지만 무조건 그 책정된 가격이 넘게 판매 불가라고 합니다.아무리 희귀한 아이템이더라도 아주 싼값에 거래를 해야 한다는겁니다. 그러한 법때문에 우리 나라와 달리 게임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도 없고 현거래도 미미하다는겁니다. 결국 스토리 좋고 화려한 그래픽에 멋진 패키지 게임들에 밀려 실패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돈이 된다!=온라인게임 성공 으로 연결되는게 사실입니다. 돈이 되다는 게임은 보통 컨트롤보다 장비발이 먹히는 게임이죠.당연히 PK도 되야 합니다. 장비안되서 죽고 열받아서 현질하는거니꺼니까요. 그런 사람이 있기에 작업하는 사람도 있는거구요. 우리나라 게임문화와 게임수준을 한단계 더 올릴려면 현거래 당장 중단해야 합니다. 법적제제도 강력하게 해야 가능하겠지만..... 만약 이렇게 된다면 그때 모든 게임들이 제평가 될수 있겠죠. 2006-09-27
10:21:45

 


야다
우리나라에 무슨 게이머수준이있습니까? 게이머가아니고 그냥 악마로밖에 보이지않는데요? 물론 천사도 몇분계시지만 악마가 게임세상을 지배하려드니 문제죠 그게 2006-09-27
16:13:44

 


inven™
ㅋ 언제부터 의식수준을 그렇게 심각하게 다룬적이 있나요..?

하루가 멀다하고 치고박고 싸워도 몇일안가서 베시시 웃으면서

몬스터 썰어대는게 벌써 8년이 다되가는 한국 게임이지않나요~

속으론 알지만 그놈의 욱하는 성질이...ㅋㅋ 빨리울렁증이 심해서

빨리세지고 싶지만 지겹게 게임하기는 싫어하고...둘중에 고심하다

빨리게임 하는걸 선택하는 사람이 있는반면 재밌게 게임 하는걸

선택하는사람도 있는거고 뚜렷하게 너네들은 이것이다~

라고 단정짓긴 힘들어요..~

게임성이라기 보다는 육성 방향에 전체적인 유저의 게임향방이

결정되는게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결국 육성하는 유저

본인 스스로가 잘알겁니다 질리는 타이밍과 재밌는 타이밍을..

그럼 뻔하죠, 오래 하는 게임인지라 별수 없이 재밌게 즐길려면

캐릭터를 육성해야되는게 기본적인 룰이 된거지요.

요새 한국산으로 나온 온라인 게임중에 FPS고 MMORPG고

아케이드고 할거 없이 전부다 육성하면서 게임하잖아요..?

거기에 부가 적으로 더 쉽게 즐기기위한 부가요소를 돈주고 구입하고.

뭐 온라인 게임자체가 가볍게 즐기기엔 무리가 있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재미보는 컨텐츠 임이라는점은 확신 합니다.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으니

뒤쳐지지 않으려면 부지런히 따라가야죠 그래야 좀더 재미있게 할수 있으니까.

여기서 사람들이 집착하고 중독이 되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겁니다.

뭐...온라인 게임만의 특성이라면 특성이죠. 한번 만들고 마는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컨텐츠 자체를 업그레이드 하죠. 그것도 길게는 몇년이 될때까지 말입니다.

패키지 였으면 상상이나 갑니까...? ㅋ

한가지의 게임을 하루에 몇시간이고 몇달, 몇일을 한다는것 자체가.

뭐...당연한거임. 아직까지 왜그렇게 질리는지를 인지하지 못했을 뿐이지.
2006-10-10
11:47:38

 


9S
노매너가 태반이 우리나라사람이라구요? 하하....살다살다...이런글 처음보네 ㅋㅋ 님 실크로드하고 알투 해보셨습니까? 짱개들 아주 ...신나서 피케이 까고댕깁니다...-_- 죽어나가는건 초보 국내유저들...-_- 님도 게임 많이 못해보셨나보네요...더하고 오세요~ㅂㅂ 2006-10-28
23:52:13

 


세루
나그네 이 분 웃기네.
그냥 그러려니 할 것이지 북치고 장구치고 뭐 논쟁하는 걸 즐기나 보지?
허 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나이 쳐먹어서 애들 깔고 뭉개기나 즐기세요 계속.
2007-06-07
15: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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