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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버그 남용, 당신의 생각은?
버그 남용, 당신의 생각은?
세이버  날짜: 2006.07.14 06:06:32 조회: 1,971 추천: 16



여러분은 버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버그란 프로그래밍 혹은 프로세싱 오류로써 컴퓨터 속의 또다른 벌레입니다.그런데 요즘 게임들을 보면, 그 벌레들을 이용하지 않은 사람들이 오히려 바보가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작동을 역이용해 이득을 취한다? 이 것이 옳다고 보십니까?

두 예를 들어서,
우연히 어느 게임을 하던 도중 일반적이 아닌 비이상적인 오류를 접했다고 가정해봅시다. 헌데, 그 오류가 *그래픽 연동 에러 혹은 *디스커넥팅 오류 등 플레이 도중 클라이언트를 강제종료 시키거나 화면이 깨저버려 게임진행에 손상시켰습니다. 이 때, 대다수의 사람들은 클라이언트를 재설치하거나 GM에게 문의해 어떻게든 '정상적인 루트'로 게임을 하고 싶어합니다. 반면에 BL사의 'WOW'처럼 순간 소스의 분열로 아이템 증식(복사) 버그가 일어난다면 과연 '정상적인 루트'로 플레이 하시겠습니까?(물론 그때 당시의 버그는 클라이언트 오류로 기피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였지만, 그런식으로 증식버그에 대한 입장을 대표해서 말한 겁니다.)

이 두 선지에서 대다수의 유저는 버그를 이용한다에 동의하실 껍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아주 힘들게 남 보란듯이 마련한 아이템을 남은 쉽게 버그로 갖고 있다면 그 게임에 대한 호감이 어떻겠습니까? 그게 점점 대중화가 되서 '아무개 : 지존아이템? ㅋㅋ 그거 개나소나 다 갖고 있잖아. 없어? 그럼 만들어줄까?' 라는 대화가 성립이 됩니다. 그렇다면 아이템에대한 가치는 사라지고, 게임사회가 분열되어 더이상 그게임에 대한 가치는 사라진지 오래가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망가트리고 싶습니까? 자신이 사랑하는 게임을 없애고 싶습니까? 자신의 편의를 위해, 좀 더 갖고싶다는 욕망을 옳바르지 못 한 루트로서 접하게 되는게 그렇게 좋으십니까? (진정한 욕망은 *카타르시스를 통해 성취감을 느꼈을 때 진의를 알게 됩니다.)

게임은 인간이 만들어낸 단순한 명령체계의 산물. 그렇게에 절대적으로 완벽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끊임 없이 생겨나는 버그는 없앨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유저가 디버깅 혹은* 해킹(해킹은 원래 남의 컴퓨터를 침투해 버그를 발생시키고 바이러스를 침투시키는게 아닙니다. 그건 크래킹입니다.)으로 GM에게 신고해 하나 하나씩 처리해야할 영원한 숙제 입니다. 그걸 악이용한다면 더이상 게임이란 존재할 수 없게 됩니다.

우리가 하고 싶어하는 건 게임입니다.
우리가 즐기고 싶어하는 건 게임입니다.
같은 온라인 게임 유저 혹은 오프라인 게임유저로써, 입지를 가꿔 옳바른 게임문화를 양성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하다 살인하는 그런 부정적인 하자들이 빈도 높게 발생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그렇게 되면 사회의 눈은 게임메니아들을 '쓰레기 혹은 폐륜아' 로 밖에 보지 않게 됩니다. 세상을 대면하는 커뮤니티로써 우리 게임 유저들이 옳바르다면 폐인이다, *3D + a 족이다, *니트족이다 라는 말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제는 우리 모든 유저들이 *디버깅에 힘써야 할 때입니다. 서로가 버그가 있다해도 악이용하지 않고 자제하여 옳바른 게임 사회를 이룹시다.


*ps.
세상엔 100%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분불명한 확률로써 존재하는 산물이기에 생각치 못 한 의외의 면으로부터 얻게 되는 생동감이 있기에 사람은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의외의 생동감을 악이용한다면, 과연 인간으로써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부정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주석
* 그래픽 연동 에러 : 흔히 말하는 그래픽 충돌 오류입니다. 화면이 깨지던가 게임진행이 되지 않게 됩니다.
*디스커넥팅 오류 : 연산상 문제가 생겨 접속이 끊어지는 오류입니다.
*카타르시스 : 무언가를 참고 견디다가 마침내 이루었을때 느끼는 희열입니다.
*해킹 :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다른 컴퓨터에 침입해 해코지를 하는건 크래킹입니다.
*3D + a 족 : 어렵고, 더럽고, 위험한 일을 기피하는 이들을 묶은, 흔히 말하는 컴퓨터 세대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니트 족 : 아무 의지 없이 목적 없이 살며 취직이나 학업들을 기피하는 사람들을 엮어 표현한 무리입니다.
*디버깅 : 쉽게 말해 벌레 잡는 일을 말합니다.


가면라이더
못배운사람이 그러려니 2006-07-14
13:54:22

 


메기
버그 알면 쓰고 모르면 못쓰고..안쓰는게 아니라 못쓰는..ㅋㅋ 결국은 버그는 게임측과 유저측 서로잘못한거라고밖엔 생각안드네요. 양심도없냐? 버그로인해 그게임자체가 쓰레기게임되는게 좋으냐?? 라고 말하신다면 내가 안쓰면머하나..이미 다른사람 다쓰는데 그냥 그러려니 하던가 아님 그정도로 게임이 쓰레기가 되도록 방치한 게임측 잘못이지..버그는 아니래도 "구룡쟁패" 라는게임에선 흔히말하는 무공노가다...숙련도 노가다가 있었드랬지요..처음엔 오토쓰는사람이 조심조심 안들키게 쓰다가..점점 확실한 조취없이 시간이 흐르다보니..게임상에 오토는 아주~ 자연스러운 결과가 되더군요.. 머 버그랑 틀리지만..버그란거 자체도 별거없다는말이죠.. 게임측에서 빠르게 해결하면 그만큼 게임이 성공하는것이고..아니면 그 버그를 못잡아낸다면..몇몇유저는 이득보면서 하는거고..필자님말대로 버그로인하여 게임이 망할정도라면..그버그는 이미 유저들사이에서 알게모르게 죄다쓰고있을정도의 버그라야..게임이 망할정도가 될터인데..이건 유저들보단 게임측 잘못이라고밖엔 판단이 안되는군요. 머 저더러 버그쓸테냐? 라고 묻는다면..저는 이렇게 말하겠습니다. 버그이용하면 어케되는데??( 계정블럭..등등을 고려한-_-;) 여기서 들키면 계삭이야..계정블럭되..등등 확실한 조취가 보인다면 그냥 안쓰겠습니다. 하지만 안걸려~ 이거아는사람도 없다. 라고 말한다면 생각안하고 그냥 쓸랍니다..ㅇㅅㅇ;; 2006-07-14
18:29:25

 


초코냥+Д+
뭐하러 버그쓰는지 ㅉㅉ 2006-07-15
00:51:47

 


가면라이더
딴사람이 쓰니깐 나도 써야겠다는 꼬롬하디 꼬롬한 4류 사상때문에
게임이 망한다죠
2006-07-15
12:38:30

 


정훈
버그를 알고 있는 사람들만 알고 쓰면 별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민 그 사람들이 하나 둘씩 늘어나면서 일이 일어나는 것죠. 그리고 버그가 발견되서 사용하지 한달안에 그 버그를 수정 않하면 보통 3~6개월 정도가고 그제야 부랴부랴 버그를 없애죠. 왜 그런 버그는 빨리 없에지 못할까요. 한다고만 하면 여러 패치중에서 버그 고치는 패치 배는 쉬울꺼 같은데 말이죠. 그것은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든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게임측에 있다고 밖에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을 들어 어느 한 게임에 일주일 정도 버그가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어는데 어느 한 유저가 그 버그를 발견하고 게임측에 신곡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게임측은 버그를 고칠 생각은 하지 않고 늘 패치와 업데이트만 내놓고 있는 것입다. 그리고 그것을 내놓을 때마다 버그는 하나씩 나오면서 하지만 그 버그도 고치 않고 계속해서 패치와 업데이트만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면 유저들은 과연 얼마나 게임을 할까요.

다 생각하기 다름이겠지만 거의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어느 한 게임은 버그발생하고 약 일주일 만에 그 버그가 살아진 것을 봐습니다. 그리고 버그가 나올때 마다 그 버그가 바로바로 없어지는 것을 본적이 있죠. 유저들은 버그를 발견하고 쓰는 것은 아무도 막을 없습니다. 막을수 있는 사람이고 해봐야 게임측 밖에 없죠. 이것을 잘 하는 게임측이 저는 성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버그는 쓰면 자기 한데는 좋지만 그로인한 게임 재미저하는 아무도 신경써주지 않습니다. 잘 판단하고 신고해서 빨리 없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006-07-15
14:21:58

 


라비안로즈
제 생각중 하나는 버그를 사용할경우 게임의 진정한 재미와 거리가 멀어진다는 겁니다.
버그 남용이나 그런걸 할려면 차라리 싱글게임에서 에디터를 쓰고 말지요.
온라인게임에서 성취하는 목표를 삼고 하는것이 게임을 훨재미있게 플레이 하는방법입니다
2006-07-15
15:38:43

 


메기
ㅎㅎ 머 다른분들은 버그에대해 어케생각하실진 몰라도 만약? 누군가 버그를쓰는데 그걸 회사측에서 바로잡을 생각을 안한다면 결국 유저는 3가지 선택을 하게됩니다. 첫쨰. 버그를 쓴다. 둘쨰. 안쓰고 끝까지 정당한 플레이를한다. 셋째. 접는다. 머 여기서 다른유저분들이 얼마나 신중하고 생각깊고 다른사람을 존중해줄지는 몰라도 저같은 경우는 버그로인해 게임을 쉽게 포기하거나 그런성격은 아니라말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회사측이 신경써주지도 않는 버그때문에 혼자 뒤쳐지기는 더욱싫구요. 또한 회사측이 모르는 버그를 알게됬을때 그버그를 신고해서 나에게 얼마만큼의 이득이 없는한 저는 그냥 버그를 씁니다. 머 욕을먹어야 한다면 먹겠지만요..ㅎㅎㅎ 2006-07-15
15:39:22

 


시모하이하
죄송합니다. 던파.. 레인저 35렙찍고 하다가 너무 어려워서 저도 모르게 핵에 손을 대고야 말았습니다. 지금은 안쓰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너무 맘에 걸리는 글이네요.
다음부턴 뭐 절대로 버그, 핵 남용하지 않아야 겠습니다.
2006-07-15
17:34:12

 


팔랑
버그 남용은 막아야 하는 일 입니다.
그냥 읽어보라는 글인듯 한대 생각을 묻고 있으니 난감.
2006-07-15
18:21:27

 


Jokerº
남이쓰면 부정

내가쓰면 당연

아니.. 뭐 걍 그렇다고요.

[태클 수백개가 날라올거 같아..]
2006-07-15
20:01:31

 


세이버
정훈 //'나만 아니까 나만 독보적인 존재로써 버그를 쓴다'라는 정의는 누구에게나 성립되고 그게 하나가 아닌 여럿이 진행되게 된다면, 어떤식으로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006-07-15
20:54:00

 


o시아o
영자가 잘못 만들엇으니 수정하는동안 버그 써도 별로 상관없다고 생각함 ㄱ- 2006-07-16
06:49:28

 


작안염화
아쉬운건...
신고를해도 고칠생각을안한다는게 아쉬울뿐이죠...-_-
2006-07-16
10:13:28

 


슈퍼왕자
Jokerº님말이 딱맞는데
버그 아는거 좋은거 있으면 졸라게쓰다가
딴사람이 다른버그 쓰면 신고할라하고..
과연 자기혼자서 복사버그 알아냈을때 안쓰고 신고하는사람이 얼마나있을까..
2006-07-16
10:34:29

 


한화천경
운영자한테 이렇게하니깐 아템복사버그가 되던데 제가 이 템복사해서 2개가있어요.
하나 지워주시고 수정해주세요~<-이런식으로 말하면 영자가 착하다고 템 남겨줬으면.ㅋㅋㅋ
2006-07-16
11:08:47

 


야호메렁
중 고딩때 찝질이 생활로인해 패배의식에 쩔어서 온라인상황에서는 왕처럼 되고싶어하는 찝찝리 이삼십대들의 행각 ㅋㅋㅋㅋ 2006-07-16
17:43:19

 


㈜행복해지기
온프에도 한번 올라와본적이 있는 사실을 하나 말씀드릴께요 .. 카발에서 오토는
아주 당연하게 쓰고 있죠 ..? 제가 카발을 오래 해보지 않아서 모르겟는데
카발에 오토 유저가있음 오토유저를 죽이는(?) 아템 뭐시기가 있다고 본거 같습니다
근데 한유저가 그아템으로 오토 쓰는 유저에게 제제를 가햇다네요
그레도 그 오토쓴 유저가 계속 상습적으로 오토를쓰자 오토쓰는걸 스샷찍어서
홈피에 올려답니다.. 근데 운영자에 의해 삭제가 되엇다는군요
그레도 몇장 더올리니 영자한테 삭제 되고.. 폰으로 허위정보를 올리지말라는
말라는 소리까지 들엇다더군요 ..
위에는 어떤분이 카발에서 겪엇던 사실이구요 ..
버그 없어지면 참좋지만.. 영자가 패치해서 버그 없앤다구해도..
또 버그를 발견해내는게 유접니다..
빠른시간에 버그를 없애는 영자님들도 중요하지만
버그가 없어지면 만드는 유저가 없어져야
그만큼 겜하기 편하지 않을런지요 ..
2006-07-16
22:12:56

 


이수영이좋아
카발 에서는 오토가 당연한듯이 ㄲㄲ 2006-07-17
23:50:32

 


글로리아
버그 남용이란...

눈앞에 떨어진 만원을 슬쩍하는것



ㅈㅅ ㅠ_ㅠ
2006-07-18
03:29:15

 


음악에미친ⓘ
경찰이 뭐라 안하는데 내가 뭐라할 필요있나.

그냥 그러려니. 난 내 캐릭만 잘키우면 그만.
2006-07-21
01:56:28

 


세이버
음악에미친ⓘ // 경찰이 뭐라 안한다고 내가 뭐라할 필요가 없다면 단순폭행치사 정도는 훈방으로 풀려납니다. 그럼 학교 다는 내내 사회 생활 하는 내내 주먹질로 단순폭행치사 정도로만 끝나게 압박한다면 당신의 삶이 윤택하다 할 수 있습니까? '야! 너 이 새X 몰 꼬라봐?' 이러면서 한대 주어박고 가해자는 훈방처리 피해자는 육체적 대미지와 정신적대미지로 인한 사회부적응 장애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법적 모순을 교묘히 이용해 기회주의적 민폐적 삶을 지향하십니까? 그렇다면 더이상 인륜으로써 대하지 않고 나아닌 적으로만 대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될것입니다. 2006-07-23
19:49:11

 


세레스티아
베타테스트 자체가 불완전한 게임에 대해 이런저런 보완점을 지적하고 그것을 고치자는 의도이니, 유저나 회사 둘 중 어느 하나라도 그 의도를 무시해선 안될 것 같습니다. 유저가 버그를 악용하여 다수의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면 그건 크래커(Cracker)나 하는 짓이죠. 제 생각엔 버그를 이용해 의도적으로 한몫잡은 사람들에 대해서도 강력한 징계가 있어야 할 것 같군요. 2006-07-24
14:39:45

 


짱구는내친구
솔직히말해서 있으면다쓸껄요 없어서못쓰는거지 이글올린분은몰라도 댓글다신분꽤나 그럴껄요 말로만그렇지 게임유저 중 95%버그를쓸것이라고생각하는데 ;;아닐까요 ㅋ?있다면쓸거같은데저같은경우 2006-07-24
16:52:10

 


스왓기동대
버그는 결국 운영자 책임이 크다고 생각되요 베타테스트를 재대로 하지 않으면
버그 많이 발견되고 또 버그 찾아 신고하면 뭐하나 쓴것만 못한데 안그래요?
솔직히 버그신고 보상 큰게임은 거의 없다고 보거든요.
그러니 누가 신고하겠어요? 그냥 쓰고말지
2006-07-24
23:26:43

 


세이버
스왓기동대 // 우츄해 예를 들어보면 '대학' 문제를 가정해 봅시다. 명문대를 부모의 백으로 낙하산 타고 뒷구멍 입학하는 인간들을 보며 당신은 어떤생각을 하게 됩니까? '정말 저런 것들은 인간이하다' 라는 식의 말을 분명 하게 될겁니다. 이것도 하나의 시스템 연동 에러(정책의 모순)입니다. 정책 모순이라 하면 나라의 문제이고 나라의 문제라하면 국민의 문제입니다. 그건 결국 자신의 책임이라는 소리죠.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버그를 인용하는 소수 악용인자들의 책임인가하면 그 시스템을 프로세싱하는 운영자의 책임이고, 또 운영자들만의 책임인가 하면 그를 디버깅 안하고 방치만 하는 모든 이용자들의 책임으로 전가됩니다. 스스로가 하나의 구축 점에 이르렀으면서 단순 보상을 안해준다고 악이용을 무분별하게 방치하는건 게임하기 전에 삶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다 보입니다. 2006-07-25
14:3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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