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지정 / 즐겨찾기 추가
게임뉴스 게임매니아 게임소개 커뮤니티 쉼터&갤러리 자료실 On매니아
비평&토론 | 명예기자단 | 칼럼&분석 | 게이머리뷰 | 온프신문고
온라인탐험기 | 공략&노하우 | 게임의 추억 | 지존을 찾아서

 칼럼&분석 |

포인트 - 글등록: 30점(12시간내 4개) / 코멘트: 1점
엽전 - 글등록: 30냥 / 코멘트: 5냥


[참여] 최고)씰온라인 vs 최악)메틴2
[참여] 최고)씰온라인 vs 최악)메틴2
두꺼비선인  날짜: 2005.09.21 17:09:12 조회: 4,001 추천: 1


씰온라인 메틴2 두개의 게임 모두다 필자가 열심히 했던 게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최악으로 메틴2를 꼽았을까?





1.게임의 배경

우선 게임의 장르부터가 틀린 이 2개의 게임이다. 씰온라인은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자랑하는 '쉴츠'라는 세계를 바탕으로 게임을 접하게되고 메틴2는 약 400년전 구제국이라는 무협을 바탕으로 우리에게 색다른 배경들을 각각 소개하고있다.

씰온라인의 배경은 세밀하고 자세하게 나와있다. 탄생신화부터 쉴츠에관한 문화 생물등등 다양한 곳에서 쉴츠라는곳을 이해할수있다. 그런데 이런것을 지적하시는분들이 계신다.

이많은 배경이 게임플레이의 상관이 없으면요?

아니다. 씰온라인의 퀘스트를 한개한게 차례차례 살펴보면 스토리퀘스트와 밀접한 관련이있고 중간중간 아무사람한테나 물어봐도 상관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필자는 씰온라인을 더욱더 자세하게 이해할수있었다.

그렇지만 메틴2라고 스토리의 맞는 짜임이 없겠는가?

그거또한아니다 스토리는 메틴2의 세계가 3개로 갈라졌다고 나와있다. 그래서 메틴2세계 안에서는 끊임없는 제국전으로 피튀기는 혈전이 이루어짐으로써 24시간 항시 스릴이 넘칠 경우도 있다.

그러나 필자의 눈으로 가장 미세한 차이는 있었다.

무협게임의 잠깐 관심이 많았을때 여러가지 리플을 본적이 있었다.

"무협이라 끌리지않아요" "무협.. 왠지 잘모르겠더라구요"

필자역시 그렇다. 처음 온라인게임을 접했을 때에는 무협을 상상하지 않았던 유저였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무협이라는 게임을 회피하며 약간 신비분위기의 게임을 좋아하게되며 판타지로 빠져들게됬지만 현재는 무협과 판타지역시 다좋아하게 되었다.

지금은 그렇지는 않다. 메틴2가 나왔을당시에는 무협이 아직 느껴지지 않은 분들도 많았었다. 지금은아니다 무협이 일반인들에게 보편적으로 다가오기 시작하고있다.

필자의 눈으로는 그런배경으로는 메틴2가 약간의 거부감이 느껴지게 되는것 같다.




2.씰온라인의 몰입감 vs 메틴2의 몰입감

씰온라인의 최고의 장점이라고하면 개성적인 면이다. 씰온라인은 [필자가생각하기에]온라인게임중 가장큰 개성을 나타내는 게임 같다. 여러게임을 해봤지만 보다 재밌는 NPC들의 말과 플레이어의 선택하는 답이 씰온라인에는 있었고 자기의 몸을 꾸밀수있는 코스튬셋이라는 것이 존재해서 아는분들과 코스튬셋을 입고 이야기 꽃을 피우고 눈요기도 할수있는 게임이다.

코스튬셋으로는 닭셋,곰셋,귀신셋,학생복,고급학생복,예복,스꾸임가면 등등 퀘스트로는 "패버려서 견학문서를 받는다"라는말등등 씰온라인게임안에서의 즐길수있는 요소가 많아서 필자가 현재 몰입하고있는 게임같다.





메틴2는 몰입감으로는 타격감만 있는것 같아서 메틴2를 하면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레벨업을 할때마다 쥐워주는 퀘스트가 있긴 하였지만 그다지 퀘스트에대한 몰입감은 별로 있지않아서 아쉬웠다. 그러나 메틴2의 타격감 기절시키고 떄리고 기절시키고때리고 타격감으로는 결코 타게임의 뒤지지않는 게임인것 같다.





3.퀘스트

씰온라인의 퀘스트는 다양한 퀘스트거리가 많다. 비록 그퀘스트들이 노가다 퀘스트로 불릴진 모르겠지만 필자가 경험한바로는 씰온라인의 퀘스트는 한폭의 동화를 읽는것 같아서 퀘스트자체도 재미가있었다.

씰온라인의 퀘스트 종류로는 의뢰소,스토리,보스,개개인등등의 다양한 퀘스트들로 또다른 재미요소를 부각시키는것 같다.





반면에 메틴2의 퀘스트는 뭔가 같이 즐길만한 요소는 없는것같다. 렙업할때마타 단순한 편지퀘스트와 지루한 노가다퀘스트가 기다리고있다. 필자가 메틴2의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단순한 타격감만 맛보면서 퀘스트를 진행했을뿐. 메틴2의 퀘스트로인해 메틴2에대한 자신감을 잃었었나보다.




4.서로의 아쉬운점


씰온라인의 아쉬운점은 스킬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는것이다. 물론 씰온라인게임의 특성상 거래스킬과 다양한 잡다한스킬도 스킬포인트가 필요하기때문에 스킬포인트가 아까워 지는것같다.

그렇지만 메틴2는 다양한 스킬과 다양한 방향의 케릭터육성으로 유저들은 타격감 속으로 빠져들게하는 거에는 메틴2가 한몫을 하는것같다.

그러나 메틴2는 현재 전쟁을 할때 죽으면 아이템을 뛀거서 그것떄문에 많은분들이 접는 사례가 많이 나온다. 더구나 그런 범행을 상습적으로 진행하고있는분과 마을안에 상점죽이기등은 고쳐야할듯하다.

이번엔 씰온라인과 메틴2 두개의 게임의 아쉬운점은 평생오픈의 전환으로 벨런스를 유지하고픈 마음이 유저들 사이에는 간절히 바랬지만 현재 씰온라인에 나온 케시템도 그렇지만 메틴2의 케시템의 문제점도 많다.

두게임모두 이제 케시템의 비중이 점점 높아질 것같아 필자는 많이아쉽다.





5.결론

미궁속으로 빠지는 글에 이제 결론을 넣겠다. 필자가 씰온라인을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한이유는 특유의 몰입감과 귀여운 코스튬셋 그리고 다양한 스토리구성과 퀘스트 그리고 씰만의 타격감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다만 메틴2를 최악으로 뽑은이유는 아직 보완해야할점도 많고 타격감을 중점으로 둔대신에 잃은건 너무 많은 게임인것같다. 초반 벨런스 문제로 1주일가략 서버를 닫는경우도있었고 예를들어 자객의 몹 한마리에게 치명타를 주는 스킬이 이상하게 변하고 무조건 몰이를 해서 잡는 경향이 많도록 스킬의 대한 조정으로 또다시 벨런스를 깨는것같아 최악으로 선정했다.


그렇지만 두게임다 어려운시기를 겪고 다시한번 유저몰이에 나서는등으로인해 다시한번 힘찬 길을 걷길 바라는 유망주게임이다.









Ryn_Y
메틴2보다는 역시 1이 감동적인 게임이였음...
초 4학년당시 레벨 33되서 오거검끼고싶은마음에
순수하게 엄청 즐겼는데..

아 이게아니군;;
메틴2 솔직히 타격감 초반에 놀라웠지만
점차점차 그것만으론 보완될수없는 지루함에
압박당했...
2005-09-21
17:35:22

 


아디오스v
저 스샷 멋지네.. 렙 172에 해츨링이라..음.. 2005-09-21
21:37:04

 


퓨리
메틴2도 할만한데.. 2005-09-21
23:34:34

 


스턴트매니아
씰은 스킬수와 캐릭터들간에 밸런스

운영자의 거짓말 이 최대의 단점인거같음
2005-09-22
16:01:39

 


두꺼비선인
간단한 거래스킬조차 포인트가들어가니 -_-;

다양성이 없어질밖에 ㅠ_ㅠ. ~~
2005-09-22
17:13:56

 


사이버다크
씰온라인 맨마지막에서 두번째 글보면
하늘이 열린다! 땅이 열린다! 손가락에 쥐난다!
콤보인데 상탕히 잼있군요. ㅎㅎ
2005-09-22
21:55:33

 


한화천경
메틴2 메틴만큼 재미있으면 완전성공함겜일텐데...메탄과는 상당히 거리가멀게 만들어진 메틴2..완전노가다죠.. 2005-09-22
22:00:34

 


MAX
거미띠 ㅋㅋ
멋져용 ㅎㅎㅎ
2005-09-22
23:13:38

 


두꺼비선인
하늘이 열린다! 땅이 열린다! 손가락에 쥐난다!

궁극의 무사들이 대망의 대검콤보2 마스터를 할시에 할수있는 콤보~
2005-09-23
00:51:14

 


소주
거미띠 글이 메인에 뜨셧군요 + _ +

추천누르고가요 ~_~


씰도..

스킬좀 생기면 더재미있을탠데..
2005-09-23
16:45:51

 


으쨔쓰까잉s
본좌 방금 9혼령[일]과 8배가,8프레디 날리고 절망에 빠져있는중이외다

하하핳........
2005-09-23
22:01:59

 


이 기사를 쓴 기자당신에게 말합니다.

메틴2라는 훌륭한 작품and게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메틴1의 후속작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으나...

리니지와 비슷할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메틴1이 메틴2 제작을 위해

메틴1에 대해 소홀히 한듯해서 인기가 없어진거 같습니다.

그런데 힘을 쏟고있던 메틴2마져 망해져가는 상황입니다........

메틴2의 장점이라면 별표 다섯개짜리 타격감입니다.

씰온란인과 비교하셨는데 ㅡㅡ 콤보와 타격모션은 다릅니다.

콤보는 몇방을 떄리냐는 것이고 타격모션은 하나 하나의 다른포즈로

때리는것입니다. 참 할말을 잃게하는건 제목입니다. ㅡㅡ

최악이라뇨.ㅡㅡ

메틴2도 노가다성은 있어도 훌륭한 게임입니다.

누구는 게임비판만하고 즐길줄 모르는 당신이 최악이라 생각됩니다.

씰온라인도 잘 만든게임이긴합니다. 메틴2도 마찬가지구요.

최악이라 말한 기자 당신이 최악입니다.

제목이라도 바꾸세요.ㅡㅡ 메틴2 유저로서가 아니라

당신이 보는 게임시선이 최악이라는것에대해 비판하자는 것입니다.
2005-09-23
23:27:13

 


≥∇≤부끄™
여긴 주관적인시선으로 쓰는거지요..아니..자기 생각만으로 글쓰는곳이지요..다른사람들이 왈가왈부할게아니죠..틀린게있으면 지적해주는거고..그런곳인데..태클은 올바르지 않다고생각하는데..흐음..ㅡ.ㅡ 2005-09-23
23:58:57

 


나나야 시키
왜 태클을 거는건지 참 나원...

이벤트의 본질을 좀 아시길
2005-09-24
01:15:06

 


뺀질
씰온라인 최강!!!!!!!11 2005-09-24
08:44:49

 


두꺼비선인
어이가 없을따름이군요

수많은 온아제한테 건의

그리고 함께보아요에도 피튀기게 싸웠고

단순한 글내용에 틀린점을 지적하여 비평 토론하는것이 이이벤트의 목적입니다.

그리고 글을 자세히 안보셨군요

제가 왜 메틴2를 최악으로 지목했는지 아세요 ?

타격감은 정말 수준급이라고 적어놨습니다 그러나 그안에 따른 부가적으로 즐길거리가 없음으로 최악이라고했습니다.

저도 한때 메틴2를 열광적으로했습니다. 그런데 왜 이런말은 하겠습니까?

온라인게임을 즐기실줄 아시는분이라면 타격감가지고는 쓸모없다는건 아시고 계시지 않습니까/

물론 초반 메틴중독성과 타격감은 정말 박수치고 별5개도 모자랄지경으로 칭찬하고싶습니다.

그리고 한마디더 하자면 이벤트의 목적과 주관적이라는걸좀 아셨으면합니다.
2005-09-24
08:52:41

 


소주
형(님)//

이벤트 글읽어 보시기나 하셧나요?

하긴..

태클걸기 바쁘셔서 읽으실 시간도 없으신건가요?



님이 예전에 저 수준없다고 하셧죠?

하긴...

"개 버릇 남 못준다더니..."



그리고


저 수준 이하짓하는거 고치고 있으니

욕하지마세요
2005-09-24
10:28:33

 


빙하
ㅡ_ㅡ;; 난 메틴 좋은데... 2005-09-24
12:28:51

 


두꺼비선인
저도 메틴 좋아요~ 다만 퀘스트나 그런면이 현저히 그렇다고만했지 나쁘다고는안했어요~ 2005-09-24
13:37:10

 


리볼버
씰은 캐쉬템이나 제대로 처만들지 ㄱ- 메틴이 가능성은 많다고 생각

씰은 운영자들이 돈에 눈이 썩어서 게임질만 나빠지고 있삼.
2005-09-27
04:51:16

 


화이트데이
언제부터 메틴하셧는진 모르겟지만 ~
메틴 오픈베타초기엔 진짜 겁나잼낫어요
다만 업데이트를 뭐같이해서 ㅡㅡ
유저들 다떠나고 ㅋㅋ
2005-10-10
12:09:05

 


  추천하기   목록보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871  제가 전부터 생각해왔던 게임    하즈가와켄타 2008/03/07 0 3212
870  ★제가 생각한 게임기획입니다.  [27]  오픈베타 2008/03/04 12 5097
869  온라인 대화의 편리함  [13]  Kudo 2008/02/27 10 4494
868  RPG를 논하다.  [15]  Xenia 2008/02/27 8 5008
867  중국유저의 심정을 나는 이해한다 .  [30]  강물처럼 2008/02/25 17 6002
866  한방몹 vs 다굴몹 당신의 선택은 ?  [20]  강물처럼 2008/02/25 9 5484
865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6]  개안 2008/02/23 4 3295
864  [주의] 신종해킹 주의, 업체의 대책 필요.  [12]  밴디트 2008/02/21 8 4697
863  네드 온라인, 과연 MMORPG의 분기점이 될 수 있을 것인가?  [9]  그림자의왕 2008/02/20 5 5713
862  MMORPG는 능동적으로, 주체적으로, 자신이 이끌어 나가야 한다.  [9]  몰ㄹ 2008/02/20 4 3164
861  82 82 증후군 한국인의 표상 게임속에선?  [11]  강물처럼 2008/02/20 4 3694
860  4Leaf가 가졌던 기묘한 매력  [39]  Kanon 2008/02/17 31 6334
859  게임 성공 시기 !?  [5]  Kudo 2008/02/16 4 2899
858  초보들이 묻는 어이없는 질문 이해못하는 분들께..  [32]  강물처럼 2008/02/14 16 4197
857  블루 오션, 베타족이란 말은 사라졌다.  [38]  임희택 2007/12/29 11 7518

    목록보기   다음페이지 1 [2][3][4][5][6][7][8][9][10]..[59]   [다음 10개]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온라이프존 시즌3가 오픈 하였습니다.
최신 게임 정보를 확인 하실려면
온라이프존 시즌3로 이동하세요. [클릭!]

본 사이트에서는 2008-03-21 이전 자료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정보는 시즌3의 최신 정보입니다.
회사소개 | 제휴문의 | 보도자료접수 | 광고문의 | 유저문의 | 온라이프이용약관
온라이프존의 각 게시판에 올려지는 게시물들은 회원들이 직접 올린 것이며, 모든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2001-2007 OnLifeZone.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