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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있는 최고, NC소프트
이유있는 최고, NC소프트
세인트  날짜: 2005.08.07 14:59:40 조회: 7,105 추천: 0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게임 회사를 꼽으라면 어떤 회사를 꼽을 수 있을까. 개개인의 기준에 따라 많은 회사들이 나올 수 있겠지만 아마도 그 중에는 NC소프트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을 것이다. 수많은 폐인들을 만들어낸 리니지와 그 후속 작으로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하는 리니지2를 개발해낸 회사이니 리스트에 빠질 이유가 없다. 불법 프로그램과 현질이 난무한다는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그런 비난을 무색케 할 만큼 매력적인 게임을 NC소프트는 개발해왔다. 수많은 동접자를 이끌어 냈으며 쏟아지는 비난 속에서도 그 인기는 식을 줄을 모른다.


▲ 동접자 14만을 자랑했던 게임 리니지


그렇다면 대체 NC소프트의 게임은 무엇이 특별한 것일까. 뭐,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1. 색(色)이 있는 게임.
NC소프트의 게임은 색이 있다. 각 게임마다 나름대로의 색이 있는 건 당연한 게 아니냐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으나 필자의 관점에서 자신만의 색을 가지고 있는 게임은 그다지 많지 않다. NC소프트는 흔들리지 않는 나름대로의 기준과 프라이드를 가지고 게임을 개발하며 여타 다른 게임들보다 강렬하고 인상적인 색을 가지고 있다. RPG의 전체적인 틀 자체는 다른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무언가 말로는 설명하기 힘든 설레임과 매력을 가지고 있다.



2. 탄탄한 운영.
아무리 재미있는 게임이라도 서비스가 불안정하면 짜증이 나고 하기 싫어지기 마련이다. 실례로 렉이 심해서 게임을 접은 사람도 있고 홈페이지 서비스가 되지 않아 수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며 짜증을 낸 적도 있다. 이렇듯 운영이라는 것이 중요한데 NC소프트의 서버 운영능력은 게임을 비난하던 사람들도 인정할 만큼 훌륭하다. 리니지2의 경우 게임이 고사양이라는 것과 수많은 유저들이 접속한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실로 놀라울 정도의 안정성을 보여준다. 홈페이지의 경우에도 약간 복잡한 감이 없지 않지만 타 게임 사이트에 비해 내용이 충실하고 메뉴가 다양하여 유저들이 머물 수 있는 또 하나의 공간을 잘 마련해 놓았다.



3. 기본이 잘 갖춰진 게임.
NC소프트의 게임은 무언가 튀는 것을 내세우기보다 기본이 잘 갖춰진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플레이를 해 보면 알겠지만 게임의 기본이 되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플레이 하는 데 불편함이 없고 각각의 게임 요소들이 완성도 높게 제작되어 있어 안정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옛말에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말이 있다. 먼저 자신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한다는 뜻이다. 지금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게임 회사들이 있고 수많은 게임들이 개발되고, 경쟁하고 있다. 이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첫술에 배부르려고 하기보다 천천히 기본부터 탄탄히 해 나가는 것이 방법일 수 있다. NC소프트는 기본부터 충실히 해왔기 때문에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운영과 완성도, 이 두 가지 기본적인 사항들을 먼저 정복하고 일어서는 자만이 내일의 태양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순백
리니지/리니지2 게임은 정말 재미있죠.... 2005-08-07
19:21:50

 


변태사절
nc소프트가 참 훌륭하다고 생각되는게
넥슨이나 엠게임같은 대기업에서 상품성 있는 게임들을 마구잡이로 퍼블리싱하는 반면 엔씨소프트는 작품성 있는 게임을 자체제작한다는점.그리고 모두가 아시아시장만을 공략할때 북미시장을 공략했다는점.
2005-08-07
19:42:25

 


불량제비
NC 맘에드는회사... 2005-08-07
19:46:39

 


S水萬e
하지만 별 희망없는게임 바로바로버리는게 살짝쿵 맘에안드는..-_-
(EQ,샤로..)
2005-08-07
19:52:08

 


눈물의향연
현재 최고로 꼽는다고 해주시죠

아직도 소맥과 동서게임채널 을 잊지못하는분 많습니다
2005-08-07
19:55:30

 


루미나
ㅇㅅㅇ..d      2005-08-07
20:04:03

 


아스라다
리니지 한번쯤해보고싶다. 2005-08-07
20:06:06

 


용병여포
일본의 닌텐도와 같은 국민게임회사는 아닙니다.
리니지2 개발할때 명문대의 프로그래머들을 영입했다고 말하던 기사가 생각나는군요.

그렇게 명성과 세인의 평가에 얽메이는 사람이 과연 흥한다 할 수 있을가요?

nc의 마인드는 너무 낡았습니다.게임이 창의성에 발현이라는걸 생각해 볼때 nc게임에서 창의성이란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도전을 하지 않는자는 위기도 오지 않지만 스스로 기회를 포기한다는 의미이고 그것은 변화를 거부하는 겁니다.
그러한 자는 기회가 와도 잡지 못합니다.

nc는 공룡입니다. 스스로 시조새가 되어서 탈바꿈 할지 모르겟지만 역사의 한장을 장식한 공룡처럼 쓰러질 겁니다.
그들의 마인드를 고치지 않으면 시조새는 커녕 도마뱀도 되기 어렵습니다.

nc가 살아남아 국민게임회사가 되고 싶으면 스스로의 고정관념을 탈피해야 합니다.
2005-08-07
21:21:52

 


팬텀솔져
위에 여포님 말에 동감 합니다. 창의성 없는 NC소프트는 더이상 이렇다할 게임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는게 실정 입니다. 그저 핵&슬러쉬 게임에 맛들린 게이머만이 존재하고 게임의 진짜 재미를 망각한채 돈 벌이가 되는 게임들만 하는..그렇게 흘러 가고 있는것,또 그것을 유도 하게끔 만든 NC소프트..

제가 보기엔 NC소프트는 색이 없는 게임을 만들어 내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저 다른 게임과 마찬 가지로 레벨업을 하고 장비를 맞추고 장비를 맞추면 남들과 다른 뽀대가 주어지고 우월감이라는 의식을 심어주게끔 만들어 내는 게임..
2005-08-07
21:51:47

 


스턴트매니아
샤로는 희망이없다기보다는

리니지2돌릴돈떄문에 없앤거아닌가요 ㅇㅅㅇ
2005-08-07
21:52:47

 


베타메니아
리니지말고..외국에서..먼져 오픈해서..돈많이 벌고있는게임도몇게 있는걸루 알고있는데요?
엔씨는 명성과세인에 평과에.얽메이지 않는거같은데요
엔씨는 돈을 벌기 돈을 벌수있는게임을 만들 뿐입니다.
처음리니지2가 오픈되었을때..과연 그고사양게임을 할사람이.
얼마나 될지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았엇죠. 하지만 엔씨는
지금 리니지2로.엄청벌어들이고`이런건.도전이라구 할수없는건가요?
엔씨에서 만든게임이
스타일이 맞지않으면. 않하시면됩니다.맞으시면.하면되구요.
하지만 않맞는다고 고정관념 탈피내.뭐내..할필요는없다구 봅니다.
2005-08-07
22:03:17

 


이토이토
저도 개인적으로 용병여포님과 같은의견입니다. 부정적인 시각일수도있지만은.현제 리니지시리지 이외에 크게 성공한게임이 업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나올 리니지3만 봐도 엔시가 리니지시리즈에 직찹할수밖에 업다는 현실이 안타깝기도 합니다. 현제 엔시에서 앞으로 출시할 게임들을 보면 국내개발자들이 개발했다기 보다는 외국게임회사를 인수함으로써 외국개발자들이 핵심기술력을 기반으로 게임을 만들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뭐 글로벌시대에 세계를 겨냥해서 게임을 만든다고 하지만 국내개발자를 양성해서 세계에서 인정받는 한국고유에 게임을 만들면 더좋은 회사가 되지않을까라는 생각이듭니다. 여포님 말대로 엔시에서 기존에 트랜드를 과감이 꺠지 못한다면 공룡처럼 쓰러질거라 생각합니다.. 2005-08-07
22:06:33

 


베타메니아
엔씨를 비판하는사람보다.엔씨게임을 하는사람이..장난아니게많죠.
다만.엔씨를 비판하는 한사람한사람에.입김이 쎌뿐!
2005-08-07
22:06:53

 


나그네
외국개발자들을 영입해서 해외에서 개발을 한다는것은 다른 회사들과는 다른 차이점이라고 봅니다 그렇게 더 돈을 많이 들이고 돈을 벌어드린만큼 더 돈을 써서 큰회사로 차츰차츰 나아간다고 봅니다 저는....
만약 그들이 리니지.리니지2 로만 회사를 운영했다면 지금의 명성을 못얻었을것입니다. 비록 여러게임들은 많이 사서 운영을 하기도 했지만 그만큼의 회사의 자금과.밑받침이 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NC소프트는 개인적으로 다른회사들과는 격이 다르다고 할수있습니다. NC소프트는 외국에도 NC라는 회사를 둘만큼의 대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명성을 얻을수있었으리라 생각이듭니다
2005-08-07
22:11:44

 


팬텀솔져
게임의 잘못이 보인다면 비판을 해주는것이 유저의 임무 입니다. 게임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도록 길잡이 역활을 해주는것이 유저의 역활 입니다. 그 게임에 대해서 할 말이 있다면, 거침없이 써주는것 또한 유저의 임무 입니다. 유저는 단지 게임을 즐기는것에 미치치 않고 그 게임을 이 끌어 가는 길잡이가 되어야 합니다. 리니지2 같은 단순한 핵&슬러쉬 게임이 좋다면 계속 즐기는거지만, 그런 방식이 싫다면 그 방식이 왜 잘못되었는지 그 방식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그 방향성을 제공해 줄수 있는건 오직 유저 뿐 입니다.

그러니 베타메니아님 말 처럼 여포님의 의견을 무시하기 보다는 좀더 설득력 있게 의견을 제시하는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뭐..그렇게 말하는것 또한 베타메니아님의 자유지만..이건 어디 까지 제 생각 입니다.
2005-08-07
22:11:48

 


베타메니아
엔씨는 리니지로 시작해서.길드워 씨티오브히어로.등..
새로운 게임 방식을 창조하려고..많이노력한거같은데여
엔씨를 싫어해서..해보지 않았을게 뻔하고. 비판하기에만..바쁜사람들..실패했내 이런말은 마세요. 외국에서 대박이니간..요
2005-08-07
22:13:19

 


레볼루션21
난 아직 샤로를 잊지 않았다. 2005-08-07
22:16:36

 


이토이토
베타매니아님의 의견도 맞긴 맞습니다.그러나 비판은 곳 지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구요. 어떤기업이건 비판이나 지적을 하는건 유저건 고객이건 애정이 있기에 표현하는거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현제 엔시는 넥슨과 더불어 국내게임게를 대표하는 게임회입니다
기업에 이미지는 그나라의 이미지까지도 대표할수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인만큼 유저에 마음을 얼마나 빨리 잃고 시대를 앞서가냐에 따라서 살고 죽느냐가 결정됩니다.
리니지3 출시되는건 리니지유저 입장에서 좋은일이기는 하나 해외에서 리니지시리즈의 반응은 생각보다 차갑습니다.
반대로 생각한다면 NC는 현제 리니지시리즈에 벽을 못넘고 있다는 말도 됩니다.
베타매니아님이 말씀하신 엔씨는 .길드워 씨티오브히어등은 국내개발진 보다는 국외개발진들이 참여도가 더높은 편이며 이런식으로 계속 개발자들을 사들여서 게임을 만든다면 엔시의 정체성은 물론이며 그부담은 나중에 유저들이 짊어저야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2005-08-07
22:30:09

 


베타메니아
저는 엔씨란회사를 특별히 좋아하거나.하는건 아닙니다.저는
게임을 좋아하는 한사람으로써.우리나라에 게임회사를 모두 좋아합니다. 아무리 졸작을 만든회라두요. 게임 회사를 비판 하는 듯한글을 보면 저두 모르게 그사람을 피판하곤 합니다.버릇이랄까..
저는 게임 회사로 부터 여러좋은 게임을 공급받는데 만족하고있습니다.
글쓰는 실력이 워낙없어서. 두서없는 글로 어지럽게해서 ㅈㅅ합니다.
2005-08-07
22:37:45

 


388271
ㅎㅎ 대한민국 겜대표 회사nc군요ㅎㅎ
조만간 인제 정말로 세계적인 겜회사로 변신할듯하네요..
라인업을 봐도 빵빵하고^^
리니지3이 나온다니 머 서로서로 참여도 하지만서도..
오리지날nc표는 리니지.. 해외 nc팀이 만드는 겜은..기타등등
이렇케 볼수있는건가요??? 린지3가 린지2 업뎃 에피소드 업뎃 다할때
쯤나온다죠.. 통합의 가능성도 있겠군요..;리니지의 마지막이라지요
리니지에 집착하는건 아니라고 보는데... 한국게임중에 리니지만큼
스토리 있는게임도 없는거 같은데.. 린지1 하면서 홈피에 에피소드를
보면서 언제쯤이나 저게 다나올까^^ 생각도 했던적이 있었죠..
아무튼 최고의 계발자들도 있고 자금도 있고^^ 더욱더 대성할꺼란
생각이 듭니다 패키지 쪽이지만 블리자드노스 쪽이 패쇄 됐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nc는 해외쪽에 이렇케 막을내리지 말기를바랍니다 ㅎㅎ
2005-08-07
22:38:39

 


현질이대세
국내시장을 비롯해 북미시장에서도 점차 인지도를 얻어가고있는 업체입죠.
국내에선 어떨지 몰라도, 이미 북미를 비롯한 해외시장에서는 상당수의 성공작들을 보유하고있는게 엔시입니다.
색이없다고..창의성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리니지 이외에 엔시가 보유한 게임을 몇개나 알고있는지 묻고싶네요.

물론! 전 웹젠 사장이였던 이수영씨가 말했던대로 리차드게리엇을 비롯한 해외개발진의 기술력에 의존하고있는건 사실입니다만, 알아둬야할것이 있다면 그것도 능력이고, 지금도 충분히 색깔있는 게임은 많이 선보였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선 쪽박나긴 했지만, MO기반 플레이방식을 선보였던 길드워를 비롯해서 이번 시티오브히어로까지..)

창의성이 없다라는말은 공감하기 힘드네요.

현재 국내에서만큼은 그 어떤 업체보다 색깔있는게임을 보유한 업체가 엔시입니다.
2005-08-07
22:44:34

 


엄청난사나이
제가 보는 리니지 시리즈는요..
리니지1은 정말 명작이죠.. 하지만 리니지 2는 .. 최적화 잘된 3D화 게임으로 리니지 1의 명성으로 먹고 산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
지금 제주위에 리니지2하는사람들도 대부분 재미를 떠나 현거래때문에 하니까요..
어딜봐도 재미라는 구석은 한개도 없다고 봅니다.
자리하나잡고 .. 너댓명이 우르르 몰려다니고 ..
누를 키는 매크로 키뿐..
그러다가 정탄사러 가고.. 정말 재미라는 구석은 없는 졸작이라고 봅니다 . ..
2005-08-07
23:23:43

 


땡글2
정치판으로 따진다면 NC는 보수세력.. 온건파죠.. 도전을 꺼려하고..물론 처음 리니지를 만들땐 도전이었죠..그런 게임자체가 얼마 없었으니까..뭐 개혁파가 될 다른 게임사들도 그리 창조적이지도 않고..
우리나라 게임계나 정계나 온건파 개혁파 둘다 시원스럽지 않은게 안타깝네요..
2005-08-08
00:03:47

 


아쿠메츠
-_가약스가 저정도만 됫음 소원이 없겠습니다;;;;; 2005-08-08
01:03:13

 


리니지1,2의 감동...
끼워팔기사건 이전까지는 나에게 있어서 최고의 회사였다..
2005-08-08
02:11:22

 


DESIGN
이제 NC소프트는 우물안 개구리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만 인정받는

IT기업이 아닌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NC소프트는 새로운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8년에 리니지를

출시하면서 제1의 출발을 했다면 지금은 제2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습

니다. 특히 울티마 제작자를 영입하면서 NC소프트의 이름이 많이 알려

졌습니다. NC소프트는 이제 우리의것이 아닌 세계적인 회사가 되었습니

다. 지금은 게임업계의 삼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막강한 기

업이 되었습니다. 물론 좋지 않은면들도 보이지만...
2005-08-08
03:13:24

 


☆온라인광★
nc 초창기의 리니지를 개발할 당시에는 정말 창의성 넘치고 멋진 회사였죠 하지만 지금에 이르러 너무 몸집이 거대해지면서 내부부터 썩어들어가고 있습니다
명문대 프로그래머? 그들이 시작할때 그들은 다 명문대 출신이었겠습니까? 점점 썩어들어가는겁니다 명문대란 자부심으로 버티는 프로그래머들 그들에게 미래가 있을까요? 차라리 정열과 패기가 있는 젊은 프로그래머들을 영입해야 nc의 미래가 더 밝지 않을까요?
당금 nc의 현실이 무척 안타깝군요 엔씨도 점점 학벌을 따지는 회사가 되는것 같아서 그들은 그들이 초창기 어려울때 정열과 패기로 덤비던 초심을 생각해보아야 할때라고 생각하네요
2005-08-08
03:50:17

 


야샨스
윗분들 말처럼 처음에는 nc가 정말 우리나라 게임회사로는
최고수준이었죠. 소맥 같은 회사도 있었지만 nc도 그에 못지않은
회사였고요... 하지만 지금은 아니더라고요... 예전에는 먼저
학벌보다 실력으로 따졌던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학벌먼저
따라가더군요... 학벌따라가다가는 몰락하는게 많은데... 안타깝기만..
그래도 서버점검이나 나온 게임들의 게임성은 좋죠... 정말로...
리니지가 아무리 비난받아도 지금 하는 사람만봐도 재미있다고
느끼고, 그때문에 작업장 같은것들도 생겨나고... 하여튼 비난받아도
인기가 있으니 말이죠...쩝... 하여튼 좋았던회사...
2005-08-08
07:39:37

 


한세건
NC...이제 콘솔로도 나간다고 하던데

그래도 전 소프트맥스,손노리를 잊기가 힘들군요

NC..리니지초기떄는 안그랬지만 지금은 너무 운영이 딱딱하네요
2005-08-08
07:49:44

 


은빛여우
흠...냐...

린지 암튼가네 하고는싶은대 ...

용돈털어 정액내기 무지 무섭구 ...

몇일 무료니머니 해서 해봐도 어렵기만하구 - ㅁ-...

리투는 피방가서 쩔만 받다보니까 별루 기역이없는 .. 흠냐 ..

그리두 리투는 재미있었는대 ㅡ.ㅡ;;
2005-08-08
09:22:17

 


풍운아
매력적인 게임을 개발했다 라는 말을 할 경우에는 필자의 내용보충이 필요합니다. 과연 무엇이 매력적인가? 전 리니지의 매력을 전혀 하나도 못느꼈던 사람들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강렬한 색이 있다고 하셨는데 강렬한 색의 기준도 잘모르겠으며
리니지가 과연 강렬한 색으로 인해 떴을까.. 라는 물음에도 잘생각해봐야되는 문제이죠.

또 탄탄한 운영면에서도 계정복구나 계정처리등 타게임들에 비해 처리도 늦고 불친절한편입니다.
2005-08-08
10:03:15

 


케로베로스
요즈음 린2보다 원작게임 리니지가 훨신 잘 나가는 추세 = ㅁ = 2005-08-08
10:14:16

 


리얼라이프
리니지.. 과연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는..
돈을 벌기 위해 하면서 악순환이 계속 되는거 같기도하고...
솔직히 뭔가 좋은게 있으니 벌었긴 하겠죠.
하지만 너무 이윤만 추구하는 듯한 회사.
저도 샤로를 잊지 않았음.
2005-08-08
11:00:58

 


현질이대세
리니지 시스템적으로 요즘 게임에 비하면 한없이 모자라게 느낄수도 있지만, 정말 게임내적으로는 잘 만든 게임임은 분명합니다.

물론 리니지가 가지고있는 매력들이 현거래,폐인양성 이라는 수식어와 노가다라는 수식어 앞에서 묻어져버린 느낌이 큽니다만..(리니지의 가장 큰 매력이라면, 아무래도 혈맹등의 대규모 집단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아닐런지..)

그리고 운영면에선 엔시소프트 따라올 업체 없습니다.
그 어느 업체보다 탄탄한 운영을 갖춘게 엔시입니다.
엔시의 운영이 어느정도 탄탄했는지는 저번 길드워 오픈베타때를 기억해보면 될듯 하고요. (당시 작게는 6개 만게는 48개이상의 각 필드 채널 한곳 한곳 마다 운영자가 배치되어 있었다지요)

(계정복구,계정처리,고객을 대하는 마인드에 있어서 늦고 불편하다 하셨는지 넥슨보단 수십배 빠르고 낫다는걸 강조하고싶네요..풉..)

이윤을 추구하는건 어느 게임업체라도 당연시 하는겁니다.
그건 정작 국내업체뿐만 아니라 해외게임시장에서도 흔하게 볼수있는 것중 하나구요.(샤로는 대규모 리뉴얼을 통해서 전작보다 완성도를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쏟아져 나오던 온라인게임들 사이에서 상용화서비스로써의 자격을 갖추지못했고 애초에 상용화서비스가 불투명했던 게임입죠. 물론 그 당시엔 지금처럼 무료&프리미엄 이라는 서비스패키지가 흔하지 않았던터라....조금은 아쉬운감이 있기도 하지만..)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엔시가 샤로를 서비스하면서 가져온 적자만 50억에 가까웠던걸로 기억합니다.
2005-08-08
11:51:43

 


불곰로드
웃깁니다... 리니지 시리즈를 돈벌기위해서만 한다니
재미를 위해서 하시는 직장인도있고(회사에서의 스트레스도 풀고).
혈맹의 인연으로 게임을 하는사람도있고, 하는 이유는 다양하죠
물론 돈벌기위해 하는분도 없지않아 있겟죠(사무실,짱개) 하지만 말입니다. 님들눈에 더럽고 현거래만하는게임으로 보일지 몰라도 리니지를 '즐기기위해' 하는 사람도 많다는 걸 알았으면 합니다. 아니면 한번 해보세요 무조건현질 게임이라 말하지마시고 알몸으로 공략보면서 힘들게 키워보세요 상당히 재미 있으니까요 저도 그랫었고요
2005-08-08
12:01:09

 


네드발
ㅡ.ㅡ;; 엔씨가 리니지에 집착한다구염?

내가 보기엔 리니지2 이름과 몇몇 세계관을 따왔을뿐인

전혀 다른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리니지3는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네염
2005-08-08
12:50:39

 


PaNic
난 리니지 친목때문에 못떠나는데.. 2005-08-08
13:30:50

 


388271
리니지 혈은 다른게임 길드와는 건가 확실히 틀리더군요...
겜하면서 그렇케나 빨리 친해지는것도 신기하고 ''';;
저도 혈생활하면서 제2의 아버지 어머니가 생겼거든요..;;;;
2005-08-08
13:43:17

 


순뎅이
리니지에 집착한다는말은 동의할수다없네요
요즘에 엔씨포탈을모르심니까(뭐 홍보가안됬으니까)
라인업된것만해도
(토이스트라이커즈) (엑스틸) (퍼즈팝) (스매쉬스타) (액시멈사가) (SP JAM) 등등인데
10월달부터 위게임을 한달에한개씩 오픈한다는데 ;;

근데 리니지3 안나왔으면 하는데
김택진이 발표했다고들었음
단순히 3D로나오면 어떤님말처럼 리니지2의최신버전 일것같네여
어떤분말처럼 현실에서 제작한 게임 모델링... 여러가지 도구를 이용해 만든 건물들을사진으로 찍어 게임속에 그대로 집어 넣어 현실감을 높여주는 게나올까여
지식인에서 들은말
2005-08-08
14:27:18

 


몽키D에이스
엔씨는 다른게임을 퍼블리싱 안한다? 샤이닝로어 서비스중지이후 너무 안정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는게 아닌가?
자본이 부족하지만 가능성이있는 게임이 있다면 살려줘야 하지 않을까?
2005-08-08
14:51:22

 


닉네임
막노동 조장 아이템 현거래 조장 아이템 성매매 조장 1순이 게임회사 2005-08-08
16:20:54

 


적운
NC는 개인적으로 가장 더럽다고 생각하는 회사네요. 2005-08-08
16:25:58

 


鋼の錬金術師
쩝 샤이닝 로어 운영 해도 돈 잘벌면서 서버운영비가 그렇게 아까웠

나..
2005-08-08
16:43:41

 


세이안
NC가 더럽다니... NC만큼 고객 서비스 만점인 회사도 없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뼈저리게 느껴서 알고있습니다만-_-a 2005-08-08
17:20:21

 


NaDa로즈
;;;;;;;;;;;;; 2005-08-08
17:48:26

 


적운
고객서비스는 잘 모르겠으나 운영이 일단 더럽죠. 2005-08-08
19:10:11

 


겜&판타중독
린2 아뒤 잊어먹었을때 전화한통으로 ㅡㅡㅋㅋ
좋던데
2005-08-08
20:08:04

 


김현성
적운님.. 엔씨소프트에 고객서비스가 어떤지도 모르시는분이
운영이 더럽다고 말하는게 그게 말입니까? 엔시겜 눈팅만하셧나..
2005-08-08
20:56:46

 


세이안
진정 서비스 한번 너어보고 감동먹었습니다-_-; 그렇게 친절할줄은 몰랐구요... NC가 운영 더러우면 다른 게임은 운영도 아닌거같습니다만; 2005-08-08
21:09:59

 


그라나다
용병여포님 말 멋지심! 감동먹음 2005-08-08
22:18:30

 


전자바바회장
리니지 우려먹기는 언제까질까 -ㅁ-? 2005-08-08
23:51:56

 


주정뱅이시인
게임업계의 삼성이죠..돈돈돈..돈으로 쓸데도 없으면서
다른 회사 견제하느라 인재들 독점하고, 결국 놀게되는 인재는
인재가 아니게 되고...사람없어 죽것는데..젠장..
2005-08-09
02:54:09

 


강철-에드군
이유없는 샤로 서비스 종료 - ㅅ-; 2005-08-09
10:06:32

 


다안다
다른 거대 업체는 돈이 없어서 국외 좋은 개발팀 인수 안하는것은 아니죠..
쪽팔림을 모르는 대단한 회사일뿐임니다
우리나라에선 리니지 따위로 유명한회사일지 몰라도 타외국 에서의 엔쒸라... 갈대없는 게리엇아저씨 벌어먹이는 회사 내지는 시티오브히어로 퍼플리싱 서비스 없체정도로 인식된달까...
작품성안따라주는 [국내성]게임으로 훼인들 돈 털어서 외국개발팀한테 탈탈털어줘서 세계성게임만들어서 유세 부리는 회사라... 쪽팔림은 이미 저멀리 안드로메다에 널어둔 회사... 또한 그런그들의 활동이 과~연 국내 게임인력발전에 몇%나 기여가될른지..쯔쯔 그들자신의 기술과 국내기술로 만든건 니니쥐 하나뿐인걸..(2는 전부 그들기술이라고 말도 못할것이고..) 참 여러모로 이유있게 대단한 회사인건 분명하군요
2005-08-09
17:16:07

 


도희
NC가 외국에서 인지도가 높은것처럼 말하시는 분들이 있군요. ㅡ.ㅡ
외국에서의 NC는 씨티오브히어로즈, 길드워 퍼블리싱하는 회사라는 인식이 고작입니다. 외국인들이 보기에 NC가 만든게임(리니지씨리즈)은 우리나라사람들이 외국게임보는 것처럼 봅니다. 뭐 저런게임이있나하죠. 그나마 리니지를 아는 외국인들은 좀 낳은 편이죠. 존재자채를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으니까요.
2005-08-09
20:57:00

 


-티아루아-
모..몰랐었습니다. 엔씨가 그렇게 유명한 기업이었나요?

전 리니지내박난 회사로 밖에 생각않했는데 말입니다.

회사라함은 당연 목적은 이윤추구가 맞습니다.
하지만 옛날이라할것도 없지만
당당히 투디게임을 선보인 팔콘의 배짱이나
손노리의 패티지의 로망..
그리고 소프트맥스의 창세기전 시리즈는 아직도 즐기고 있는
작품들입니다.

가끔 온라인게임에서 짜증나고 스트레스 풀때는
패키지게임을 하곤 합니다.

엔씨는 리니지라는 게임으로 단연 국내최고게임회사라고 불립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게임시장의 성장에 얼마나 보탬이 되는지는 알길이 없네요...
넥슨이나 엔씨... 온라인게임거대기업이라고 불린는 회사.
솔직히 말해서 마음에 안듭니다.

언젠가 이런말을 하더군요.
E3쇼에 온라인게임 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국내의 온라인게임회사들은 온라인게임으로 우려먹이고 있을뿐입니다.
리니지에 집착을 안한다구요?
원에 이어 투 게다가 스리까지 나온다고 하지 않습니까?

전 아직 잊지못하고 있습니다.

손노리의 포가튼사가나 패키지의로망,창세기전을 사고 플레이했을때의 감동을 말입니다.
정말로 내가 원하는것은...

손노리의 부활임을 밝힘니다. = 0 =(뭐야!)
2005-08-09
21:26:10

 


카레빵
리니지 안해보고 평판만 듣고 비평하는 사람 많은 거 같다. 해봤어도 3일 정도 잠깐 무료로 즐기다 재미없다고 생각한 사람들인 거 같은 생각이 드는 건 왜일까-_-;;

리니지는 계속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창의성을 상실했다는 용병여포님의 주장은 납득할 수가 없네요. 엔씨는 막대한 자금을 들여서 린2 길드워등의 작품을 계속해서 만들어왔습니다. 그것은 나름대로의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명문대생 프로그래머를 뽑았다는 것 가지고 창의성을 논할 순 없는 것 같습니다. 엔씨 같은 큰 기업에서 과연 실력 없는 인재를 뽑았을까요? 검증되지 않은 기사만 보고 창의력 운운하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학력 콤플렉스가 있는 건지 모르겠지만 명문대생들도 충분히 실력이 있습니다. 회사 취직할 때 명문대생이 취직되면 '학력만 가지고 평가했다'라고 하고 지방대생이 취직하게 되면 '실력을 보고 뽑았다'라고 평가하니-_-; 저도 명문대는 아니지만 그리 떨어지지 않은 학교 다니는데요. 왜 제 눈엔 이런 게 학력 콤플렉스로 밖에 안 보일까요? 명문대 다니는 사람들 분명 실력 있는 사람들 많습니다.
명문대생이 실력이 있어서 뽑았는데 그게 창의력이 없는 낡은 사고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오히려 이런 학력 콤플렉스처럼 보이는 게 낡은 사고라고 생각하네요.

-_-; 글이 이상한 쪽으로 전개되어 버렸다는... ㅋㅋ
2005-08-09
21:28:54

 


현질이대세
한 업체가 특정 게임의 시리즈를 내는건 당연한겁니다.
그걸 우려먹기라고 표현하는 자체가 우습네요.
그런식으로 따지면 위닝의 코나미와, 피파의 EA 그리고 디아블로의 블리자드노스 역시 우려먹기를 하는?

우려먹는다는 표현은 변화됨이 없이 껍데기만 바꿔서 내놓을때를 일컫는겁니다. 그리고 엔시소프트는 단순히 온라인게임업체가 아니라 장르/플랫폼을 가리지않고 다방면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차세대게임기인 PS3와 Xbox360 입죠.
(웹젠 역시 엔드러스사가 라는 작품을 개발중이고, 블리자드 역시 온라인게임인 WOW를 비디오게임기로 컨버젼 중입죠.)

손노리의 게임을 많이 즐겼던 저지만, 손노리의 부활은 힘들지 않을까 라고 조심히 생각해봅니다. 우선적으로 스타이리아라는 포탈에 세팅된 게임라인업과 스케일이랄까요...졸라 후달리더군요..풉..
2005-08-09
22:23:29

 


레이어
음, 명문대 문제가 강한것같은데요, 글쎄요, 명문대는 명문대만큼 실력이 있지 않을까요? 그들이 패기 열정을 가지고 있을지 아님 없고 콧대만 높이는 사람일지... 아무튼 현제 NC는 국내 최고의 게임회사(온라인) 라고 볼수있습니다. 비판만은 좀그렇고 어쨌든 그들이 북미에 게임을 팔아서 외화를 벌면 우리나라도 좋은겁니다 앞으로 발전해나가는 NC의모습을 볼수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2005-08-09
22:41:52

 


영원토록..
nc소프트 김택진 사장님부터 마음가짐이 난다르더군여 이미
벌만큼 번상태에서 다른여타 직원들보다도 일열심히 한다는점에서
클수밖에 없다는게 느껴집니다
2005-08-09
23:44:33

 


싸가지있는놈
아웃긴다..-0-용병여포부터...nc가 창의성없다구???2d게임 리니지가 거의 원조라자리잡고있는거아닌가 글구 먼저나온 2d나 요즘나오는 2d리니지를 하나도못따라감 글구 뮤가 최초3d라고해도 화면안돌아가고 답답하고 한데.. 리니지2가 3d기본틀을 잡고있는데 요즘 나오는 3d게임 리니지2가다 기본아닌가 -0-다빼깄자나 글고 길드워 성공적인지 아닌지몰라도 창의성있게만들었구만 멀보고 창의성이없다는지 도무지이해가안가... 2005-08-10
00:05:07

 


천공의궤적
NC가 낡았다니...
길드워, 시티 오브 히어로즈.. 등등
길드워가 비록 국내에서는 실패했지만
북미와 유럽에서는 최고의 게임으로서 자리를 잡았고
시티 오브 히어로즈도 성공적으로 북미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지금 시행되고 있는 클로즈베타의 테스터들도
바로 사용화되더라도 하겠다는 사람이 수 없이 많다.
더구나 앞으로 나올 NC의 신작들을 생각하면
NC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NC는 이미 세계적인 업체이며 그 서버 운영과 서비스는
따라올 업체가 없다고 생각한다.
2005-08-10
00:38:05

 


보통
엔씨 제발 게임은 만들지말고 퍼블리싱만 해라......ㅡ_
엔씨 제발 게임은 만들지말고 퍼블리싱만 해라......ㅡ_
엔씨 제발 게임은 만들지말고 퍼블리싱만 해라......ㅡ_
엔씨 제발 게임은 만들지말고 퍼블리싱만 해라......ㅡ_
2005-08-10
11:07:11

 


하이델룬
엔시보단 웹젠이 더 끌리는데 난... 2005-08-11
02:25:29

 


오빠라불러
어제 과음을 해서,,ㅠㅠ;; 아구,, 속쓰려,,;; 짬뽕이나 시키 먹어야겟당,,;; 2005-08-11
10:07:53

 


NC 2분기 당기 순이익으로 따졌을 경우 우리나라에 따라올 회사가 없습니다. (물론 게임사라는 조건하에) 넥슨의 경우 1분기때 따라잡는듯 했지만 이런저런 돌풍에 의해 2분기에서 확실히 차이났습니다.

NC의 경우 북미쪽에 게임이 나가있어고, 최근에는 순이익으로 돌렸다고 합니다. 아직 개발중인 게임이 나오지 않아서 주춤하지만 이번에 나오는 시티오브 히어로 확장판 시티 오브 빌런의 출시를 앞두고 있어서 아직은 좋을 거라는 전망을 가지더군요.

오늘자 인터넷 금융 뉴스본걸 토대로 제가 임의로 작성한것입니다.
2005-08-13
02:18:42

 


하이델룬
샤로 예기 많이 나오네= ㅅ=...
솔직히 엔씨로 넘어간 샤로는 쓰레기로 느껴지던데
예전 판타그램이 소유하고있을적이 훨씬나았다고 봅니다= ㅅ=..
2005-08-13
11:57:22

 


나름데로산다
용병여포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이대로가다가는.... 그리고 덴님 말씀처럼 NC소프트 그렇게 돈을 번것은아니라고 봅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의미없는 핵&슬러쉬 로인하여 평판이 좋지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방에 가보면 돈좀 벌어보려고 리니지 작업을 하는분들이대부분입니다. 저희 동내(걸어서6~7분거리내) 피방16군대중 리니지1,2를 깔아두고 서비스하는 피방은 2~3군대 에 불과하고 서비스하는 컴퓨터 의 자리도 거의 텅 비어있습니다.
2005-08-13
13:32:06

 


타락한엘프
솔직히 리니지는 베타시절 해보았다가 손을땟습니다.

그러나 리니지는 순영향보다도 악영향을 더 끼치는 게임이란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애초에 NC,넥슨 이 두회사와.. 요즘 블리자드 코리아 이 세회사는..

제가 아주아주아주아주아주 싫어하는 회사입니다.

리니지 현거래와 작업, 성매매등은 분명히 문제가 있는 것이고.

중요한것은 이러한것을 NC가 고칠생각을 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게임의 특성상 사라질수가 없는 것들이지요.

그리고 샤로를 오랫동안 즐겼던 유저로서.. NC란 회사는 글세요.

제 주변.. 그리고 제가 아는 대부분의 분들은 NC와 넥슨, 블코

좋아하는 분 보지를 못했습니다. 여하튼 개인적으로 동감이 가지는 않는군요.
2005-08-22
05:50:45

 


흰둥이
솔직히...샤이닝로어는..판타그램에 있었을때가..
더 재밌었던거같네요..
NC로 넘어간..버전 2.0 샤이닝로어는;; 영..아니였던거같네요;;
다시 판타그램이..샤로를 부활시킨다면..
ㅠㅠ
2005-08-26
17:48:19

 


불곰로드
위에 사람들 진짜 웃긴다 --
nc가 성매매/ 현거래 때문에 더럽다고하네 하하하
지가 햇지 엔시가 시킨것도 아닌데 생각없는 분들이 지 몸가따바쳐서 응? 아이템 받겟다는건데 엔시가 시킨거도아닌데 왜 엔시가 더럽다는거지 그 생각없는 사람이 더럽다고 생각하는데? 현거래?
재미잇으니가 현거래하겟지 현거래 베이가봐 엔시만 현거래하면 말을 안해 벼라별 게임이 다 현거래인데 왜그러는건지 이해가 안되 엔시가 시킨거도아니고 그나마 엔시는 응?
현거래하다가 걸리거나 채창에 현거래글 올라보면 계정압류랑 그나마 단속심해
넥x게임봐봐 게임상에서 사람들이 베이에 돈올렷다 판다 대놓고 말해도 아무도 제지안해
엔시가 왜 현거래랑 성매매떄문에 더러운건지 아직도 내 작은 뇌로는 이해가 안될꺼같은데.
2005-08-28
22:49:28

 


이타치
샤로 말아 먹어서 저주 한다 2005-08-29
15:57:52

 


‡인벤토리‡
소프트 맥스, 손노리, 판타그램 등은

자신만의 마인드와 색깔이 잘살아있죠.

특히 손노리 사장님 패러티 CF로 망가지던

모습이 정말 친근하고 인간미가 느껴졌습니다.

즐기는 사장, 재밌는 게임. 어쩌다 이젠 추억속이

되었는지. 역시 원초적인 즐거움이란 가공될수록

자극적이 되는군요...^^
2005-09-02
02:35:24

 


세이안
NC소프트는 아직도 도전정신이 강한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길드워, 시티오브히어로즈 등을 개발할때도 어마어마한 자금력을 투입한걸로 알고 있고.. 게다가 주위에 리니지/리니지2 하는 사람들이 현거래 때문에 다들 한다고 하시는데..
이상하게 내 주위에는 현거래때메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까..
저 역시 재미때문에 리니지2를 즐기고 있고 최근 불쑥불쑥 업데이트 되고 있는 리니지를 보면 다시 리니지로 컴백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현거래가 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그 게임의 몰입도가 있고 재미가 있다는 것이겠죠.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머니가 아무래도 필요할테니까요. 재미없는 게임은 현거래 하지도 않습니다.
2005-09-11
17:4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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